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예쁜글 영상시

나도 그들처럼

수성구 2014. 5. 3. 21:50

'좋은 시·아름다운 세상' 『詩하늘』詩편지

 

 

 

 

나도 그들처럼

 

백무산

 

 

나는 바람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었습니다

내가 계산이 되기 전에는

 

나는 비의 말을 새길 줄 알았습니다

내가 측량이 되기 전에는

 

나는 별의 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해석이 되기 전에는

 

나는 대지의 말을 받아 적을 수 있었습니다

내가 부동산이 되기 전에는

 

나는 숲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었습니다

내가 시계가 되기 전에는

 

이제 이들은 까닭 없이 심오해졌습니다

그들의 말은 난해하여 알아들을 수 없습니다

 

내가 측량된 다음 삶은 터무니없이

난해해졌습니다

 

내가 계산되기 전엔 바람의 이웃이었습니다

내가 해석되기 전엔 물과 별의 동무였습니다

그들과 말 놓고 살았습니다

나도 그들처럼 소용돌이였습니다

 

 

 

ㅡ출처 : 시집『거대한 일상』(창비, 2008)

ㅡ사진 : 다음 이미지

---------------------------------------------

 

사람과 자연이 서로 이웃이고 동무였을 때

자연에서 지혜를 배워 서로 기대고 살았을 때

사람들은 바람, 비, 별, 대지, 숲의 말을

알아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말과 사유는 시처럼 주술적이었습니다

이치를 따지고 계산, 측량, 해석을 하게 되고 나서부터는

합리성이라는 재갈에 물려 그만 벽이 생기게 된 것이지요

서로에게 다감하게 가던 길마저 잃어버렸어요

아직도 시를 데리고 노는 까닭은

그 재갈을 풀기 위해서입니다

사람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그래야 저 아이들을 잃지 않습니다

시인의 할 일이 바빠졌습니다

의식의 혁명을 일으켜야 합니다

더불어 놀 수 있는 공간과 재미를 일으켜야 합니다

이 시대에 시는 정직한 돛대가 되어야 합니다

시인이 그 일을 해야 합니다

터무니없는 소용돌이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야 합니다

 

 

                                  

                                詩하늘

 

 

 

'백합 > 예쁜글 영상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님 의 침묵 / 한용운|―······…·   (0) 2014.05.05
머나먼 돌멩이  (0) 2014.05.04
바람   (0) 2014.05.03
5월 푸르른날에   (0) 2014.05.01
싸리꽃 / 杜宇 원영애   (0) 2014.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