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행복 가득한곳

늙음은 자연(自然)의 섭리(攝理)

수성구 2020. 7. 8. 05:20

늙음은 자연(自然)의 섭리(攝理)

[늙음은 자연(自然)의 섭리(攝理)]


 


늙음과 함께 오는 어느 정도의 고통과 불편을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것이 불행한 노인을 피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늙음은 내 잘못도 아니고 하늘의 뜻이고 섭리기에 원망하고 불평하기 보다는 감사하는 편이 오히려 행복해 지는 지름길입니다.

 

늙지 않으며 억지로 애쓰기 보다는 곱게 늙고 즐겁게 나이들기를 바라는 것이 오히려 현명합니다.

 

오늘까지 살아있음에 감사하고 노년의 삶을 하늘이 베풀어주는 축제로 만들어삶을 즐기고 행복해 하는 것이 진정 노년의 슬기입니다.

 

늙음은 섭리이기에 자연의 섭리에 지혜롭게 화답하면 노년의 삶이 축복과 은혜가 되고 매일 매일을 멋진 축제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행복한 노년으로 살아가려면 건강과 재정문제를 절대 소홀히하지 말아야하고 과거의 나쁘고

 

불행한것을 모두 잃어버리고 행복한 순간만을 기억하며 현재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의도적으로 모든 것을 사랑과 감사의 마음으로 생각하고 가족, 친구, 이웃, 자연의 모든 신비와 아름다운 것도 귀한 선물로 보는 것입니다.

 

늙음이 주는 편안을 즐기고 혹시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불평이 생겨도 세상 모든일들을 밝은 마음과 사랑의 눈으로 보며 소박하고 간결한 생활의 멋과 기쁨에 만족하는 것입니다.

 

없는 것에 연연하기보다는 현재 있는 것에 감사하고 이를 즐기며 행복해 하는 것입니다. 넓은 마음으로 남의 잘못은 과감히 용서하고 자신의 마음을 너그럽게 해야합니다.

 

위급한 사항이 아니고는 혼자 독립적이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만의 방법으로 독자적인 삶을 사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제부터는 멋진 옷을 입고 좋은 음식을 먹으며 많이 감사하며 사랑하는 마음으로 나의 늙음을 특별한 축제로 즐기며

 

행복해야 합니다. 남을 원망하며 미워하고 불평하며 살기에는 남은 시간이 너무 짧고 소중합니다.

 

늙음은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며 자연의 섭리입니다. 하나님 이 주신 선물에 감사하며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는 고운 마음으로 현재의 삶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것이 늙은이의 슬기입니다.<다래골 著>

 

[멋있는 말, 맛있는 말]

 

살맛나고 멋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먼저 언어가 달라져야한다. 언어는 인간 생활을 도와주는 음성표현문자로서 사상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활동적 매개체이다.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은 기본적으로 듣기와 말하기로 이루어져 있다. 긍정적으로 듣고 낙관적으로 말하는 사람이 윤택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긍정적으로 말하는 사람을 만나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안정감이 든다. 낙관적으로 말하는 사람을 만나면 기분이 즐거워지고 기쁨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

 

편안감과 안정감을 주는 말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말을 하는 사람이 살맛나는 세상을 만드는 멋진 사람이다.

 

말은 요리와도 같다. 맛있고 멋있는 요리를 또 다시 찾듯이 맛과 멋을 느끼게 하는 말은 더 듣고 싶어지는 것이다.

 

요리의 맛과 멋을 내기 위해서는 신선하고 다양한 재료를 선택하여 정성을 다해 조리해야 한다.

 

말의 맛과 멋도 시대적 상황에 맞는 밝고 올바른 용어를 선택하여 자신있게 표현해야 한다.

 

멋있는 말은 "당신을 위해 서라면 모든 것을 참고 견디고 이겨낼 수 있습니다."라고 하는 사랑의 말이다.

 

맛있는 말 은 "당신과 함께 라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라고 신뢰를표현하는 믿음의 말이다.

 

사랑의 재료는 이해와 관용과 화합과 배려와 포용이다. 믿음의 재료는 용기와 격려와 위로와 존경과 감사이다.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사랑의 재료를 선택하여 희망의 요리를 만들어 주고, 불안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믿음의 재료를 선택하여 용기의 요리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살맛나는 세상은 서로를 사랑함에 있고 멋있는 세상은 믿음에 있다.

