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9일 성 요한 드브레뵈프 사제와 동료 순교자
축일:10월 19일
성 요한 드브레뵈프 사제와 동료 순교자
St. Joannes de Brebeuf, C. et MM
Santi Martiri Canadesi
(Giovanni de Brebeuf, Isacco Jogues e compagni) Martiri
North American Martyrs
(Canadian Martyrs; Isaac Jogues and Companions;
Jesuit Martyrs of North America; Martyrs of New France)
Canonized :29 June 1930 by Pope Pius XI
캐나다와 미국에서 후론족과 이로케족 인디언들에게 그리스도교 신앙을 전파하고 있던 8명의 예수회 회원들은 1642년과 1649년 사이에 잔인한 고초를 당한 후 순교했다. 그중에 이사악 조게스는 1647년 10월 18일에 순교했고 요한 드브레뵈프는 1648년 3월 16일에 순교했다.
프랑스 노르망디의 콩데-쉬르-비르에서 태어난 요한 드브레뵈프은 카앙 근교에서 대학교를 다녔지만,
그의 양친은 가나한 농부였다.
그는 1617년에 루앙의 예수회에 입회했고, 1622년에 사제로 서품되자 지원하여 캐나다 선교사로 길을 떠난 후로는 캐나다와 미국에서 후론족과 이로케족 인디언들 사이에서 24년동안이나 그리스도교 신앙을 전파한 유명한 선교사가 되었다. 그의 고초는 필설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한다.
1629년, 영국인들이 퀘백을 점령하고 예수회원들을 몰아낼때 그도 쫓겨 나자 하는 수 없이 프랑스로 돌아왔으나, 1633년에 재차 선교사의 길에 올랐다.
1637년, 천연두가 만연되어 수천 명의 인디언들이 죽게 되자, 선교사들은 재앙을 몰고 온 악마라고 간주되어 그 부족의 마술사들로부터 큰 곤욕을 치루었지만, 그는 1640년까지 인디언들과 함께 거주했다.
그는 잠시 퀘백으로 갔다가 다시 인디언 부락으로 왔을 때 프랑스의 가장 적대적이었던 이로케족 인디언들로부터 동료 8명과 함게 체포당하여 1642년과 1649년 사이에 잔인한 고초를 당한 후 처참하게 살해당했다.
그런 와중에서도 그가 보인 용기와 성덕은 수많은 인디언들을 감동시켜 그가 죽고난 후에도 약 7천명의 인디언 개종자들이 줄을 이었다고 한다.
그는 후론족의 사전과 교리서를 만들었다.
그중에 이사악 조게스는 1647년 10월 18일에 순교했고 요한 드 브레뵈프는 1648년 3월 16일에 순교했다.
그들은 1930년에 시성되었다. 그들의 신앙과 영웅적인 삶은 북아메리카에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한 믿음을 깊이 심어 주었으며, 북아메리카 교회는 순교자들이 흘린 피로써 일어난 것입니다
(Sts.Antoine Daniel.Charles Garnier. Gabriel Lalemant. Isaac Jogues. John de Brebeuf. John de la Lande. Neol Chabanel.and Rene Goupil)
성 요한 드 브레뵈프 사제 순교자의 「영적 수기」에서
(The Jesuit Relations and Allied Documents, The Burrow Brothers C°, Cleveland 1898, 164. 166)
나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주여,
나도 당신을 위해 내 목숨을 바치게 해주소서
이틀 동안 끊임없이 순교에 대한 큰 열망을 느껴 순교자들이 당한 온갖 고초를 견디어 내고 싶어했습니다.
나의 주여, 나의 구세주 예수여, 당신이 나에게 베풀어 주신 모든 은혜 무엇으로 갚아 드리겠습니까?
당신의 손에서 당신 고통의 “잔을 받들고 당신의 이름을 부르겠습니다.”
당신의 영원하신 아버지와 성령의 면전에서 당신의 거룩하신 어머님과 그분의 정결하신 배필 성 요셉, 천사들,사도들, 순교자들, 우리 복되신 사부 성 이냐시오와 성 프란치스꼬 사베리오의 면전에서, 그리고 끝으로, 나의 구세주 예수 당신의 면전에서 서약하오니, 당신의 영원한 자비로써 부당한 종인 나에게 언젠가 순교의 은혜를 베풀어 주신다면 내가 할 수 있는 한 그 은혜를 결코 저버리지 않겠습니다.
