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오늘의 성인

축일:10월 10일성 다니엘 사제와 동료순교자

수성구 2013. 10. 6. 14:01

미국 뉴욕의 한 신체장애자 회관에는 이런 글귀가 새겨져 있다고 합니다.
“나는 하느님께 나를 강하게 만들어 주십사고 부탁했다, 내가 원하는 모든 걸 이룰 수 있도록.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나를 약하게 만드셨다, 겸손해지는 법을 배우도록.
나는 하느님께 건강을 부탁했다, 더 큰 일을 할 수 있도록.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내게 허약함을 주셨다, 더 의미 있는 일을 하도록.
나는 부자가 되게 해 주십사고 부탁했다, 행복할 수 있도록. 그러나 난 가난을 선물받았다, 지혜로운 사람이 되도록.
나는 재능을 주십사고 부탁했다, 사람들의 찬사를 받을 수 있도록. 그러나 난 열등감을 선물받았다, 하느님의 필요성을 느끼도록.
나는 하느님께 모든 것을 부탁했다,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나에게 삶을 선물하셨다,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도록.
나는 내가 부탁한 것을 하나도 받지 못했지만 내게 필요한 모든 것을 선물받았다. 나는 작은 존재임에도 하느님께서는 내 무언의 기도를 다 들어주셨다. 모든 사람 가운데에서 나는 가장 축복받은 이다.”
오늘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청하여라,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찾아라, 너희가 얻을 것이다. 문을 두드려라, 너희에게 열릴 것이다.” 그런데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예리코에서 눈먼 이를 고쳐 주시기 전에 하신 다음의 물음과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내가 너에게 무엇을 해 주기를 바라느냐?”(마르 10,51) 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시면서도 이렇게 물으신 데에는 그가 청하는 것이 생선이 아니라 뱀이, 달걀이 아니라 전갈이 아닌지 스스로 먼저 살펴보라는 뜻이 담겨 있을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 언제나 응답해 주십니다. 그러나 그 기도의 지향이 우리의 구원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면, 그분의 응답은 우리의 생각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

 

 

 

 

축일:10월 10일

성 다니엘 사제와 동료순교자

San Daniele e compagni Martiri a Ceuta

St.Daniel And His Companions

Daniele = Dio è il mio giudice, dall'ebraico(God is my judge, from the Hebrew)

1227년 순교

 

1219년 작은형제회는 독일, 프랑스, 헝가리, 스페인, 그리고 모로코로 새로운 선교단을 보내기로 결정하였다.

모로코로 떠난 형제들은 1220년 1월 16일에 Marrakesch에서 순교를 당하였다.

여기에서 순교한 성 베라르도와 그의 동료들은 복음 때문에 복음을 증거하였던 영웅적 작은형제들 중 첫 순교자들이다.

1220년 베라르도와 그 동료들의 순교에 감명을 받은 작은형제들은 순교의 빨마를 서로 얻으려고 하였다.

 

작은형제회 첫 순교자들(B. Licinio작) St.Berardus,St.Peter,St.Otto,St.Accursius,St.Adjutus

 

축일: 1월16일    

성 베라르도 사제와 동료 순교자들, 제 1 회( 세라핌적 형제회의 첫 순교자들)

 

우리 사부 성프란치스코의 가장 큰 희망 중의 하나는 사라센인들을 개종시키는 것이었다.

1212 년 사부님은 모로코에 선교사로 가기를 원했으나 병 때문에 목적을 달성하지는 못했다.

1219 년 프란치스코는 비딸리스 형제를 봉사자로 하여 5명의 젊은 형제들을 파견하였다.

그들은 비딸리스 외에 성 베라르도, 베드로, 아꾸르시오, 아듀또, 오또 등이었다.

 

비딸리스 형제는 병이 나서 포르투갈에 잔류하고 다섯 형제들은 세빌랴를 거쳐 모로코에 도착하였다.

모로코는 사라센인들의 땅 중에서도 마호멧 교도들의 중심지나 진배없는 곳이었다.

그들은 마호멧의 가르침을 반박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교리를 설교하였다.

1220 년 초 투옥되어 심한 박해를 받고 1월16일 순교의 빨마를 얻게 되었다.

