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아공의회
[라틴어]Concilium Nicaenum
[영어]Councils of Nicaea
① 제1차 니체아 공의회(325년, 제 1차 공의회).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 대제에 의해 소집되어 니체아에서 열렸다.
‘318명 사제들의 교회회의’라고 불려졌으나 50~220명의 사제들이 참석한 것으로 보이며
서방에서는 회의를 주재한 호시오(Hosius)를 비롯하여 2명의 교황사절과 5명의 주교만이 참석하였다.
주로 아리우스 이단문제를 다루었다.
황제는 이騈?몰아내고 정통 교리를 세우는 것 보다는 교회 내의 일치를 확보하는 데 급급하였으므로
아리우스 이단의 문제는 공의회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공의회에서는 두편의 신경(信經)이 제출되었는데,
아리우스파(派)인 니코메디아의 에우세비오(Eusebius of Nicomedia)가 제출한 것은 폐기되었으며,
팔레스티나 공동체의 세례 신경을 기초로 하여 ‘동질’(同質, homoousios)이라는 용어를 보완한
체사리아의 에우세비오(Eusebius of Caesarea)의 신경이 채택되어
이를 기준으로 니체아신경이 공포되었으며, 그 결과 4명의 아리우스파가 파문되었다.
부제 아타나시오(Athanasius)도 참석하여 정통 교리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② 제 2차 니체아 공의회(787년, 제 7차 공의회).
성화상(聖畵像) 논쟁을 종식시키기 위해 여황제 이레네(Irene)가 소집하였다.
교황 하드리아노(Hadrianus) 1세는 여왕의 공의회 초대에 대하여 성화상 파괴에 대한
히에리아 교회회의(753년)의 결정을 파기하는 조건으로 두명의 사절을 파견하였다.
그러나 성화상 파괴주의자인 군인들의 폭력(786년)으로 공의회는 예정대로 콘스탄티노플에서 열리지 못하고,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 타라시오(Tarasius)의 주제 하에 니체아에서 열렸다.
공의회는 교황의 서한대로 성화상 숭배에 대한 교리를 채택하여 성화상에 바쳐지는 공경은 그 본체로
돌아가므로 절대적인 흠숭은 신에게만 바쳐지는 반면, 성화상은 상대적인 사랑에 의해 공경되어진다고 부연하였다.
이 교리를 공포하는 교령에는 참석한 전원의 서명이 첨가되었으며, 성상파괴주의자들은 파문되었다.
이 밖에도 22개의 교회법이 교칙에 관계되어 제정되었는데 이에 따르면,
세속권위에 의한 성직자의 선출은 무효이며 성직 매매는 단죄받아야 한다.
또한 주교의 허락 없이 사제가 자신의 교구를 떠나는 것,
주교 거주지 또는 남자 수도회에 여자가 머무르는 것 등이 금지되었다.
▶ 신경
[영어]creed
[한자]信經
[라틴어]credo
신앙을 고백하기 위해 그리스도교 교의(敎義)의 요체(要諦)를 간추려 적은 공식적이고 권위 있는 진술.
처음에는 입교 때 행하던 간단한 신앙고백에서 시작하여 4세기경에 마태 28:19을 따라 차츰 3단락의
단일한 형식으로 정비되면서 니체아신경과 콘스탄티노플신경, 사도신경(使徒信經) 등으로 발달하였으며,
서방에서는 오래 된 로마신경에서 나온 사도신경을, 동방에서는 니체아 공의회에서 인정된 니체아신경을
각각 세례신경으로 체택하였다. 동방교회에서는 5세기말경부터 이미 성찬식 때 신경을 암송하기 시작했으나
로마 가톨릭 교회는 1014년에 비로소 이것을 채택하였다. (가톨릭대사전에서)
◆ 니체아신경 ◆ ~信經 라틴어 Symbolum Nicaenum 영어 Nicene creed
① 니체아 공의회(325년)에서 아리우스주의(Arianism)를 배격하고 정통 신앙을 수호하기 위하여 채택한 신앙 고백문. 이는 체사레아 또는 예루살렘의 세례 신경을 모체로 하고 아리우스주의를 반대하는 문구들을 가미하여 만든 것이다. 이 신경은 성삼위에 대한 믿음을 간결하게 표현하고 있는데 성자의 동일실체(同一實體), 그의 강생, 죽으심, 부활을 강조하고 있다.
