2022/09/20 16

국민의 힘 김은혜 vs 부자와 라자로 Power of the People Kim Eun-hye vs. Rich and Lazarus

국민의 힘 김은혜 vs 부자와 라자로 Power of the People Kim Eun-hye vs. Rich and Lazarus 벙어리 바이올린 - 페이지(Page) 이처럼 맑고 고운 날일수가 없다. 많은 시행 착오를 넘어서 이제는 먼 옛날 이야기로 하루를 보내고는 한다. Beyond many trial and error, I now spend the day with a long old story 삶이란게 누구의 몫도 아니고 나 지신의 행실로도 이끌어 나간다고 본다. 이러한 주접 스런 나의 이야기에 그래도 당신이라는 너를 한몫에 담으려는 나의 가상함에 우리는 거친 세상에서의 순조로움에 마음 곁들인다. In my story, which is a good story, we are heartbroken t..

말과 행동 ...모든 재앙...명언Words and actions...all disasters...

말과 행동 ...모든 재앙...명언 Words and actions...all disasters... 김인순 - 여고졸업반 1975 추억의 조각 모음 모든 재앙 -모든 재앙은 입으로 부터 나온다. 그렇기 때문에 함부로 입을 놀리거나 듣기 싫어하는 말을 하지 말라. 맹렬한 불길이 집을 태워 버리듯, 말을 조심하지 않으면 결국 그것이 불길이 되어 내 몸을 태우게 된다. - 명심보감 - 안녕하세요, 찬미예수님. Hello, Praise Jesus. 이제는 나의 바램이 뭔지를 생각 할 때 나름대로의 말과 행위로 많은 생각에 빠지기도 합니다. Now, when I think about what my desire is, I fall into many thoughts with my own words and actio..

인사방 2022.09.20

구수하고 얼큰한 소고기 우거지 해장국

구수하고 얼큰한 소고기 우거지 해장국 이맘때쯤이면 당연히 찾게되는게 해장거리인데요. 해장국엔 참 종류도많고 음식도 가지가지..우리네들 속을 달래주지요. 그중에서도 오늘만들 해장국이 영양이나 다른 모든면에서 뒤지지않는 탁월함이 있는데요. 이 소고기 우거지 해장국 한그릇이면 숙취는 물론 아침 출근길 발걸음이 가벼워집니다. 요리재료 소고기 200g, 우거지 600g, 양파 반개, 청양고추 3개, 대파 1뿌리와 다진마늘 한수저, 된장 한수저반과 고추장 한수저, 고추가루 두수저, 매실청 반수저, 설탕 반수저, 소금, 한수저만 떠 넣어도 입에서 나오는 소리.. 어~~~ 시원하다!! 뜨거운 국물...아사시한 매콤함이라면 그런 소리가 절로나오지요~~ 원체 아침 저녁을 가리지않는 우리집... 아침에 가끔 제육볶음도.....

백합/요리방 2022.09.20

나이 들수록 '아침 잠' 없어지는 이유

나이 들수록 '아침 잠' 없어지는 이유 나이 들어 아침 잠이 없어지는 이유는 뇌의 노화와 관련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노인들은 대부분 저녁에 일찍 자고 새벽같이 일어난다. ‘갈수록 아침 잠이 없어진다’고 호소하기도 한다. 나이 들수록 아침 잠이 없어지는 이유가 뭘까? 뇌 시상하부의 노화가 주요 원인이다. 시상하부는 수면과 각성, 생체리듬, 체온 조절을 담당한다. 따라서 시상하부가 노화하면 수면과 각성 주기가 깨지고 생체리듬 조절 능력이 떨어진다. 또 시상하부는 잠을 잘 때 심부 체온을 1도 떨어뜨리고 일어날 때는 정상체온으로 돌아오게 만든다. 그러나 시상하부 노화로 체온 조절이 적절히 안 되면 젊은층보다 2~3시간 일찍 체온이 떨어지게 되고 정상체온으로도 일찍 돌아가는데, 이것이 수면 패턴을 깨뜨린다..

우리는 무식한 부부

우리는 무식한 부부 우리는 무식한 부부 내 남편은 건설현장 근로자다. 말로는 다들 직업에 귀천이 없다하지만 우리 사회에는 엄연히 직업에 귀천이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세칭 노가다라는 직업을 가진 남자를 남편으로 둔 나는 그가 하는 일을 떳떳이 밝히지 못하고 어쩌다 친정엘 가도 풀이 죽는데, "남들은 내 남편을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마음에 가끔 길을 가다가도 신축 중인 건설 현장을 보게 되면 걸음을 멈추고 "내 남편도 저렇케 일하겠지" 하는 생각에 눈시울을 적시곤 한다. 며칠 전 남편이 좋아하는 우렁이를 사려고 시장엘 갔다. 우렁이를 사고 막 돌아서려는데 인도네시아 에서 온듯한 남자 둘이서 토시를 가르키면서 "이거 얼마예요?" 하고 서투른 우리말로 물어 보는게 아닌가. 아줌마가 천원이라고 답하자 그 두사..

