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행복 가득한곳

100세 삶을 즐겨라

수성구 2022. 6. 11. 06:12

[100세 삶을 즐겨라]

 

​‘인생백세고래희(人生百世古來稀)’가 정답이 된 초 고령화 시대! 60대는 노인 후보생으로 워밍업 단계요,

 

70대는 초로(初老)에 입문하고, 80대는 중노인(中老人)을 거쳐, 망백(望百)의 황혼길 어둠속으로 사라지는 인생,

 

장수(長壽)가 좋기는 하나,

 

1. 아족부행(我足不行) : 내 발로 못 가고,
2. 아수부식(我手不食) : 내 손으로 못 먹고,
3. 아구부언(我口不言) : 내 입으로 말을 못하고,
4. 아이부청(我耳不聽) : 내 귀로 못 듣고.
5. 아목부시(我目不視) : 내 눈으로 못 본다.

 

이렇다면 살아도 사는 게 아니요, 죽을 맛이 아니겠는가? 그래서 첫째도 건강, 둘째도 건강, 건강이 최고의 가치이다.

 

그래도 노인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큰소리 치고 사는 100세 시대의 노인 처세법의 처음과 끝은 딱 하나!

 

그것은 바로 첫째도 "내가 쏜다!" 둘째도 "내가 쏜다!" 이란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술 한 잔,

 

밥 한 끼쯤 베풀 줄 아는 여유가 있어야 하며, 대접받기 보다는 한턱 쏘는 즐거움이 있지 않던가?

 

결코 젊은 날로 돌아갈 수는 없고, 다시 한 번 더 살아볼 수도 없고, 한번 살다 끝나면 영원히 끝나는 일회용 인생인데, 지금 이 순간 큰소리 한번 못 치면 언제쯤 해보겠는가?

 

죽을 때 자식들에게 논 한 마지기 덜 주면 될 것을, 나이가 들수록 "입은 닫고, 지갑은 열라!"는 말처럼..

 

이제부터라도 남은여생을 큰소리 꽝꽝 치며 내일 점심은 "내가 쏜다."라고 큰소리 쳐도 되지 않겠는가?

 

"우리들 인생은 이렇다네!"[대만 최고의 베스트셀러작가 "우뤄취안(吳若權)"의 詩]

 

1. 유수불부회 행운난재심(流水不復回 行雲難再尋) : 흐르는 물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떠도는 구름은 다시 볼 수 없네.

 

2. 노인두상설 춘풍취불소(老人頭上雪 春風吹不消) : 늙은이의 머리위에 내린 흰 눈은, 봄바람 불어와도 녹지를 않네.

 

3. 춘진유귀일 노래무거시(春盡有歸日 老來無去時) : 봄은 오고 가고 하건만, 늙음은 한번 오면 갈 줄을 모르네.

 

4. 춘래초자생 청춘유부주(春來草自生 靑春留不住) : 봄이 오면 풀은 절로 나건만, 젊음은 붙들어도 달아나네.

 

5. 화유중개일 인무갱소년(花有重開日 人無更少年) : 꽃은 다시 필 날이 있어도, 사람은 다시 소년이 될 수 없네.

 

6. 산색고금동 인심조석변(山色古今同 人心朝夕變) : 산색은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으나, 사람의 마음은 아침저녁으로 변하네.

 

 

[이런 노인(老人)이 되게 하소서]

 

01. 눈이 침침하여 잘 안보이고, 귀가 멀어 소리가 잘 들리지 않고, 말과 걸음걸이가 어눌해져가지만 나를 추(醜)하게 늙어가지 않게 하시고, 내가 늙어가는 사실을 두렵지 않게 하소서!

 

02. 세상을 원망하지 않게 하시고,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불평하고 누군가를 용서하지 못하고 미워하며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더욱 큰 욕심에 힘들어하며 자신을 학대하고 주변 사람까지 힘들게 하는 그런 노인이 정말 되지 않게 하소서!

 

03. 나를 정말 멋지게 늙고 싶어지게 하시고 육체적으론 늙었지만 정신적으로는 오늘 막 복학한 대학생 정도로 살게 하시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탐구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04. 늘 호기심으로 눈을 반짝이면서 사랑이 넘치는 자애로운 노인이 되게 하소서!

 

05. 주변 사람들에게 늘 관대하고 도울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즐겁게 사는 부지런한 그런 노인이 되게 하소서!

 

06.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어 늘 주변을 돌아보며 어떤 도움을 어떤 방식으로 줄까? 고민하는 노인이 되게 하소서!

 

07. 어른 대접 안한다고 불평하지 않게 하시고, 대접 받을 만한 행동을 하는 근사하고 멋이 넘치는 그런 노인이 되게 하소서!

 

08. '할 일이 너무 많아 눈감을 시간도 없다'는 불평을 하면서 하도 오라는 데가 많아 가끔 행방불명이 되고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그런 노인이 되게 하소서!

 

09. 그래서 젊은 사람들이 "나도 저렇게 늙고 싶다."고 부러워하도록 멋지게 늙게 하시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하는 가운데 미소를 지으며 예비하신 그곳으로 가게 하소서!

 

10. 늙는다는 것을 더 소중하게 하소서. 늙는다는 것은 당연한 일로 알아서 늙어가는 것을 두렵지 않게 하시고 늙는다는 것을 더 감사하게 하소서!!..

 

 

[마늘의 뛰어난 효능(效能)]

 

마늘이 항암작용을 하고 심장병도 예방해 준다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마늘의 이런 특별한 효능은 마늘 고유의 냄새를 나게 하는 유황 화합물인 ‘알리신’과 또 다른 성분인 ‘스코르디닌’이란 성분 때문입니다.

 

특히 마늘을 일상적으로 드시면 활성 비타민 섭취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쌀밥 위주의 식생활을 하는 우리에게 마늘은 결핍되기 쉬운 비타민을 보급해주는 창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코르디닌이란 성분은 우리 몸에 강장 효과를 나타내 허약 체질 극복에도 많은 도움을 주죠. 자 그럼 마늘에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강력한 살균 및 항균 작용

 

마늘에 풍부한 알리신 성분이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데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합니다.

 

 

02. 체력증강, 강장효과 및 피로회복 작용

 

마늘에 함유된 게르마늄이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비타민 B1을 무제한으로 흡수해서 체내에 저장하기 때문에 몸이 지치거나 피로할 때 먹으면 좋습니다.

 

 

03. 정력증강, 동맥경화 개선, 신체노화 억제

 

마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알리신이 지질과 결합해서 피를 맑게 함으로써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04. 고혈압 개선작용

 

마늘에 들어있는 칼륨이 혈중 나트륨을 제거하여 혈압을 정상화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05. 당뇨 개선

 

마늘에 많이 들어있는 알리신이 췌장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당뇨를 개선시켜 줍니다.

 

 

06. 항암작용

 

마늘에 들어있는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이 암의 억제와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07. 아토피성 피부염 및 알레르기 억제작용

 

마늘은 알레르기 반응 시 유리되는 효소의 유리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08. 정장작용과 소화 작용 촉진

 

마늘에 많이 들어있는 알리신이 위 점막을 자극해서 위액분비를 촉진시키고 대장의 정장작용을 촉진시킵니다.

 

 

09. 해독작용

 

마늘에 들어있는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성분이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간장을 강화시키며 알리인, 알리신, 치오에텔 등의 성분은 수은 등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제거합니다.

 

 

10. 신경 안정 및 진정효과

 

마늘에 많이 들어있는 알리신이 인체의 신경에 작용하여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을 개선시킵니다.

 

-   좋은 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