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토빗 12,1.5-15.20
그 무렵 1 토빗은 자기 아들 토비야를 불러 말하였다. “얘야, 너와 함께 갔던 사람에게 품삯을 주고 또 품삯 외에 더 얹어 주도록 배려하여라.” 5 그리하여 토비야는 라파엘을 불러, “그대가 가지고 온 모든 것의 절반을 품삯으로 받고 안녕히 가시오.” 하고 말하였다. 6 그때에 라파엘이 그 두 사람을 은밀히 불러 말하였다.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잘해 주셨으니, 살아 있는 모든 이 앞에서 그분을 찬미하고 찬양하여라. 그리고 그분의 이름을 찬미하고 찬송하여라. 하느님께서 하신 일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모든 사람에게 알리고, 그분을 찬양하기를 게을리하지 마라. 7 임금의 비밀은 감추는 것이 좋고, 하느님의 업적은 존경하는 마음으로 드러내어 밝히는 것이 좋다. 선을 행하여라. 그러면 악이 너희에게 닥치지 않을 것이다. 8 진실한 기도와 의로운 자선은 부정한 재물보다 낫다. 금을 쌓아 두는 것보다 자선을 베푸는 것이 낫다. 9 자선은 사람을 죽음에서 구해 주고 모든 죄를 깨끗이 없애 준다. 자선을 베푸는 이들은 충만한 삶을 누린다. 10 그러나 죄와 불의를 저지르는 자들은 바로 저희 자신에게 원수가 된다. 11 나는 이제 너희에게 아무것도 숨기지 않고 진실을 모두 밝히겠다. 나는 이미 너희에게 ‘임금의 비밀은 감추는 것이 좋고, 하느님의 업적은 공경하는 마음으로 드러내는 것이 좋다.’ 하고 분명히 밝혔다. 12 자 이제 보라, 너와 사라가 기도할 때에 너희의 기도를 영광스러운 주님 앞으로 전해 드린 이가 바로 나다. 네가 죽은 이들을 묻어 줄 때에도 그러하였다. 13 그리고 네가 주저하지 않고 잔치 음식을 놓아둔 채 일어나 가서 죽은 이를 매장해 줄 때, 14 너를 시험하도록 파견된 자도 나였다. 또 하느님께서는 나를 파견하시어 너와 네 며느리 사라를 고쳐 주게 하셨다. 15 나는 영광스러운 주님 앞에서 대기하고 또 그분 앞으로 들어가는 일곱 천사 가운데 하나인 라파엘이다. 20 이제 이 세상에서 주님을 찬미하고 하느님을 찬양하여라. 자, 나는 나를 파견하신 분께 올라간다. 너희에게 일어난 모든 일을 기록해 두어라.” 그러고 나서 라파엘은 올라갔다.
복음 마르 12,38-44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군중을 38 가르치시면서 이렇게 이르셨다. “율법 학자들을 조심하여라. 그들은 긴 겉옷을 입고 나다니며 장터에서 인사받기를 즐기고, 39 회당에서는 높은 자리를, 잔치 때에는 윗자리를 즐긴다. 40 그들은 과부들의 가산을 등쳐 먹으면서 남에게 보이려고 기도는 길게 한다. 이러한 자들은 더 엄중히 단죄를 받을 것이다.” 41 예수님께서 헌금함 맞은쪽에 앉으시어, 사람들이 헌금함에 돈을 넣는 모습을 보고 계셨다. 많은 부자들이 큰돈을 넣었다. 42 그런데 가난한 과부 한 사람이 와서 렙톤 두 닢을 넣었다. 그것은 콰드란스 한 닢인 셈이다. 43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가까이 불러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저 가난한 과부가 헌금함에 돈을 넣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이 넣었다. 44 저들은 모두 풍족한 데에서 얼마씩 넣었지만, 저 과부는 궁핍한 가운데에서 가진 것을, 곧 생활비를 모두 다 넣었기 때문이다.”
