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오늘의 강론

성주간 금요일 / 조욱현 토마스 신부

수성구 2019. 4. 19. 07:49

성주간 금요일 / 조욱현 토마스 신부|조욱현 신부 강론

           

 

 

성주간 금요일: 십자가 위에 들어 높여지심

 

복음: 요한 18,1-19,42: “다 이루었다

인간은 범죄로 인해 자신의 능력으로는 하느님과 화해할 수가, 즉 구원을 얻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자기가 지은 죄를 안고 죄 중에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에게 죄의 용서와 더불어 죄의 죽음으로부터 새로운 삶을 마련해 주셨다. 이것은 인간의 죄를 대신하여 예수님의 희생으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기까지 한 순명과 아버지께 대한 사랑으로 이루어 주셨다. 즉 하느님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사랑이 구원을 이루어 주신다. 여기에 하느님의 사랑이 드러난다.

 

이 세상에서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크고 희생적인 사랑은 자신의 목숨까지 바치는, 자기 자신을 내어주는 사랑이다. 그러한 사랑을 하느님이시오 사람이신 예수께서 십자가의 죽음으로써 우리에게 보여주신다. 이렇게 하느님은 모든 인간을 사랑하신다. 그러나 자신이 사랑 받고 있다는 것을 모두가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하느님의 사랑을 알고 있다면 십자가 앞에 서 있을 것이다.

 

하느님은 당신의 영광을 감추시고 이 세상에 오셔서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 되시고 30년이나 지내셨으며 이제 순명의 극치인 십자가 위에서 죽기까지 성부의 뜻에 따라 구원의 성업을 완성하실 시간에 가까이 이르신다. 이 때 그분은 사랑하는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하시고 겟세마니 동산으로 가시어 밤이 늦도록 땅에 엎드려 당신이 당하실 수치스러운 고통과 모욕, 죽음을 내다보시면서 피와 땀을 흘리면서 괴로워하신다. “아빠! 아버지, 아버지께서는 무엇이든 하실 수 있으시니, 이 잔을 저에게서 거두어 주십시오. 그러나 제가 원하는 것을 하지 마시고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것을 하십시오.”(마르 14,36). 그분은 이렇게 탄식하며 기도하셨다.

 

그리고는 악당들에게 강도처럼 붙잡혀 갖은 조롱과 매를 맞고 이리저리 끌려 다니면서 사람들의 구경거리가 되었다. 이렇게 제자인 유다로부터 배반을 당하고, 또한 베드로 사도에게도 세 번이나 그를 모른다.’는 말로 배반을 당하셨고, 온 몸은 상처로 피투성이가 된 채 머리에는 가시로 만든 관을 쓰고 어깨에는 무거운 십자가를 지고 가면서 세 번이나 넘어졌고 결국, 갈바리아 언덕에 끌려가 온 몸이 벌거숭이가 되어 굵은 쇠못으로 네 수족이 못 박혀 십자가 위 허공에 달려 강도들 사이에 죽으셨다. 그러면서도 당신을 십자가에 못 박는 이들을 위하여 기도하시고, 회개하는 강도를 용서해 주시는 하느님의 사랑을 보여주셨다.

 

마지막으로 당신이 숨을 거두시기 전에 당신의 어머니 마리아를 제자에게 맡기심으로써, 당신의 어머니를 우리 인간의 어머니가 되게 하셨고, 교회의 어머니가 되게 하셨다. 이제 교회는 그리하여 하느님의 자녀들을 잉태하고 자녀들을 낳아주는 어머니가 되기 때문에, 하느님의 아들을 낳아주신 마리아는 교회의 모습이 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당신의 사랑을 아버지께 모두 바치시고 이제는 목마르다!”(19,28) 하신다. 지금은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자녀가 되어 하느님의 생명에 참여하기를 목말라 하시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제 다 이루어졌다.”(19,30)고 하신다. 그리고는 아버지, 제 영을 아버지 손에 맡깁니다!” 이 말씀을 하시고 숨을 거두셨다(루가 23,46). 즉 당신의 영을 아버지 손에 맡기심으로써, 이제는 더 이상 당신의 영이 당신에게만 머물러 있지 않고 모든 인간들 위에 부어질 수 있도록 아버지께 맡기신 것이다.

 

예수께서는 돌아가신 후에도 이제 잠든 아담의 옆구리에서 하와를 창조하셨듯이, 십자가 위에 잠드신 새로운 아담의 옆구리에서 피와 물을 쏟으심으로써 당신의 신부인 교회를 탄생시키셨다. 이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는 이제 예수님의 구원을 세상에 전파하고, 그 구원을 완성에로 인도하면서, 항상 신랑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천상의 예루살렘에서 하나가 되기를 기도하면서 순례의 길을 갈 것이다.

 

이렇게 심장이 한 군사의 창에 찔려 마지막 피 한 방울까지 다 흘리심으로써 하느님께서 약속하셨고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던 인류 구원의 속죄 물로 희생되신 것이다. 이렇게 그리스도께서 당신 자신을 십자가의 제물로 바치신 것은 우리를 대신하여 성부께 드리신 순명이오, 우리를 천국에 초대하시어 당신의 생명을 우리와 함께 나누시고자 하시는 하느님의 사랑임을 우리는 깊이 묵상하며 감사하여야 하겠다. 이 하느님의 사랑을 잠시 묵상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