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건강과 생활의 지혜정보

패랭이꽃도 귀한 약재 입니다

수성구 2022. 8. 5. 04:46

패랭이꽃도 귀한 약재 입니다

패랭이꽃의 효능

▶ 항암작용(방광암, 직장암, 식도암, 위암, 신장 등),

이뇨작용, 혈압을 낮추는 작용, 장관(腸管)에 대한 흥분 작용, 심혈관에 대한 작용, 간디스토마 억제 작용, 습열로 인한 임증, 소변을 보지 못하는 데, 붓는 데, 부스럼, 종기, 고혈압, 요로결석, 변비, 혈뇨증,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 급성 신우신염, 달거리가 없는 데, 결막염을 다스리는 패랭이꽃

패랭이꽃(Dianthus sinensis)은 석죽과 패랭이꽃 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1. 생태

패랭이꽃(Dianthus chinensis L. var. chinensis)

학 명 : Dianthus chinensis L. var. chinensis

분 류 : 현화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석죽목 > 석죽과

형 태 :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특징적 분류 : 관엽식물

자생지 : 풀밭, 강가의 모래땅

분포지 : 한국, 중국, 러시아

원산지 : 한국

크기 : 30cm

꽃말 : 사랑

꽃 특징 : 야생화

꽃 색깔 : 붉은색

개화시기 : 6~8월

개화계절 : 패랭이꽃은 석죽과로 전 세계 300여종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8종이 보고되었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패랭이꽃, 북부지방에서 자생하는 수염패랭이꽃, 바닷가에서 자라는 갯 패랭이꽃, 백두산에서 자라는 난쟁이패랭이꽃과 장백패랭이꽃, 꽃잎에 술이 달린 달콤한 향기를 가진 사철패랭이꽃과 구름패랭이꽃, 흰색의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흰 패랭이꽃이 있습니다.

꽃 생김새

줄기 끝부분에서 꽃대가 나와 그 끝에 붉은색의 꽃이 1개씩 달림.

꽃잎은 5장으로 끝이 얕게 갈라지고 가운데 무늬가 있음.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밑에 끝이 뾰족한 포엽이 4개가 있음.

10개의 수술과 2개의 암술대가 있음.

특징

줄기는 여러 대가 같이 나와 높이 30cm 정도로 곧게 자라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분백색을 띤다.

마주나게 달리는 잎은 잎자루가 없는 선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6~8월 줄기 끝부분에서 꽃대가 나와 그 끝에 붉은색의 꽃이 1개씩 달린다.

꽃잎은 5장으로 끝이 얕게 갈라지고 가운데 무늬가 있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밑에 끝이 뾰족한 포 엽이 4개가 있다. 10개의 수술과 2개의 암술대가 있다.

삭과는 9월에 익으며 끝이 4갈래로 갈라지며 꽃받침에 싸여있다.

한국 원산의 숙근성 다년생 초본으로 풀밭이나 강가의 모래땅에서 자라며 국외로는 중국, 러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패랭이꽃은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심, 신, 비, 소장, 방광경에 작용한다.

청열이수(淸熱利水), 파혈통락(破血通絡)하는 효능이 있다.

요폐, 임질, 수종, 무월경, 작은 종기, 목적장예(目赤障翳), 침음창독(浸淫瘡毒)을 치료한다.

하루 6~11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는 알약, 가루약으로 만들어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갈아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주의사항으로 비(脾), 신기허(腎氣虛) 및 임신부는 복용을 삼가 한다.

1, <신농본초경집주>: "사초(蓑草), 모단(牡丹)을 사(使)로 한다.

상표초(桑螵帩: 뽕나무에 붙은 사마귀 알집)와 는 상오(相惡)한다."

2, <본초품회정요>: "임신부는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3, <신농본초경소>: "신기(腎氣)가 허하고 소장에 대열(大熱)이 없는 자는 복용을 삼가고 태전산후(胎前産後)의 일체 허약해진 증상, 요폐인자는 원칙적으로 모두 쓰지 못한다.

