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행복 가득한곳

아름다운 노후(老後)]

수성구 2022. 6. 22. 07:07

[아름다운 노후(老後)]

 

 

삶의 여정(旅程) 중에서 가장 중요(重要)한 것은 노년기(老年期)를 아름답고 행복(幸福)하게 사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름답고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사람마다 인생관(人生觀)이 다르고 마음이 다르듯이 행복과 아름다움도 각각 다르게 생각하고 받아 드립니다.

 

하지만 아름답게 늙어가는 사람들을 관찰(觀察)해 보면, 여러 가지의 공통점(共通點)이 발견(發見)됩니다. 이들은

 

1) 모든 일에 대단히 성실(誠實)합니다.
2) 심는 대로 거둔다는 자연(自然)의 법칙(法則)에 순응(順應)하여 최선(最善)을 다해 열심(熱心)히 일하고,
3) 결과(結果)에 감사(感謝)하며 겸손(謙遜)하게 받아드립니다.
4) 시간(時間)의 빠름과 인생(人生)은 극히 짧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고 늘 부지런합니다.
5) 어려움과 고통(苦痛)에 직면(直面)하더라도 좌절(挫折)하지 않고 이겨냅니다.

 

6) 마음속에는 너그러움과 부드러움이 가득하여 언제보아도 겸손합니다.
7) 과도(過度)한 욕심(慾心)과 허영심(虛榮心)을 평생(平生) 동안 멀리하며 절약(節約)이 몸에 배어있습니다.
8) 자기능력(自己能力) 이상의 것을 바라지도 않습니다.
9) 위대(偉大)한 창조주(創造主)의 섭리(攝理)를 따르고 믿으며,
10)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이 삶의 기쁨과 즐거움의 원천(源泉)이 된다는 것을 압니다.
 
11) 마음을 비우며 세상(世上)을 아름답게 보려고 노력(努力)하며 긍정적(肯定的) 생각을 가집니다.
12) 이런 마음으로 오랜 시간 살아온 많은 사람에게는 끝이 아름다워야 모든 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마음에 가지게 되며,
13) 노년기를 위하여 젊어서부터 건강(健康)을지키고, 열심히 일하고, 절약(節約)하여 경제적(經濟的) 여유(餘裕)도 확보(確保)하고,
14) 적당(的當)한 소일(消日)거리와 속내를 털어놓아도 좋은 몇몇 친구(親舊)를 얻게 됩니다.

 

세상에는 공짜는 없는 것입니다. 좋은 씨를 심은 사람에게는 풍성(豊盛)한 열매를 얻을 것이며 아름답고 행복한 노년의 삶을 영위(營爲)하는 기쁨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아름답고 행복한 노년의 삶은 살아 숨 쉬는 순간(瞬間)까지 감사하는 마음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보며 한가(閑暇)와 여유를 즐기면서 다른 이들에 기쁨과 행복을 나누어주는 생활(生活)이라고 봅니다. <다래골 著>

 

 

[나이는 숫자일 뿐 열정적(熱情的)으로 살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인간의 나이를 다음 같이 다섯 가지로 분류해서 이야기한다.

 

1. 달력 나이: 태어나서 살아 온 지금까지의 실제 나이.

 

2. 사회적 나이: 사회적 지위나 역할에 따라 매겨지는 나이. 다 같은 70 나이라도 현직 사장이나 회장님과 소외되고 서글픈 늙은이의 나이의 차이.

 

3. 지적 나이: 지성, 교양, 전문성, 학위 등을 척도로 본 나이. 선생님이나 교수님, 또는 전문직에 있는 사람과 단순 노무직에 근무하는 사람과의 차이.

 

4. 정신적 나이: 논리, 추리, 수리의 능력을 가지고 누구와도 어울리고 대화 가능한 다양성을 가진 나이. 몸은 노인이지만 마음은 청춘이듯 생각에 따라 적어지고 젊어지는 마음의 나이.

