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행복 가득한곳

늙은이의 친절(親切)은 더욱 멋지다

수성구 2022. 8. 29. 03:34

[늙은이의 친절(親切)은 더욱 멋지다]

 

늙은이가 예상(豫想)외로 보여주는 친절(親切)은 참 멋집니다. 늙은이의 밝은 표정(表情)의 친절은 사회(社會)를 더욱 밝게 만들어 줍니다.

 

무뚝뚝하여 상대(相對)하기 거북할 것이라고 미리 짐작(斟酌)한 예상을 깨뜨리고 밝은 표정으로 대(對)해주는 친절한 늙은이를 대하면 곱게 늙어가는 숨은 멋의 의미(意味)를 조금은 알 수 있습니다.

 

늙은이의 친절은 사랑이고 마음의 풍요(豐饒)이며 감사(感謝)하는 마음의 표현(表現)입니다. 살아 있는 고마움이고 건강(健康)하다는 의미이며 곱게 늙어가는 평화(平和)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내가 행복(幸福)하다는 자신감(自信感)이며 고운 세상(世上)을 함께 할 수 있는 기쁨의 여유(餘裕)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늙은이의 친절은 삶의 기쁨이고 평화이며 멋스런 낭만(浪漫)의 다른 표현입니다. 세상을 곱게 보는 아름다운 마음이고 완숙(完熟)으로 늙어가는 화려(華麗)한 몸짓의 하나입니다.

 

늙은이의 친절은 당신을 좋아하고 사랑한다는 뜻입니다. 당신과의 만남이 기쁨이고 행복이라는 숨겨둔 의미이기도 합니다.

 

늙은이의 친절은 멋이고 황홀(恍惚)한 즐거움이며 자신의 삶을 극적으로 슬기롭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늙음을 감사로 받아드리는 자연(自然)의 겸손(謙遜)한 멋진 모습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늙은이의 겸손한 친절은 하나님이 슬기로운 늙은이를 위해 사랑으로 베풀어주시는 축복(祝福)이고 특별(特別)한 선물(膳物)입니다.<다래골 著>

 

 

[노년(老年)에 관(關)하여]

 

누가 늙는다고 서러워하는가? 세상만물 무상의 법궤를 벗어나지 못할 진대, 늙는다는 것은 영근 다는 것이며, 영근 다는 것은 성숙을 의미하는 것임을 인식할 일이다.

 

하루라도 더 산다면 그만큼 아름다운 새소리, 바람소리, 숲의 냄새를 즐길 수 있는 것이며 한 시간이라도 더 연명할 수 있다면 그만큼 기쁜 일이 아닐 수 없다.

 

죽고 싶다는 병(病)든 노인의 말은 나이든 과부가 홀로 살고 싶다는 말과 마찬가지로 거짓이다. 죽음이 목전에 다가와도 인간은 생명의 끈을 놓치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끈질긴 존재이다.

 

호박은 늙어야 맛이 있다는 말처럼 나이가 들수록 감칠맛 나는 사람이 있다. 욕심이 적은 대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넓고 나를 챙기기보다 이웃을 먼저 챙기는 마음 따뜻한 사람들이 세상에는 얼마든지 있다.

 

세상에는 끊임없이 신기한 일들이 매일 일어나고 있는데 젊은이들은 이를 모르고 지루하다고 한다. 노인일수록 삶에 대한 애착이 큰 것은 남은 여정이 얼마 남아 있지 않기 때문이다.

 

어제 죽은 재벌이 그랬던 것처럼 오늘 당장 죽을 사람도 일 년 뒤에 일어날 일을 쓸데없이 걱정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다.

 

노년은 황혼처럼 아름다운 시기다. 쓰러지기 전일 수록 석양이 아름다워지는 것처럼 노년은 마지막 불꽃을 태우는

 

절대적 황금시절인 것이다. 그러므로 남은 돈이 있으면 아낌없이 남을 위해 써야한다. 즐길 것이 있으면 즐길 일이다.

 

오르고 싶다면 킬리만자로인들 못 오를 까닭이 없다. 베니스에서 뉴욕까지 알렉산드리아에서 케이프타운까지 가지 못할 곳이 없을 것이고 누구든 만나고 싶은 사람이면,

 

만나지 못할 까닭이 없는 것이다. 원수라도 만나서 악수를 청하고 첫사랑의 연인에게도 마지막키스를 보낼 일이다.

 

우리가 불필요한 일에 목숨을 거는 우매한 존재임을 자각한다면 필요한 일에만 목숨을 걸어야한다.

 

건강을 주는 적당한 산책, 마음의 평안을 주는 경건한 기도, 나를 행복하게 만들 이웃사랑, 그리고 내가 즐기는 시간을 즐기는 것, 인생은 즐길 것도 많고 축복할 일도 많은 분주한 나그네길이다.

 

나이든 노인이 할 일이 없다며 무료해 하는 것은 어리석기 때문이다. 인생을 헛되게 산 사람들은 장난감이 많은데도

 

투정을 부리는 어린이처럼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야할 노년을 불행하다고 좌절하고 슬퍼할 뿐이다.