수종고장(水腫蠱腸), 비허(脾虛)한 자도 쓰지 말아야 한다."

항암약리

<중화의학>에서 "패랭이꽃 뿌리의 에탄올 추출물은 인체의 분문암(噴門癌), 방광암(膀胱癌) 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하며, <중성약연구>에서는 "패랭이꽃의 조제침고(粗製浸膏)에 인체 암세포 JTC-26에 대한 억제 작용이 있다"고 알려준다.

1,술패랭이 종자 열수침출물은 체외실험 결과 JTC-26 억제율이 90% 이상에 달하였다.

2,패랭이꽃 뿌리 열 수침출물은 JTC-26 억제율이 100%이다.

본 품은 정상세포에도 억제율이 66.7%이다.

3, 체내실험결과 패랭이꽃 뿌리의 좀흰생쥐 육류(肉瘤)-180 억제율은 35.9%였다.

이와 함께 실험한 24종 한약 중에서 패랭이꽃 뿌리의 활성은 짚신나물 버금이었다}.]

패랭이꽃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목적종통(目赤腫痛), 침음(浸淫) 등의 창(瘡)

패랭이꽃을 노르스름하게 볶음 다음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눈에는 아연(鵝涎: 거위침)에 개어서 눈두덩에 바르고 창(瘡)에는 짓찧은 즙을 바른다. [태평성혜방]

2, 혈액이 망행(妄行)하여

구규(九竅)에서 모두 피가 나며 약을 복용하여도 멎지 않을 때 패랭이꽃 생것 엄지손가락만한 크기의 한 움큼을 잘 게 썬 것,

씨를 제거한 대추 5개, 생강(엄지손가락만큼 큰 것) 한 덩이, 등심초(燈心草: 새끼손가락만큼 큰 것) 한웅큼, 껍질을 제거한 산치자(山梔子) 30개, 볶은 감초 18.5g을 잘 게 썰어서 자기(瓷器)에 넣고 물 큰 잔으로 한 사발을 넣고 반 사발로 졸아들 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를 버린 후 복용한다.

3, 방광암

비해(萆薢), 금전초(金錢草), 호박(琥珀), 저령(豬苓), 지모(知母), 황백(黃柏)등을 배합한다.

4, 위암

석견천, 백화사설초, 짚신나물, 탱자 익은 열매 말린 것, 불수(佛手: 불수귤) 등을 배합한다.

5, 방광암

패랭이꽃, 천초(茜草: 꼭두선이), 까마중, 야포도(野葡萄: 개머루 전초) 각 30g을 물로 달여 마신다.

6, 직장암

패랭이꽃 뿌리의 가루를 창면(瘡面)에 뿌린다. [중의외과]

7, 식도암, 직장암

1, 패랭이꽃 뿌리 30g 신선한 것은 60g을 물로 달여 2회로 나누어 마신다.

2, 엑기스(우림엿): 반 숟가락씩 하루에 1번 더운 물로 먹는다.

3, 직장암 환자에게는 외용을 배합하되 패랭이꽃 뿌리의 가루를 종류창면(腫瘤瘡面)에 뿌린다.

체질이 약한 사람에게는 사군자탕(인삼, 백복령, 백출, 감초 각 7g)을 배합한다. [중초약통신]

8, 식도암, 직장암

중국 <안휘합비중약제조공장>에서 패랭이꽃의 단방으로서 달임약, 엑기스약, 가루약을 만들어 식도암, 직장암 각 1례를 치료한 결과 효과가 좋았다.

패랭이꽃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 한자로 구맥(瞿麥)은 열매속의 까맣고 납작한 씨의 모양이 보리를 닮았고 또는 씨를 맺을 때의 모습이 마치 보리와 같다고 해서 불 여진 이름이다.

또는 꽃이 마치 우단 같아서 전융화(剪絨花)라고 불리며, 줄기마다 대나무 마디 같은 것이 있다고 해서 죽 절초라고 부르기도 한다.

꽃과 열매가 달린 전체를 그늘에 말려서 약재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