이들의 순교로써 형제회는 거룩한 창설자가 살아 계시는 동안에 이미 피의 세례를 받게 되었다.

교황 식스또 4 세는 1481년 그들의 중재로 일어난 많은 기적들을 인정하고 그들을 시성하였다.

*작은형제회에서 www.ofm.or.kr

(인창동성당게시판884번,1571번.)

 

 

St.Daniel And His Companions

체우타Ceuta의 순교자들 (+1227)

 

칼라브리아Calabria의 관구봉사자 다니엘Daniel은 1227년 6명의 동료들

(안젤로,사무엘,돔누스,레오,우골리노,니콜라오.Angelo, Samuele, Donnolo, Leone, Ugolino, Nicola)과  함께 북아프리카 선교를 떠났다.

 

그들은 체우타Ceuta에 당도하였는데, 그곳에서 장사를 하던 그리스도교인들이

그곳의 사라센인들에게는 설교를 하지 말라고 충고를 해 주었다.

그러나 그들은 이런 경고에 전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그들이 감옥에 들어갈 때까지

두려움 없이 복음을 선포하였다.

그들은 거기에서 그 지역의 그리스도인들에게 편지를 써서

그들이 복음을 위해 순교를 당할 것이라는 것을 알렸다.

며칠간의 고문 끝에 그들은 감옥 밖으로 끌려나와 참수를 당하였다.

교황 레오 10세는 1517년 그들을 시성하였다.

이들의 순교사화는 Analecta Franciscana III권 613-616쪽에 나온다.

 

 

 

 

다니엘이 이끄는 선교단은 1227년 9월 20일에 모로코에 도착하여,

유럽 상인들이 거주하던 체우타 근교 마을에서 선교활동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었다.

10월 2일 토요일에, 그들은 서로 고백성사를 받고, 서로의 발을 씻기면서, 기도로써 밤을 지내고,

일요일 아침에 체우타(Ceuta)로 들어가서, 길거리에 서서 설교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의 출현은 소란을 불러 일으켰고, 따라서 "카디" 앞에 끌려갔다.

그는 수도자들의 남루한 옷과 헝크러진 머리를 보고는 미쳤다고 판단하고 감옥에 가두었는데,

무어인들은 그들을 마음대로 놀리고 학대하였다.

 

다음 일요일, 다니엘 등이 자신들은 미친 사람이 아니라 선교사라고 항변하자,

그들은 그리스도를 부인할 것을 강요하면서 갖은 고문을 자행하다가,

체우타의 성벽 밖에서 그들 모두를 참수하였다.

그들의 유해는 후일 스페인으로 모셔졌고, 1516년에 레오 10세가 이 순교자들의 축일을 거행토록 허락하였다.

 

 

 

 

 

축일:10월10일

성 프란치스코 보르지아

ST.FRANCIS BORGIA

San Francesco Borgia Sacerdote

28 October 1510 at Gandia, Valencia, Spain

-30 September 1572 at Ferrara;

relics translated to the Jesuit church in Madrid, Spain in 1901

Canonized:20 June 1670 by Pope Clement X

 

 

보르지아가의 스페인계인 간디아 공작과 아라곤의 페르디난도 5세 국왕의 딸인 후아나 사이에 난 아들로서,

그는 스페인의 발렌시아 근교 간디아에서 태어나,

사라고싸의 대주교인 아저씨 밑에서 공부하였으며, 1528년에는 챨스 5세의 궁중 요원이 되었다.

1529년, 그는 엘아놀 데 카스트로와 결혼하였고,

챨스의 고문으로 10년을 봉직하다가, 부친이 사망했던 1543년부터 간다가의 공작위를 승계하였다.

 

1546년, 그의 아내가 죽은 때, 8명의 자녀들을 남기자, 그는 수도생활을 추구하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548년에 그는 예수회에 입회하려고 결정하였다.

1550년에 그가 로마로 갔다가 다음 해에 자신의 재산 상속 문제로 스페인으로 돌아왔다. 그 이후 그는 사제로 서품되었다.

그는 스페인과 포르투갈로 설교여행을 다녔는데, 그의 설교에는 수많은 군중들이 모였다.

