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건강과 생활의 지혜정보

호박잎은 보약이다

수성구 2022. 5. 30. 07:35

호박잎은 보약이다

藥草情報 - 호박잎이 보약입니다

호박잎의효능

 

푸른 야채가 모두 그렇듯이 섬유질이나 비타민C가

많아서 우리 몸에 좋은 식품이에요.

또한 몸 안에 쌓인 산화물질을 제거하고 항암작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무엇보다 칼로리가 낫고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은 식품이랍니다.

 

호박잎에는 보통 된장을 많이 곁들이게 되는데요,

이는 간간한 맛을 내 주기 위한 것도 있지만 호박잎에 부족한  단백질을 콩으로부터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해요.

 

그래서 호박잎의 쌈장은 꼭 된장을 사용하거나 꽁치를 조린 것, 멸치를 갈아서 만든 것, 고기를 넣고 끓인 강된장 등 단백질 식품을 이용한 것이 많은 편이랍니다.

 

호박잎은 이렇게 쌈으로 많이 먹지만 제주도에서는 된장을 풀어 국으로 끓이기도 하구요, 또 예로부터 전해오는 민간요법에서는 호박잎 말린 것을 가루로 내서 먹으면 회충을 없애는데 좋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호박잎을 고르실 때는 약간 어린 잎으로 골라야 연한 호박잎을 드실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약간 벌레도 먹고 그런 것이 농약을 많이 사용하지 않은 것이므로 구입에 참고하세요.

 

*참고

자마이카의 민속요법으로 삐인데 호박잎을 쓰고있다.

 

우선 신선한 호박잎을 망치로 때려 잘게 으깬후 이것을 삐인곳에 바르면 부기가 싶게 빠지면서 통증및 치료기간이 단축된다고 한다.

개중에는 허리 아픈데 멍든데에도 호박잎을 써서 채료 효과를 본 사람이 많다고 한다.

 

호박잎이 함유하고 있는 성분 중 두드러지게 많은 것이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은 우리의 피부와 점막을 튼튼히 하고 저항력도 높여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힘이 있다.

또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세포 발생을 막아주는 항산화 작용도 한다.

 

호박잎으로 만드는 조리법

 

호박잎돼지고기만두 

 

⊙준비할 재료

 

호박잎 10장, 다진 돼지고기 300g, 녹말가루 약간 고기양념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파·간장· 청주 1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초간장 청·홍고추 1개씩, 간장 2큰술, 식초·물 1큰술씩

 

 

■ 만드는 방법

 

1 호박잎은 겉껍질을 벗기고 흐르는 물에 문질러 씻은 후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찐다.

2 돼지고기는 분량의 고기양념을 넣고 끈기가 생길 때까지 치댄다.

3 호박잎을 반으로 길게 갈라 녹말가루를 묻힌 다음 고기반죽을 한 숟가락씩 올려 돌돌 만다.

4 김이 오른 찜통에 ③을 15분간 쪄낸 다음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은 초간장과 함께 낸다 

 

 ★호박잎으로 만드는 조리법

 

1.호박잎은 찌는 것보다 끓는 물에 데치는게 훨씬 시간을 절약할수 있고  데치면 찌는 것 보다 색감도 더 선명하고 먹음직 스럽습니다.

 

2.텃밭에 나는 가지 고추 호박 감자등을 이용하여 호박잎을 으깨넣고 된장물을 풀어 빡빡하게 끓이면 맛있는 호박잎 강된장이 된답니다.

 

3.또한 뚝배기에 갖은 재료를 이용하여 호박잎을 넣고 호박잎 찌개를 끓이면 맛있습니다.

 

■ 호박잎 된장찌개

 

여름철에 많이 나는 호박잎을 주재료로 만드는 된장찌개로 밥에 넣고 비벼 먹으면 너무 맛있어요.

 

주재료 : 호박잎1단, 된장5큰술, 대파1뿌리, 홍고추3개

 

부재료 : 멸치육수7컵, 다진마늘1큰술, 소금1/3컵, 고춧가루 약간

 

 1. 호박잎은 억센 껍질을 제거한 후 소금을 1/3컵 정도 넣      고 살짝 비벼 씻어 준비한다.

2. 손질한 호박잎에 된장, 마늘, 고춧가루를 넣어 양념한다.

3. 대파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어슷썰은 고추는 찬물        에 헹궈 씨를 뺀다.

4. 멸치장국7컵을 냄비에 붓고 된장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5. 된장 국물에 호박잎과 파를 넣고 다시 한번 끓여낸다.

     강된장은 잘박하게 끓이는 것이 제맛이다.

 

*호박잎은 억센 부분이 있기 때문에 소금으로 잘 비벼

  무르게 한 다음 사용하세요. 

 

 가끔 저는 입맛 없을 때 쌈을 싸 먹으면 좀처럼 먹기 힘든      밥 한공기라도 금세 비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호박잎쌈을 해먹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