 

5. 생물학적 나이: 신체의 노화정도를 측정한 육체적 나이. 건강상태 즉 구성세포의 나이를 말하는데 계속적인 운동이나 영양 등으로 얼마든지 젊어질 수 있다.

 

여기서 나는 비록 비(非)전문가로 배우지 못한 사람이지만 열정적 나이를 하나 더 추가해서 이야기 하고 싶다.

 

인생 일흔 줄 노인이라고 주저앉은 사람과 땀 쏟으며, 산(山)을 오르며, 사랑하는 사람의 차이를 아는가?

 

술타령에 잔소리로 사는 영감탱이와 무언가 배워야한다며 학교 가는 어르신의 차이를 아는가?

 

스스로 외롭고 끝장이라며 포기하는 늙은이와 20년 ~ 30년 남은인생 꿈과 희망으로 사는 노인, 무엇이 다른가?

 

결심, 노력, 열정, 야망, 박력, 집념을 가졌냐? 못 가졌냐? 에 따라 노후뿐만 아니라, 그 인생, 현재의 생활도 확 달라진다.

  

나날이 새로워지려는 노력, 무어라도 배우려는 노력, 왜들 그런 희망, 그런 생각을 갖지 못하는가? 아직은 꿈과 희망을 버릴 나이가 아닌데, 왜들 체념하고 포기하고 물러서려하는가?

 

한 번 가면 그만인 인생, 그냥 잊혀지고 말건데, 무얼 망설이고, 무엇 아까워 한숨으로 살려는가?

 

건강하게 삶을 즐기고 못 즐기는 것. 모두 당신의 탓, 열정이 있나? 없나? 에 달려 있다. 남은 인생 아름답고 즐겁게 살다가자.

 

나이는 숫자일 뿐 열정은 젊은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여 농  권 우 용 著>

 

 

[뇌부터 피부까지…블랙커피의 좋은 효과]

 

커피는 중독성이 있다. 그리고 주성분인 카페인으로 인해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위산 역류를 일으키기도 한다. 또 사람을 초조하게 만드는 뭔가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여러 연구에 따르면, 설탕이나 크림 등이 들어가 있지 않은 블랙커피는 건강에 몇 가지 이점도 있다. '프리벤션닷컴'이 커피를 적당히 마셨을 때 신체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소개했다.

 

 

1. 뇌

 

미국 하버드 공중보건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매일 8온스(약 227㎖) 컵으로 4잔의 커피를 마시는 여성은 우울증 발병 위험이 20%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세로토닌이나 도파민 같은 뇌 화학물질에 영향을 준다. 또한 8온스 커피 컵 2잔에는 약 200㎎의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이 정도 양은 장기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도 있다.

 

 

2. 심장

 

매일 200~300㎎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휴식을 취할 때 혈류량이 향상돼 심장이 기능을 더 잘 수행하도록 만든다.

 

 

3. 간

 

하루에 2잔 정도의 커피를 마시면 간경변증과 같은 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당뇨병

 

28개의 연구 결과를 조사한 하버드대 연구팀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면 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33%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2형 당뇨병: 당뇨병에는 1형, 2형 당뇨병이 있는데 당뇨병의 대부분이 2형 당뇨병으로서 랑게르한스섬에서 포도당에 대한 인슐린 분비 반응의 저하, 또는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만성 고혈당 상태가 되는 질환이다.

 

 

5. 통풍

 

매일 커피를 마시는 남성의 경우 통풍 위험을 59%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는 혈액속의 요산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

 

 

6. 피부

 

2012년에 나온 연구에 따르면, 매일 3잔 이상의 커피를 섭취하는 여성은 기저 세포암(표피의 최하층인 기저 층이나 모낭 등을 구성하는 세포가 악성화한 종양)에 걸릴 위험이 크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코메디닷컴 권순일 기자>

 

-   좋은 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