어떤 청년이 “저 올해 나이가 서른이에요.”라고 말하면 여러분들은 어떤 생각이 드세요? 본인의 나이가 서른보다 위인 사람들은 “참 좋을 때다.”라고 말할 것이고, 또 지금 10대의 청소년들은 “너무 늙었어요.”라고 말할 것입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 나이를 받아들이는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긴 저 역시 어렸을 때, 서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결혼을 하지 않았으면 ‘노총각, 노처녀’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서른에 결혼한다고 하면, ‘빨리 결혼하네.’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나이 자체가 아니라, 지금의 삶 안에서 어떻게 사느냐가 아닐까요? 나이가 어리고 또는 나이가 많다는 등등 이유를 들어서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정성을 기울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할 수 없는 이유들을 얼마나 입 밖으로 내뱉고 있었을까요?
제가 본당신부로 있을 때, 가장 힘들었던 것 중의 하나가 봉사자 찾는 것이었습니다. 본당신자수가 6,000명이 넘는데, 봉사자 한 명 찾는 것이 하늘의 별 따는 것만큼 힘들었습니다. 이유도 참 다양합니다. 바빠서 할 수 없다, 봉사하기에는 내 나이가 너무 많다, 사람들과 친하지 않아서 힘들다, 손주 돌봐야 한다, 아프다, 기도할 줄을 모른다, 이제까지 그런 봉사를 해 본 적이 없어서 할 수 없다 등등……. 그런데 실제로 봉사활동을 하시는 분들은 여러모로 바쁘신 분들입니다. 도저히 봉사활동을 할 수 없을 것 같은데도, 어떻게든 시간을 내셔서 봉사하시는 모습에서 참 아름답다는 생각까지 듭니다.
할 수 없는 이유를 찾는 삶이 아니라, 할 수 있는 이유를 찾으며 적극적으로 사는 사람들의 삶이 더욱 더 행복한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요?
오늘 복음은 유명한 ‘가난한 과부의 헌금’ 이야기입니다. 헌금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정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들에게 전해줍니다. 주님께서는 과부가 봉헌한 돈의 양에는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시고, 그 여인의 아낌없는 마음만 보시지요. 한정된 것으로도 최선을 다하여 충실히 응답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이를 미사 때 봉헌하는 헌금의 모습에만 국한시켜서는 안 됩니다. 하루 먹고 살기에도 힘든 어려운 상황에서도 봉헌 할 수 없는 이유를 내세우지 않고 단순하고 기꺼운 마음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봉헌하는 과부의 모습처럼, 우리의 삶 안에서도 단순하고 기꺼운 마음으로 하느님의 일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느님의 일을 할 수 없다는 이유를 찾지 마십시오. 그보다는 하느님의 일을 향하는 적극적인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하느님 나라에 더욱 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꼭 위로 높아지는 것만이 정답은 아닌 것 같아. 옆으로 넓어질 수도 있는 거잖아. 마치 바다처럼(김동영).
가난한 과부의 봉헌.
링겔만 효과(‘사랑밭 새벽편지’ 중에서)
‘링겔만 효과’는 독일의 심리학자 링겔만이 수행했던 유명한 줄다리기 실험에서 유래된 이론이다.
링겔만은 참가자들에게 줄다리기를 시켰는데, 그 줄에 참가자들 각자 얼마나 세게 줄을 당기는지 측정할 수 있는 장치가 달려서 집단 전체가 줄을 당길 때의 힘과 개인이 혼자 줄을 당길 때의 힘을 비교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이 이론적으로 1:1 → 100%, 2:2 → 200%, 3:3 → 300%의 힘이 발휘되리라 생각을 하지만 실제 실험결과는 달랐다.
1:1로 줄다리기를 하면 100% 힘을 발휘하지만, 2:2 → 93%, 3:3 → 85%, 8:8 → 49%의 힘만 발휘되는 것으로 실험결과 밝혀졌다.
‘링겔만 효과’란, 참여의 숫자가 늘어날수록 개인당 공헌도는 오히려 떨어지는 현상을 뜻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개인이 집단에 속해 있을 때에는 자신의 힘을 최대로 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생각들을 종종 하지요. ‘나 하나쯤이야!’, ‘꼭 내가 해야 해?’, ‘나 말고도 할 사람이 많잖아.’ 등등의 생각들이 우리들 삶의 발목을 잡을 때가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함께 하면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데, 함께 하지 않음으로 인해서 할 수 없는 것들을 더 많이 만들어 내는 것 같습니다.
할 수 있는 이유를 찾아서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 우리의 삶을 더욱 더 풍요롭게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링겔만 효과를 이끌어낸 줄다리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