[고장(故障)없이 가는 세월(歲月)]

[고장(故障)없이 가는 세월(歲月)] 하루하루 해는 뜨고 지기를 반복(反復)하고.. 몇 푼의 돈도 주머니 속을 들락거리더니 일주일(一週日)이 휙 하고 지나가 버린다. 이처럼 시간(時間)이란 세월(歲月)은 내 인생(人生)을 데리고 뒤도 안돌아 보고 그저 앞만 보고 가 버린다. “고장(故障) 난 벽시계(壁時計)” 노래 가사(歌辭)처럼 아무리 떠들어 봐야 세월이 고장 나나? 천지개벽(天地開闢) 해봐라 세월이 꿈쩍이나 하나? 고물상(古物商)에 고장 난 벽시계는 많아도 고장 난 세월은 없더라? 세월은 고장 없이 잘도 가는데.. 세월 따라 가는 이내 몸뚱아리는 왜? 하나 둘씩 고장이 나는 걸까? 흐르는 세월을 잡을 수 없듯이 스쳐 지나가는 바람과 구름이 내 인생 데리고 흘러가는 것을 낸들 어찌 하리요??.. 이제부..

고향의 그림자

고향의 그림자 고향의 그림자 집성촌에 아늑히 펼쳐진 고을 산들바람 문안에 솟을대문 열리고 댓돌 위 고무신 자리 지키니 앞마당 라일락 향기 가득하여 막걸리에 육자배기 읊던 어르신 부채질하며 낮잠에 빠져든다 우물가 팽나무 나이테 굵어지니 고구마로 끼니 대신하던 자식은 버거운 타향살이 흰머리 늘었는데 빛바랜 흑백사진 걸린 대청마루 늙은 고양이 낙엽과 술래잡기하고 주인 잃은 장구는 홀로 눈물겹다. - 정채균 님 * 육자(六字)배기-잡가의 하나. 곡조가 활발하고, 진양조장단이며 남도 지방에서 널리 불려짐.

백합/좋은글 2022.09.20

코로나 엔데믹

코로나 엔데믹 코로나 엔데믹 심리를 파악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표정이다.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우리는 마스크를 쓰고 다녀야 한다. 마스크는 얼굴을 가리고 표정의 대부분을 가린다. 인간은 놀라울 정도로 미세한 안면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상대방의 심리 상태를 파악한다. 그런데 온라인 강의나 화상회의 시 낮은 해상도의 작은 모니터 상으로는 표정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상대방의 상태를 파악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대화를 진행해 나가니 불안감과 스트레스가 늘어난다. - 유현준의《공간의 미래》중에서 - * 코로나가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건너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경각심을 갖고 잘 대처해야 하지만 마스크를 벗을 날도 멀지 않았다는 희망을 갖는 것은 참으로 반가운 일입니다. 그리되면 맨 먼저 서..

나는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발명가 에디슨은 84년의 생애 동안 1,093개 이상의 발명품을 남겼습니다. 전구를 완성하기 위해 9,999번이나 실패, 축전기를 완성하기까지 약 20,000번의 실패를 맛봤습니다. 그가 하나의 발명품을 완성하기까지 여러 번 실패를 반복할 때마다 기자와 주변 사람들은 그를 위로하기 위해 속상하지 않냐며 질문했는데 그는 그럴 때마다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실패하지 않았습니다. 2만 가지의 틀린 방법을 발견했을 뿐입니다.” 심지어 축전기의 내구성을 실험하기 위해 건물 3층에서 축전기를 떨어뜨리기를 반복하면서도 에디슨은 ‘쓸모없는 실패는 없다’라고 늘 주장했습니다. 또 한 번은 연구소에 큰 화재가 발생해 소중한 실험 기계가 모두 까만 숯으로 변했는데도 차분하게 말했습니다. “내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 마더 테레사 수녀 ​ ​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 오늘,”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은 “ 잘못 생각하는 것,” ​ 세상의 모든 불행의 근원은 “ 이기심,” 세상에서 가장 나쁜 패배는 “ 용기를 잃는 것,”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자신을 내어주는 것,” ​ 세상에서 나를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 ​ 세상에서 가장 나쁜 잘못은 짜증을 내는 것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선물은 이해 ​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것은 내적인 평화 세상에서 가장 좋은 해결책은 낙관주의 ​ 세상에서 가장 큰 만족감은 책임완수 세상에서 가장 강한 힘은 믿음, ​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사람은 부모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사랑

영성 글방 2022.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