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오늘의 강론

2020년 2월 4일 가해 연중 제4주간 화요일(마르코 5,21-43)<불가능한 일은 없다. 불가능하다는 생각만 존재할 뿐이다.>전삼용 요셉 신부

수성구 2020. 2. 4. 15:27

2020년 2월 4일 가해 연중 제4주간 화요일(마르코 5,21-43)<불가능한 일은 없다. 불가능하다는 생각만 존재할 뿐이다.>전삼용 요셉 신부|전삼용 신부 강론

       






   ​​<​​​ 불가능한 일은 없다. 불가능하다는 생각만 존재할 뿐이다.> 


두 장애 청년의 이야기입니다. 한 청년은 축구, 레슬링, 권투 등 만능선수로 널리 알려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1979년 권투 시합에서 사고를 당해 하반신을 못 쓰게 되었습니다. 의사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치료를 받고 보조기를 쓰면 혼자서 걸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친구들에게 산에 데려다 달라고 했습니다. 정상에 다다르자, 그는 그를 산에 옮겨 준 친구들에게 잠깐만 자리를 피해 달라고 하고는 숨겨 가지고 온 권총으로 자살했습니다. 그때 그의 나이 겨우 24세였습니다.

다른 한 청년은 어느 날 불량배들에게 칼을 맞고 하반신이 마비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굴하지 않는 투지로 노력한 끝에 낙하산 점프의 묘기를 보였고, 특별 장비를 갖춘 자동차를 운전하고 다니며 혼자서 취사, 세탁, 청소 등을 하며 생활합니다. 그는 또한 휠체어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관한 세 권의 사진첩을 출간하였습니다.

시련이 없는 삶은 없습니다. 시련은 어떤 식으로든 찾아옵니다. 그 시련을 대하는 자세가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고 실패로도 이끕니다. 그 시련을 대하는 자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어떠한 처지에서도 행복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그러나 주위에 그런 믿음을 줄 사람이 없다면 안 좋은 결말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믿음을 굳건히 지켜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어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 복음의 핵심은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여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혈병 여인과 회당장은 그러나 믿음을 방해하는 많은 장애들을 만납니다. 하혈병 여인은 처음에 돈이 좀 있었습니다. 돈과 의사의 말을 믿었습니다. 전 재산을 다 날렸다면 의사들은 이제 포기하라고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혈병 걸린 여인은 포기를 몰랐습니다. 믿음을 저해하는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회당장은 예수님을 모시고 가다가 믿음이 약한 종을 만납니다. 종이 “따님이 죽었습니다. 그러니 이제 스승님을 수고롭게 할 필요가 어디 있겠습니까?”라고 말하자 회당장은 주저합니다. 이때 예수님께서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여라.”고 말씀하십니다. 심지어 그런 예수님을 비웃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을 어떻게 하셨을까요?
“그들은 예수님을 비웃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다 내쫓으신 다음, 아이 아버지와 어머니와 당신의 일행만 데리고 아이가 있는 곳으로 들어가셨다.”

믿음도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믿음이 약한 사람들 가운데 있으면 혼자 강한 믿음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야이로의 믿음을 약하게 만드는 모든 사람들을 쳐내셨습니다. 우리 주위에 믿음을 약하게 만드는 것들이 있다면 먼저 그것을 끊어버릴 용기부터 있어야합니다. 그건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심지어 믿음을 비웃으면 내쫓아버리십시오. 불가능은 없다는 믿음을 주는 사람과 가까이하십시오.

미국의 마리온 라이스 하트 여사는 경비행기를 타고 대서양을 횡단해 유명해진 사람입니다. 경비행기로 그것도 여자가, 84세의 나이로 대서양을 횡단을 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더욱 놀라운 사실은 하트 여사가 비행을 배우기 시작한지 겨우 2달 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비행을 시작한 이유도 ‘혼자 시간을 때우기에 아주 좋다’는 이유뿐이었습니다. 단순히 비행을 위해 노력한 것이 아니라 나이가 들면 많아지는 혼자 있는 시간을 규모 있게 보내려다보니 나온 생각이었습니다.

이후로 하트 여사는 ‘나는 할머니’라는 별명으로 세계의 여러 곳을 작은 경비행기로 방문하기 시작했습니다. 여사가 도착하는 곳마다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서 환영을 했고 그 때마다 여사는 ‘기진맥진하지만 매우 행복하다’는 소감과 함께 사람들의 환대에 감사했습니다. 하트 여사의 도전은 보통 사람이라면 생각조차 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세상의 모든 특별함은 믿음으로 이루어집니다. 불가능하다고 믿으면 불가능한 것이고 가능하다 믿으면 가능한 것입니다. 모든 것이 가능하다 믿으면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이들을 조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