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건강과 생활의 지혜정보

다슬기의 여러가지효능

수성구 2022. 8. 30. 05:39

다슬기의 여러가지효능

동의보감에 따르면 다슬기는 간장, 신장에 작용해 간의 염증, 갈증, 소화불량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일용본초에는 열독, 술독을 내려주고 소변을 잘 보게 만들어 부종을 없애주며 중국의 본초강목에는 다슬기의 푸른색소가 사람의 간과 유사하다해서 간세포에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슬기국은 뱃속을 편안하게 해주며, 소화작용, 간보호작용에도 뛰어나 많은분들이 찾고있다고 합니다!


1. 나트륨을 배출합니다.

한국음식은 대체로 염분이 많이 사용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이 많이 쌓여있는편입니다. 다슬기껍질에는 칼륨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압이 높은분들에게는 혈압을 내려주기도합니다.


2. 빈혈을 예방합니다.

빈혈이 발생되는 이유는 대부분 철분부족현상 때문입니다. 다슬기에 풍부한 철분성분은 성인 여성들 생리시 철분이 소실되 발생할 수 있는 빈혈예방에도 도움을주고 있으며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철분, 구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세가 있는 경우 다슬기를 꾸준하게 먹으면 빈혈증상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3. 관절건강에 좋습니다.

다슬기의효능 으로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건강하게 해주는 칼슘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다슬기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성장기 어린이들 성장발육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갱년기여성, 노인들에게 노출되기 쉬운 골다공증, 관절염등을 예방하는데 좋은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4. 변비와 다이어트예방을 합니다.

다슬기는 미네랄성분이 풍부합니다.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촉진시켜주며 소화를 활발하게 해서 변비를 개선시키며 각종 소화기 질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다슬기는 100g당 117칼로리 칼로리가 매우낮으며 단백질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할 시 섭취하기에도 좋습니다.


5. 간기능을 개선합니다.

다슬기의효능 으로 풍부하게 함유된 아미노산, 타우린 성분은 간기능개선에 탁월하며 지방간, 간경화 등 간질환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술많이 먹은 다음날 다슬기해장국 으로 숙취해소하면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다슬기 섭취시 주의해야할 사항

다슬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있어, 이를 보완해 줄 수있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부추, 인삼 드오가 같이 섭취해주면 좋다고합니다. 다슬기에는 크게 알려진 주의사항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 설사, 복통 등이 나타날수 있으니 평소에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하는 분들이라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다슬기를 날것으로 먹는것은 피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