② 제1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381년)에서 채택한 신앙고백문. 이 신경은 칼체돈 공의회(481년)에서 콘스탄티노플 신경이라고 하여 낭독되었으므로 ‘콘스탄티노플 신경’이라 불려지며, 니체아 신경을 발전시킨 것이라 하여 ‘니체아 · 콘스탄티노플 신경’ 또는 간단히 ‘니체아 신경’이라고도 불려진다. 이러한 명칭에도 불구하고 이 신경의 기원에 관해서는 견해가 갈리고 있다. 유력한 견해에 의하면, 이 신경은 니체아 신경과는 본질과 정신에 있어서 동일할 뿐이며, 이 신경을 그의 책(Ancor. 118. 9-113)에서 인용한 에피파니오가 이 신경을 만들고(374년) 제1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가 채택하였다. 이 신경은 앞의 ①항의 신경이 성부와 성자의 관계를 ‘동질’(同質, homoousios)이라 표현한 데 대하여 ‘성부와 일체’라고 묘사하며, 성령의 위치와 존재를 확대 설명하고 교회와 성사, 육신의 부활, 영생 등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고 있다. 5세기 시리아에서 성찬의 전례에 도입된 이 신경은 스페인을 비롯하여 서방교회에 전해졌으며 마침내 1014년 헨리 2세의 요청에 응하여 로마에 보급되었다. 오늘날 라틴전례의 미사 통상문에는 이 신경이 포함되어 있다.
니체아 · 콘스탄티노플 신경
† 한 분이신 하느님을
◎저는 믿나이다.
전능하신 아버지,
하늘과 땅과 유형무형한 만물의 창조주를 믿나이다.
또한 한 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의 외아들
영원으로부터 성부에게서 나신 분을 믿나이다.
하느님에게서 나신 하느님, 빛에서 나신 빛
참하느님에게서 나신 참하느님으로서
창조되지 않고 나시어
성부와 한 본체로서 만물을 창조하셨음을 믿나이다.
성자께서는 저희 인간을 위하여, 저희 구원을 위하여
하늘에서 내려오셨음을 믿나이다.
또한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마리아에게서
육신을 취하시어 사람이 되셨음을 믿나이다.
본시오 빌라도 통치아래서 저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수난하고 묻히셨으며
성서 말씀대로 사흗날에 부활하시어
하늘에 올라 성부 오른편에 앉아 계심을 믿나이다.
그분께서는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영광 속에 다시 오시리니
그분의 나라는 끝이 없으리이다.
또한 주님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성령을 믿나이다.
성령께서는 성부와 성자에게서 발하시고
성부와 성자와 더불어 영광과 흠숭을 받으시며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나이다.
하나이고 거룩하고 보편되며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를 믿나이다.
죄를 씻는 유일한 세례를 믿으며
죽은 이들의 부활과 내세의 삶을 기다리나이다.
아멘.
[사도신경]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님
(밑줄 부분에서 고개를 깊이 숙인다.)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께 잉태되어 나시고
본시오 빌라도 통치 아래서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시고 묻히셨으며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이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
하늘에 올라 전능하신 천주 성부 오른편에 앉으시며
그리로부터 산 이와 죽은 이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믿나이다.
성령을 믿으며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와 모든 성인의 통공을 믿으며
죄의 용서와 육신의 부활을 믿으며
영원한 삶을 믿나이다.
아멘.
The Visitation with Sts Nicholas and Anthony - PIERO DI COSIMO
1489-90. Wood, 184 x 189.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복되신 동정마리아의 방문축일:5월31일.게시판1187번,1792번.
*미라의 성 니콜라오 주교 축일: 12월6일.게시판1508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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