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오늘의 강론

성주간 수요일 / 조욱현 토마스 신부

수성구 2019. 4. 17. 06:46

성주간 수요일 / 조욱현 토마스 신부|조욱현 신부 강론

       

 

 

성주간 수요일: 유다의 배반

 

마태: 26,14-25: 사람의 아들을 배반한 그 사람은

유다 이스카리옷은 예수님을 없애려 하는 대사제들에게 가서 내가 그분을 여러분에게 넘겨주면 나에게 무엇을 주실 작정입니까?”(15)하자 그들은 은전 서른 닢을 내주었고 그때부터 유다는 적당한 기회를 노렸다고 한다. 그 적당한 기회란 군중이 없을 때에 예수님을 그들에게 넘길 적당한 기회를 노렸다.”(루카 22,6)고 하는 때였다. 유다는 바로 최후의 만찬 뒤 예수님께서 겟세마니 동산에 혼자 계실 때 그 일을 했다. 진리의 말씀이 배반당하는 시간은 그분 곁에 충실한 지지자들이 거의 없는 바로 그 때이다.

 

무교절 첫날제자들이 예수님께 스승님께서 잡수실 파스카 음식을 어디에 차리면 좋겠습니까?”(17) “무교절 첫날은 파스카 축제 전날이고 그날을 마르코는 무교절 첫날 곧 파스카 양을 잡는 날”(마르 14,12)이라고 하였다. 예수님께서는 율법을 지키시는 분임을 보여주시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들이 모여서 파스카 만찬을 나눌만한 집이 없었다. 그들은 모두 세속적인 재산을 모두 포기한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아무개라는 사람을 찾아가 그 집에 준비하라고 하셨다. “나의 때가 가까웠으니 내가 너의 집에서 제자들과 함께 파스카 축제를 지내겠다.”(18) 그 아무개는 마르코와 루카가 물동이를 메고 가는 남자”(마르 14,13; 루카 22,10)이며, 주님의 제자들을 받아들인 첫 사람이었다. 그는 제자들의 말을 듣고 장소를 제공해 주었다. 제자들은 이미 자리를 깔아 놓은 큰 이층 방”(마르 14,15)에 파스카 음식을 차렸다. 우리 자신도 이제는 주님을 위해 손님방을 마련하여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열두 제자와 함께 식탁에 앉으셔서 파스카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 가운데 한 사람이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21)라고 하신다. 예수님께서는 배반자에게 어떻게 하셨는가? 만찬 전에 그분은 유다의 발을 씻어 주셨고, “너희 가운데 한 사람이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고 하시며 누구인지 밝히지 않음으로써 그에게 회개의 기회를 주신다. 이 말씀 때문에 나머지 제자들은 혼란에 빠졌지만 유다의 구원을 위하여 그렇게 하셨던 것이다.

 

제자들은 견디기 힘든 혼란에 빠졌다. 요한은 제자들은 누구를 두고 하는 말씀인지 몰라 어리둥절하여 서로 바라보기만 하였다.”(요한 13,22)라고 한다. 제자들은 자신에 관하여 묻고 있다. “주님, 저는 아니겠지요?”(22) 이 근심을 없애주시려, 예수님은 나와 함께 대접에 손을 넣어 빵을 적시는 자, 그 자가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23)라고 하신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근심에서 구해 주고자 결정하셨을 때, 유다의 정체를 밝히신다. 유다는 시간을 주었지만 변할 수 없는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사람의 아들은 자기에 관하여 성경에 기록된 대로 떠나간다. 그러나 불행하여라, 사람의 아들을 팔아넘기는 그 사람! 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자신에게 더 좋았을 것이다.”(24) 유다는 악마의 도구로 쓰이고 말았다. 이 불행은 유다만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배반하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그리스도께서 넘겨지신 것은 악마 때문이지만, 그 일이 이루어지는 데 도구가 된 자들도 불행하다는 말씀을 하신다.

 

다른 제자들이 주님께 주님, 저는 아니겠지요?”라고 하자 유다도 양심에 찔렸을까? 예수님께 스승님, 저는 아니겠지요?”(25) 하고 묻는다. 다른 제자들은 주님이라고 했고 유다는 스승님이라고 한다. 주님을 배반한 것이 아니라, 스승님을 배반한 정도라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예수님께서는 네가 그렇게 말하였다.”(25)고 하시며 빌라도에게 하신 말씀으로 유다를 책망하신다. 이는 예수님과 다른 제자들 앞에서 빛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완전히 가리는 말이다. 어둔 밤으로 들어가겠다는 말이다.

 

주님을 따른다고 하면서 나는 어떠한 자세로 그분을 따르고 있는가? 내가 하느님을 따른다고 하면서 그분께 나를 따르라고 하고 있지나 않은지 반성하면서 오늘 복음을 잘 묵상하고 그분을 따르는 제자, 신앙인이 되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