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아름다운 글

(1월 30일 목요일) 그대 음악편지 입니다|▣--------

수성구 2014. 1. 30. 03:48

 

    아내의 구두를 닦으며 인력시장에는 오늘도 일자리에 대한 기대를 안고 새벽부터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습니다. 하지만 경기 침체로 인해 공사장 일을 못한 지 벌써 넉 달째입니다. 오늘도 인력시장에 모인 사람들이 가랑비를 맞으며 서성거리다 절망을 안고 뿔뿔이 흩어졌습니다. 아내는 지난달부터 시내에 있는 큰 음식점으로 일을 다니며 내 대신 힘겹게 가계를 꾸려나갔습니다. 나는 엄마 없는 초라한 밥상에 둘러앉은 아이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어 한숨만 토해 냅니다. 아이들만 집에 남겨두고 오후에 다시 집을 나섰습니다. 혹시라도 주인 집 여자를 만날까봐 발소리를 죽입니다. 벌써 여러 달째 밀려있는 집세를 생각하면 나는 어느새 고개 숙인 난쟁이가 되어버립니다. 저녁에 오랜 친구를 만나 일자리를 부탁했습니다. 친구는 일자리 대신 삼겹살에 소주를 샀습니다. 술에 취해, 고달픈 삶에 취해 산동네 언덕길을 오르자 무수한 별빛들이 내 얼굴로 떨어집니다. 집 앞 골목에 들어서니 귀여운 딸아이가 달려와 안깁니다. “아빠, 엄마가 오늘 고기 사왔어. 아빠 오면 먹는다고 그래서 아까부터 아빠 기다렸어” 아내는 늦은 시간 저녁 준비로 분주했습니다. “사장님이 애들 주라고 이렇게 고기를 싸주셨어요. 그렇지 않아도 상호가 며칠 전부터 고기 먹자고 했는데 어찌나 고맙던지” “집세도 못 내면서 고기 냄새 풍기면 주인 볼 면목이 없잖아” “저도 그게 마음에 걸려서 지금에야 준비하는 거예요. 열한 시가 넘었으니까 다들 주무시겠죠 뭐.” 불고기 앞에서 아이들 입은 꽃잎이 됩니다. 그런 아이들을 바라보며 아내는 행복합니다. “천천히 먹어. 체할까 겁난다.” “엄마, 내일 또 불고기 해줘. 알았지?” “내일은 안 되고, 다음에 또 해줄게. 우리 상호 고기가 많이 먹고 싶었구나?” “응.” 아내는 어린 아들을 달래며 내 쪽으로 고기 몇 점을 옮겨놓습니다. “당신도 어서 드세요.” “나는 아까 친구 만나서 저녁 먹었어. 당신이 많이 배고프겠다. 어서 먹어.” 나는 아내의 성화에 못 이겨 고기 몇 점을 입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마당으로 나와 달빛이 내려앉은 수돗가에 쪼그리고 앉아 아무도 모르게 눈물을 훔쳤습니다. 아내가 가져온 고기는 음식점 주인이 준 게 아닙니다. 손님들이 남기고 간 고기를 비닐봉지에 서둘러 담았을 것입니다. 아내가 구워준 고기에 누군가 씹던 껌이 노란 종이에 싸인 채 섞여 있었습니다. 아내가 볼까봐 얼른 그것을 집어 삼켜버렸습니다. 아픈 마음을 꼭꼭 감추고 행복하게 웃고 있는 착한 아내의 마음이 찢어질까봐. 늦은 밤, 아내의 구두를 닦습니다. 별빛보다 총총히 아내의 낡은 구두를 닦으며 내일의 발걸음은 지금보다 가볍고 빛날 것이라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황영택 님의 ‘새해에 드리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이야기’ 중에서 그대가 고운님들...*^^* 명절이 되면 행복하고 즐겁기보다 더 외롭고 쓸쓸해하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겁니다.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아 힘든 사람들... 가족들이 그립지만 만나지 못하는 사람들... 찾아와 줄 가족이 없는 분들이 계시지 않은지 한번쯤 돌아보는 여유를 가져보면 어떨까. 싶네요. 오늘부터 설 연휴가 시작되네요. 이미 고향의 품에 안겨 계신분도 계실 테고.. 서둘러 떠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우리님들..안전운전하시고 잘 다녀오셔요. 그리고 무사무탈...좋은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가난한 새의 기도
    꼭 필요한 만큼만 먹고, 필요한 만큼만 둥지를 틀어 욕심을 부리지 않고 새처럼 당신의 하늘을 날게 해 주십시오 가진 것 없어도 맑고, 밝은 웃음으로 기쁨의 깃을 치며 오늘도 살게 해 주십시오 예측 할 수 없는 위험을 무릅쓰고 먼 길을 떠나는 철새의 당당함이 텅빈 하늘을 나는 고독과 자유를 맛보게 해주십시오. 오직 사랑 하나로 눈물 속에서 기쁨이 넘쳐나는 세월의 삶이 햇살로 넘쳐 나는 축복 나의 선택은 가난을 위한 가난이 아니며 사랑을 위한 가난이며 모든 것을 버리고도 넉넉할 수 있음이니 내 삶의 하늘에 떠다니는 흰 구름의 평화여 날마다 새가 되어 새로이 떠나려는 나에게 더 이상 슬픔은 없습니다. -- 이해인 수녀님의 글--
    (오늘의 꽃) 비파나무 비파(枇杷)나무는 장미나무과의 아열대성 교목입니다. 추위가 시작되는 11월~1월에 가지 끝에 뭉쳐 피는 새끼손톱만한 하얀 꽃을 갈색 털옷으로 감싸 추위를 이겨내고 다른 나무들은 한창 꽃을 피우기에 여념이 없는 봄날이 되면 새콤달콤하고 향긋한 노란 열매가 익습니다. 겨울을 견딘 인동(忍冬)의 선물인 샘이지요. 비파나무의 꽃말은 '현명, 온화‘입니다.
    전라남도 '목포시(木浦市)'는 이 나무를 시의 상징나무(市木/시목)으로 삼았고, '완도(莞島)'는 특성화작물로 정해 집중적으로 재배하고 배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파나무라는 이름은 잎이 중국악기 비파를 닮았다는 설과 열매를 반으로 자르면 악기 울림통과 닮았다는 말이 있는데 한자이름 비파(枇杷)는 악기이름'비파(琵琶)'와 다르네요. 예로부터 ‘비파나무 한그루면 의원이 필요 없다’라는 말이 있답니다. 비파나무의 꽃, 열매, 종자, 잎, 줄기의 껍질, 뿌리, 잎에 맺힌 이슬(비파엽로)까지 약이 된다고 할 정도라고.. 비파나무를 보지 못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 우리나라에서는 기온이 따뜻한 전남 남부지방과 경남 쪽에서만 월동이 되어 살수 있다고 하니 다른 지방에서는 보기 힘들겠지요? 비파나무 열매가 맛도 좋지만.. 제가 술을 담가 봤더니 향기가 정말 좋더라고요.*^^* 봄이 되면..열매로 다시 한번 찾아뵈도록 할게요. You Were Always on My Mind - Chris De Burg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