 

그러므로 노년을 행복하게 살려면 젊어서부터 행복하게 사는 기술부터 터득해야한다. 그림을 그리거나 수필 쓰는 일을 익히는 일도 유익할 것이다.

 

음악을 즐기거나 스포츠 댄스를 즐길 줄 안다면 인생노년은 무료하지도 따분하지도 않을 것이다.

 

오로지 돈만 벌려고 애를 써온 돈벌레들은 나이가 들면 갑자기 할일이 없어진다. 나이가 들면 돈 버는 일로부터는 소외당하기 마련이며 장난감을 잃어버린 아이들처럼 당황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샤일록(shylock:세익스피어의 희극 ‘베니스 상인’에 등장하는 유대인 고리대금업자)들은 돈만 움켜쥐고 벌벌 떨다가 인생을 마감하는 것이다.

 

노년이 즐거우려면 불필요한 욕심부터 버려야한다. 지닌 것을 줄일수록 영혼은 가벼워지고 적은 것에서 만족을 느끼면 인생은 더욱 행복해지는 법이다.

 

벗이 즐거워하는 얼굴에서 기쁨을 발견하고 이웃의 행복한 미소 속에서 보람을 느낀다면 내 인생 또한 기쁘고 행복해질 것이다.

 

매일 새로운 날이 오듯 매일 아침 그대를 스치는 미풍은 새로운 바람이다. 바르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살아온 사람에게 노년은 축복의 계절이다.

 

서쪽 하늘을 가린 현란한 황혼처럼 인생의 결실기를 아름답고 행복하게 즐길 일이다!!

 

 

[음식(飮食)을 통한 건강(健康) 관리법(管理法) 33가지]

 

01. 부추는 창자를 튼튼하게 해주고 몸이 찬 사람에게 좋고 반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네요.

02. 양파는 살짝 구워서 드셔야지 체내 흡수가 더 빠르다고 합니다.

03. 콩은 우유와 요구르트에 못지않게 장내에서 유익 균을 증식시켜주어서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04. 보통 꿀에 담궈 드시는 인삼은 독소성분이 발생됨으로 웬만하면 즐겨 드시지 않는 게 좋다고 하네요.

05. 당근은 잘게 다지거나 으깨게 되면 당근 내에 카로틴성분이 산화되어 영양소가 파괴 된답니다.

 

 

06. 뜨거운 술은 식도암 발생의 위험을 한 단계 더 높여 주구요, 드시더라도 시원하게 드세요.
07. 냉장고에 떡갈나무 잎을 넣어두시면 냉장고 잡내를 잡아줍니다.
08. 위장이 약해서 자주 설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초조기 잎을 끓인 차가 좋습니다.
09. 포도주스는 적포도주와 마찬가지로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10. 미역은 산성식품의 과다 섭취를 중화시켜주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11. 참외와 땅콩을 같이 드시는 건 위경련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12. 여성은 콩과 자두를 많이 드셔주시면 좋아요. 그 이유는 폐경기에 좋다고 하네요.
13. 복숭아는 흡연자의 니코틴 독을 풀어줘요.
14. 버섯에는 우리 몸에 산화를 막아주는 산화방지제 성분이 있답니다.
15. 감자와 고구마 같은 섬유질은 발암물질을 흡착해서 배변시켜준다고 해요.

 

 

16.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최고랍니다.
17. 위장이 약하시다면 땅콩은 드시지 마세요.
18. 하체비만에게는 생야채보다는 익혀 드시는 야채가 효과적입니다.
19. 남은 음식을 보관할 때는 식초 물을 살짝 뿌려줘야 오래 보관하실 수 있답니다.
20. 식초를 넣은 물에 야채나 과일을 30분 정도 담궈 두면 농약과 중금속을 씻어냅니다.

 

 

21. 꽁치는 통째로 드셔야지 비리지 않고 더 맛있다고 해요.
22. 양배추를 날것으로 드시면 위염과 위궤양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3. 생선과 조개류는 물에 담궈 해동을 시키고 육류는 냉장실에서 해동을 시켜주셔야 합니다.
24. 간염이 있으신 분들은 필수로 음식을 꼭 익혀서 드셔주어야 해요.
25.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싶으면 대추와 무화과를 많이 드세요.

 

 

26. 부스럼이나 습진 등 피부염이 있다면 갈치는 드시지 마세요.
27. 식사 후에 바로 먹는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는 철분과 칼슘 흡수를 방해해요.
28. 마늘을 매끼 3개씩 먹으면 항암효과와 더불어 성인병을 예방하고 정력이 좋아진답니다.
29. 설사가 멈추지 않으면 신맛이 나는 주스나 콜라, 사이다는 끊어주세요. 탄산이 좋지 않다고 하네요.

30. 망고, 멜론, 바나나, 파인애플 등 열대과일은 절대 냉장보관 하지 마세요. 실온에 보관해주세요.

 

 


31. 톳이라고 불리 우는 바다식품은 칼로리는 가장 적으면서도 알카리 성분이 풍부해요 초장에 찍어 드세요.

32. 달걀은 쇠고기보다 많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어요. 하지만 많이 드시는 것 또한 좋지 않구요.
33. 돼지고기와 겨자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돼지고기는 쌈장에 찍어 드세요.

 

-   좋은 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