그러므로 남아 있는 내 여생 동안 당신을 위해 내 피를 흘리어 목숨을 바칠 계기가 생긴다면,
그때 당신의 영광을 위해 다른 식으로 하는 것이 더 유익하지 않는 한,
그 계기를 피할 자유도 없고 권리도 없게끔 내 자신을 묶어 놓습니다.
그뿐 아니라 죽음이 다가올 때 크나큰 기쁨과 즐거움으로 그것을 당신의 손에서 받아들이기로 서약합니다.
그래서 온갖 사랑을 받으실 만한 나의 예수여, 이제부터 벅찬 기쁨으로 내 피와 내 몸과 내 생명을 바쳐 드립니다.
당신이 나에게 이런 은총을 베풀어 주신다면 나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분이여,
나도 당신을 위해 내 목숨을 바치게 해주소서.
내가 당신에게서 그렇게도 행복한 죽음의 은총을 받을 만한 삶을 영위하게 해주소서.
나의 하느님이시여, 나의 구세주시여, 당신의 손에서 당신 수난의 “잔을 받들고 당신의 이름을 부르겠습니다.”
예수여! 예수여! 예수여!
나의 하느님이시여, 이 미개의 나라가 아직 당신께로 온전히 돌아서지 못하고 이 땅에서 죄가 뿌리채 뽑히지 못했다는 것을 당신이 보지 못하십니까! 마음 아플 뿐입니다. 나의 하느님이시여, 나로서는 온갖 고초들이 내 위에 덮쳐도, 이 나라의 포로들이 당하는 가장 잔인한 고초를 당한다 해도 나는 기꺼이 그런 고초들에다 나를 바치고 나 홀로 그 모두를 받겠습니다.
성 안토니오 다니엘
ST.ANTHONY DANIEL
27 May 1601 at Dieppe, Normandy, France -
shot with arrows and burned to death on 4 July 1648 by Iroquois at Teanaostae,
near Hillsdale, Limcoe County, Ontario, Canada
성 안토니오 다니엘(Antony Daniel) 은 프랑스 디프 태생인데 처음에 법학을 공부하였으나,
곧 이를 포기하고 1621년, 루앙의 예수회에 입회하였다.
그는 그곳에서 4년 동안 가르치면서, 동시에 신학을 공부하여 1630년에 서품되었다. 그는 잠시 외의 대학교에 봉직하다가, 다른 세 명의 사제와 함께 케이프 브리톤 섬과 아르카디아, 뉴 프랑스(카나다)의 선교사로 파견되었다. 1년 후에 그는 다시 퀘벡으로 갔다.
그는 휴론 인디언들과의 선교활동이 대성공을 거두자, 인디언 아동들을 위한 학교를 퀘벡에 세웠다.
그러나 휴론족과 늘 적대관계에 있던 이로콰족들에 의하여 순교하였다.
때는 1648년 7월 4일이었고, 온타리오주 힐스데일 근교의 테노스테이의 인디언 마을에서 죽음을 맞이한 것이다. 다니엘은 북 아메리카 순교자들 중의 한 분으로 1930년에 비오 11세에 의하여 시성되었다.
성 이사악 조그
ST.ISAAC JOGUES
1607 at Orleans, France -
tomahawked and scalped by an Iriquois chief on 18 October 1646
at Ossernenon in what would become upstate New York, USA
성 이사악 조그(I.Jogus) 와 그의 동료들은 북아메리카 대륙에서 처음으로 순교한 이들이다.
젊은 예수회 회원인 이사악 조그는 학문과 교양을 갖춘 사람으로 프랑스에서 문학을 가르치고 있었다.
그러나 그 일을 그만두고 신세계의 휴론 인디언들 가운데서 일하기 위해 1636년 그와 그의 동료들은 요한 드 브레뵈프의 영도 아래 퀘벡에 도착했다.
