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탈무드 채근담

돌멩이의 가격

수성구 2020. 8. 31. 03:25

돌멩이의 가격

 

돌멩이의 가격

스승이 제자에게 돌멩이를 하나 주며 말했다.

이것을 시장에 갔다가 팔려고 하되 팔지는 말아라."

이 말을 들은 제자는 시장 어귀에 깨끗한 하얀 보자기 위에 돌멩이 하나를 올려 두었다.

하루 종일 돌멩이를 앞에 두고 서있는 청년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비웃으며 지나갔다.

그런데 한 노인이 청년을 불쌍히 여겨 그 돌멩이를 사려고 했다.

내가 5.000원을 줄테니 이 돌멩이를

나한테 팔고 저녁이나 먹고 들어가구려." 제자는 팔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자 노인이 10.000원을 주겠다고 했다.

그래도 청년은 잠자코 있었다.

이 모습을 보고 있던 사 람들이 갑자기 몰려들어 가격 흥정을 했다.

오만원!" "십만원" "이십만원" "삼십만원" "오십만"... 오천원으로 시작된 돌멩이 값이 계속 오르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그 돌멩이가 엄청난 것인 줄 알고

서로 사려고 안간힘을 썼다.

마지막으로 처음의 그 노인이 비장하게 말했다.

백만원을 줄테니 나에게 파시오." 사람들은 입이 딱 벌어져서 포기를 하고 말았다.

나는 이 돌을 팔 수 없습니다.

단지 시세를 알아 보러 여기에 나왔을 뿐입니다.

" 제자가 돌아오자 스승이 그를 보고 말했다. 알겠느냐?

사람들이 가격을 정하고 가치를 정하는 기준이 얼마나 헛된 것인가를

 

[탈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