 

[건강비결(健康秘訣) 50가지]

 

01. 거실은 될 수 있는 한 닫아 두지 마라. (심지어는 점차적으로 연습해서 잘 때까지도...)
02. 거실 안에 비치는 일광을 가리지 마라.
03. 비 오는 날이나 폭풍이 불 때면 거실을 열어두지 마라.
04. 환자의 머리맡에서 다른 사람의 사망에 관한 이야기를 하지 마라
05. 요는 부드럽고 두껍게 깔지 마라. (얇고 딱딱하게...)

 

06. 이불도 무겁고 두껍게 덮지 마라. (배를 특히 따뜻하게...)
07. 잠옷은 될 수 있는 대로 입지 마라.
08. 부드러운 베개를 베지 마라.
09. 평상시에 두꺼운 옷을 입지 마라.
10. 병을 빨리 고치려고 서두르지 마라.

 

11. 피로가 오기 전에 쉰다는 것을 잊지 마라.
12. 만족하다고 생각하고 불만을 생각하지 마라.
13. 꾸준히 기다리면 좋은 때가 온다는 것을 잊지 마라.
14. 병중이라 해도 마음에 평화를 유지하며 병과 싸우지 말라.
15. 비관은 이미 병에 졌다는 것임을 잊지 마라.

 

16. 믿음은 힘이라는 것을 잊지 마라.
17. 재발은 대개 회복기에 잘못이 있었다는 것을 잊지 마라.
18. 한 공기의 밥도 감사하고 먹을 것을 잊지 마라.
19. 질병치료에 있어서 노한다는 것은 적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라.
20. 침을 멀리 뱉지 마라.

 

21. 강하게 코를 풀지 마라.
22. 심한 노동으로 몸에 열이 날 때에도 갑자기 너무 바람에 몸을 노출시키지 마라.
23. 모직류를 직접 몸에 입지 마라.
24. 여름에 모직양말 같은 것을 신지 마라.
25. 여름에는 특히 졸리는 것을 억지로 참지 마라. 이것이 뇌빈혈의 원인이 된다.

 

26. 어떠한 경우에도 모직의 목도리, 모자 등을 사용하지마라. 이것이 발의 고장과 변비의 원인이 된다.
27. 뒷 굽이 높은 구두를 신지마라.
28. 단식 중에는 특히 물을 마시도록 하고, 빈속에 잠자리에 들지 마라.
29. 깊은 수면이면 2시간 반이면 충분하나, 보통은 수평상태에서 6시간 이상의 수면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라.
30. 너무 찬 실내에서 자지 마라.

 

31. 하루 종일 실내에 앉아 있는 경우나, 외출, 산보 등에서 귀가한 때에는 취침에 앞서 충분히 펴고 또 붕어운동, 모관운동을 잊지 마라.

 

* 붕어운동이란 물고기가 헤엄치는 것처럼 몸을 좌우로 진동을 주어서 뱃속을고르게 하는 동시에 척추를 바르게 하는 운동

 

*모관운동이란 모관 운동은 모세혈관의 모관현상 발현 촉진운동이다. 평상에 베개를 베고 바로 누워서 두 팔과 두 다리를 수직으로 어깨폭으로 들고, ​가볍게 진동을 주는 운동이다.

 

32. 항문 주위에 비누칠을 자주 하지 마라.
33. 밥을 국이나 물에 말아 먹지 마라
34. 약은 절대로 여러 가지를 많이 먹지 말고, 주사도 한꺼번에 많이 맞지 마라.
35. 애써 쓸데없는 걱정을 하지 마라.

 

36. 병이란 주로 상상으로 나쁘게 된다는 것을 잊지 마라.
37.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평상시부터 불규칙한 생활을 만들지 마라.
38. 하루 중 수 십 번 옥외의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마라.
39. 하루 중 몇 번이나 신선한 생수를 마시는 것을 잊지 마라.
40. 발 한 후 18시간 이내에 소금을 보급하는 것을 잊지 마라.

 

41. 사람에 따라 한 달에 1~2일 혹은 3일간만 단염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마라.
42. 냉수욕만 하지 마라.
43. 온욕만 하지 마라.
44. 뇌를 많이 쓰는 사람은 식품에서 뇌의 영양을 섭취하는 것을 잊지 마라.
45. 손톱, 발톱에 때를 끼게 하지 마라.


46. 입안을 불결하게 하지 마라.
47. 호기(呼氣. 내쉬는 숨)에 악취가 날 때 그 제거를 게을리 하지 마라.
48. 발은 하루에 한 번은 냉수로 깨끗이 씻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마라.
49. 발목은 굵기에 차가 있는가를 살피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마라(차이가 있는 것은 한 쪽만을 과도하게 사용한다는 증거)
50. 발목에 고장이 있을 경우, 반대쪽 목의 임파선이 부어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 좋은 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