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행복 가득한곳

좋아하는 것 즐기며 살기

수성구 2022. 6. 10. 05:37

[좋아하는 것 즐기며 살기]

 

노인(老人)이 사회규범(社會規範)에 벗어나지 않으며 하고 싶은 것과 원(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즐기며 산다는 것은 축복(祝福)이고 행복(幸福)입니다.

 

늙은이도 살아있는 인간(人間)이기에 하고 싶은 것이 많이 있으며 별나게 좋아하는 것도 따로 있습니다. 사람마다 개성(個性)과 성격(性格)이 다르듯 좋아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이 정상(正常)입니다.

 

여러 환경(環境)과 조건(條件)에 따라 나이가 많아서도 이렇듯 좋아하는 것을 즐길 수 있는 사람과 이를 전혀 할 수 없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 것은 개인차(個人差)이고

 

또한 노력(努力)하고 준비(準備)한 것과 준비하지 못한 차이(差異)에 따라 서로 다른 노년(老年)의 삶을 살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自身)이 좋아하는 일을 즐기며 사는 노인과 할 수 없는 노인의 차이는 행복한 노인과 불행(不幸)한 노인의 차이입니다.

 

자신이 어느 편에 속해 있는 지는 스스로 판단(判斷)할 수 있습니다. 노인이 되어 그동안 미루고만 있던 소망(所望)을 부담(負擔) 없이 즐기며 행복할 수 있음은 축복(祝福)입니다.

 

좋아하는 일을 즐기며 행복한 노인이 되기 위해서는 아래 것을 특별(特別)히 준비(準備)해야 합니다.

 

(1) 건강(健康)입니다.
(2) 경제적(經濟的)인 여유(餘裕)입니다.
(3) 욕심(慾心) 없는 마음의 평화(平和)입니다.
(4) 정(情)과 사랑의 일상화(日常化)입니다.
(5) 원망(怨望)이나 불평(不平) 없이 감사(感謝)하는 마음입니다.
(6) 곱고 예민(銳敏)한 감성(感性)과 부지런함입니다.

 

노인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즐기며 행복하면 가정(家庭)과 사회(社會) 그리고 국가(國家)와 지구촌(地球村)이 행복해 집니다.

 

노인에게 지불(支拂)되는 의료비(醫療費)를 비롯하여 사회의 각종 보장비(保障費)도 간접적(間接的)으로 절약(節約)할 수 있기에 알고 보면 국가에도 큰 공로자(功勞者)가 되는 것입니다.

 

늙어서도 자기(自己)가 좋아하는 것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것은 멋지고 아름다운 사회봉사(社會奉仕)입니다.

 

하나님이 오라고 부르시는 날까지 늙어서도 타인(他人)에게 짐이 되지 않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즐기며 행복해 하는 삶은 하늘의 선물(膳物)이고 감사고 축복이고 은혜(恩惠)입니다.<다래골 著>

 

 

[노년(老年)을 건강(健康)하고 우아(優雅)하게 늙고 싶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노년을 걱정합니다. 건강하고 우아하게 늙고 싶은 것이 한결 같은 바램입니다.

 

노년기를 우아하게 보내려면 이 3가지를 유의해야 합니다.

 

첫째: 영혼의 문제를 생각해야 합니다.
둘째: 무슨 일에나 함부로 참견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셋째: 같은 말을 반복하고 남을 헐뜯는 일을 삼가야 합니다.

 

사람을 흉(凶)하게 늙도록 만드는 5가지 '독약(毒藥)'이 있습니다.

 

1) 불평, 2) 의심, 3 )절망, 4) 경쟁, 5) 공포 입니다.  이 다섯 가지 독약이 많을수록 노년의 얼굴은 심하게 일그러집니다.

 

반대로 사람을 우아하게 늙도록 만드는 다섯 가지 '묘약(妙藥)'이 있습니다. 그것은 곧

 

1) 사랑, 2) 여유, 3) 용서, 4) 아량, 5) 부드러움 입니다.

 

인생에는 연장전은 없습니다. 하루하루가 처음이고, 끝입니다. 오늘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종착역을 앞두고 독약도 피해야겠고, 묘약도 챙겨야 하겠지만, 그래도 무엇보다 더 중요한 건 건강입니다.

 

육체보다 마음에 더 좋은 열매가 맺을 수 있고, 하루의 햇빛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때는 저녁노을입니다. 아름다운 황혼인생을 꽃피우기 위하여 남은 여정을 슬기롭게 헤쳐 나갑시다!

 

[질환별(疾患別) 절대(絶對) 먹어선 안 되는 음식(飮食)]

 

 

1. 고콜레스테롤 + 장어

 

장어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고칼로리여서 체력을 급속히 회복하는데 좋기 때문에 대표적인 보신음식으로 다들 알고 계실 텐데,

 

알고 보면 장어의 과다한 지방질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협심증 등을 악화시킬 수도 있답니다.

 

또한 담석증이 생기거나 심해질 수도 있구요, 보통 지방은 간으로 흡수돼 쓸개를 거쳐 신진대사가 되는데,

 

장어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어 지방 대사과정에서 담즙을 더 많이 만들어내게 하므로 이 과정에서 담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 좋은 음식: 콜레스테롤이나 담석예방에는 하루 두 세잔의 커피가 좋고, 또 야채, 견과류, 닭 가슴살 등이 좋다고 합니다.

 

 

2. 당뇨병 + 과일

 

과일의 단맛은 당분 때문에 과일엔 과당 성분을 먹음과 동시에 혈당을 올릴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혈당 조절에 주의해야 하는 당뇨병 환자는 식사 후에 과일을 많이 먹으면 안돼요. 혈당 조절이 어려워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 좋은 음식: 당뇨병에는 단 호박, 콩, 시금치가 좋다고 합니다.

 

 

​3. 만성 콩팥 병(신부전증) + 콩

 

흔히 몸에 좋다고 생각해서 두부, 두유, 콩 등 콩 음식을 많이 먹는데, 신장기능이 안 좋은 만성 콩팥 병(신부전증) 환자가

 

이러한 음식을 많이 먹으면 혈중 칼륨농도가 짙어지면서 고칼륨혈증으로 심장부정맥까지 이어질 수 있다 네요.

 

​★ 좋은 음식: 신선한 어패류(다랑어, 고등어), 다시마, 미역 등이 좋습니다.

 

 

4. 위염, 위궤양 + 생마늘

 

위가 약한 사람에게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마늘은 오히려 병을 덧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마늘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은

 

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위궤양이나 위출혈이 있다면 빈속에 생마늘을 먹는 것은 절대 금물.

 

위를 자극하는 것은 물론이고 혈액 응고를 막는 작용을 해 위궤양이나 위출혈, 수술 후에 출혈 위험이 있는 경우 지혈을 늦춰 역효과를 낼 수도 있어요.

 

★ 좋은 음식: 호박, 양배추, 사과, 마, 갈근 등이 위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5. 간 기능 저하 + 녹즙

 

해독작용에 효과적인 녹즙! 그러나 간 기능이 나쁜 사람에겐 오히려 독이 돼요. 농축된 액체를 몸에서

 

흡수하기까지 간이 해야 할 일이 많아 오히려 간 기능 수치를 악화시킬 수 있어 서에요.

 

그래서 특별한 이유 없이 간 기능 수치가 올라가는 환자가 있으면 의료진은 녹즙을 너무 많이 마시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 좋은 음식: 토마토, 오가피, 결명자, 부추, 바지락 등이 간에 좋다고 합니다.

 

-   좋은 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