휴론족은 이로크와 인들과 계속 전쟁중이었는데
몇 년 안 되어 조그 신부는 이로크와 인들에게 사로잡혀 13개월 동안 감금되었다.
그의 편지와 일기를 통해 그와 그의 동료들이 어떻게 이 마을 저마을로 끌려다녔으며 어떻게 매맞고 고문당했는지 그리고 그들이 개종시킨 후론족이 어떻게 다루어지고 살해되는가를 보도록 강요 당했는지를 알 수 있다.
이사악 조그는 기대하지도 않았던 탈출의 기회로 고통의 흔적을 지닌 채 네덜란드를 거쳐 프랑스로 돌아왔다.
몇 개의 손가락이 잘리어 씹히거나 불에 타기도 하였다.
교황 우르바노 8세는 "그리스도의 순교자에게 그리스도의 피를 마시도록 허락하지 않음은 부끄러운 일일 것이다."라고 하면서 그가 절단된 손으로 미사를 드릴 수 있도록 허락하였다.
영웅으로 고향에 돌아온 조그 신부는 자신이 무사히 돌아올 수 있었음을 하느님게 감사드리며
고향에서 그대로 머물면서 평안히 죽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열성은 다시 한번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퀘벡으로 돌아가게 했다.
몇 달이 지난 후 그는 휴론족 가운데 있는 그의 선교지로 향하는 배를 탔다.
1646년, 선교사들을 위해 일하고 있던 요한 드 랄랑드와 조그 신부는
최근에 맺은 평화 조약이 준수되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이로크와 땅으로 향했다.
그들은 호전적인 이로크와족의 일파인 모흐크 인에게 사로잡혀서
조그 신부는 10월 18일에 도끼로 찍혀 참수되었다.
요한 드 랄랑드는 다음날 뉴욕주의 알바니 근처에 있는 오써느논 마을에서 살해되었다.
예수회 선교사들 중에서 최초로 순교한 사람은
랄랑드와 함께 서원자로 봉사해 오던 르네 구비(R. Goupil)였다.
그는 1642년, 이사악 조그와 함께 고문을 당했으며
몇몇 어린이들의 이마에 십자표를 그었다는 이유로 도끼에 찍혀 죽었다.
"나의 의지는 주님의 계획을 성취하는 데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 하느님 안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우리의 유일한 노력은 하느님께 충실하고 우리의 약점이 하느님의 사업을 부패시키지 않도록 그 사업에 자신을 온전히 바쳐야 한다는 것뿐 입니다."
(1646년 9월 12일,이사악 조그 신부가 죽기 한 달 전에 프랑스에 있는 예수회 친구에게 보낸 편지)
성 르네 구비
ST.RENE GOUPIL
1606 at Anjou, France -
tomahawked in the head following two months of torture in 1642
성 르네 구비(R. Goupil)는 프랑스의 앙쥬에서 태어났으며
예수회에 입회하였으나 건강 때문에 수도원을 떠나야만 하였다.
그 후 그는 완쾌되어 퀘백으로 갔으며, 거기서 예수회의 선교사와 합류하였다.
그는 휴론 인디언 요그와 함께 여행하던 중, 이로꽈 인디언들의 포로가 되어 고문을 받고 순교하였다.
그는 북 아메리카 순교자 가운데 첫 순교자로서 1930년에 비오 11세로부터 시성되었다.
ST.CHARLES GARNIER
1605 in Paris, France -
shot in the chest and abdomen, and tomahawked in the head on 7 December 1649 at Fort Saint Jean
Beatified:21 June 1925
Canonized:29 June 1930 by Pope Pius XI
하느님의 더 큰 영광을 위하여 (Ad Majorem Dei Gloriam)
'백합 > 오늘의 성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월 20일 성녀 베르띨라 보스까르딘 (0) | 2021.10.20 |
---|---|
10월 20일 복자 콘타르도 페리니 (0) | 2021.10.20 |
10월 19일 십자가의 성 바오로 사제 (0) | 2021.10.19 |
10월 19일 알칸타라의 성 베드로 사제 (0) | 2021.10.19 |
10월 18일 성 루가 복음사가 (0) | 2021.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