 

 

1554년, 그가 성 이냐시오에 의하여 스페인 예수회의 총대리로 임명되자,

프란치스꼬는 수많은 수도원, 대학, 그리고 건물들을 세웠으며, 1565년에는 예수회의 총장으로 선출되었다.

 

7년 동안 총장직에 재임하는 동안, 그는 예수회를 가톨릭 개혁운동의 기수로 만들었으며,

외국 선교사업에 예수회의 참가를 독려하고,그레고리안 대학교 설립의 책임자 중의 한 사람이 됨은 물론,

폴란드 관구설정, 프랑스의 대학 설립, 아메리카 선교 개시 등등 수많은 업적을 남겼다.

 

1567년, 그는 예수회의 회칙을 개정하였고,

1571년에는 보넬리 추기경을 수행하여 스페인 전역을 선교 여행하다가, 로마로 돌아온 이틀 만에 운명하였다.

예수회를 그토록 왕성하고 생기있는 수도회로 만든 이유들 때문에, 그는 흔히 제2의 창설자로 불린다.

 

*예수회 www.sogang.ac.kr/~gesukr

*성 이냐시오 축일: 7월31일.게시판1295번

 

 

 

성 프란치스코 보르지아는 처음엔 국가의 중신으로서 국왕에게 충성을 다해 총독의 지위에까지 올랐으나,

뒤에는 수도자가 되어 일생을 하느님께 봉헌하고,

나중에는 예수회의 제3대 총장이 되어 그리스도교회에 대해서도 많은 공로를 세운 성인이다.

 

그는 1510년 스페인의 발렌시아 근교 간디아에서 태어났는데,

그의 아버지는 그 지방의 영주(領主)였고, 어머니는 황제의 가까운 친척이었다.

그는 또 어려서부터 경건한 성격으로서, 놀 때도 언제나 전쟁 놀이보다 미사 성제의 흉내를 더 즐기는 편이었다.

19세부터 궁중에 들어가 시종(侍從)으로 근무하게 되었는데,

그 충실한 근무 태도로 말미암아 당시 유럽의 반을 점령하고 있던 황제 가롤로 5세와 그의 황후 이사벨라의 신임을 얻게 되었다.

그로 인해 마침내 이사벨라의 호의로써

1529년에 그녀의 총애하는 시녀 엘레아놀 데 카스트로를 아내로 맞이하게 되고, 또한 후작(侯爵)의 칭호까지 받기에 이르렀다.

이 엘레아놀 부인도 남편 못지 않게 신앙이 깊은 부인이었으므로

그 가정은 늘 봄날처럼 온화하고 16년 동안 5남 3녀를 낳아서 기르는 등 아무 부족함 없는 생활을 계속했다.

 

 

그러데 뜻밖에 젊은 황후 이사벨라가 서거하여 국장(國葬)을 거행하게 되었는데,

프란치스코가 이의 집행 위원장의 책임을 맡게 되었다.

그가 유해를 그라나다에 있는 황실의 묘소에 매장함에 앞서

옛 풍습대로 관을 열어본 결과, 생존시에는 그렇게도 아름답고 미인이었던 황후의 꽃과 같았던 얼굴이

처참하게 변해져 그의 인생의 무상신속(無常迅速), 세상 사물의 허무함을 깨닫게 할 뿐이었다.

 

여기서 그는 억누를 수 없는 구도심(求道心)을 갖게 되어,

이 세상에서 가치있게 살려면 다만 하느님께 봉사하는 것 뿐이라 생각하고

만일 아내가 먼저 세상을 떠난다면

자신도 반드시 수도원에 들어가서 주님께서 원하시는 완덕의 길을 걸으려고 굳게 맹세했던 것이었다.

 

훗날 그는 그 날을 회고하면서

“이사벨라 황후의 서거는 실로 나의 영생(靈生)의 시작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황제는 프란치스코의 출가 수도(出家修道)의 결심을 재빨리 알아채고

그와 같은 충신을 상실한다는 것은 국가의 일대 손실이라 생각하고,

그 방지책으로 그를 카탈로니아 주(州)의 총독으로 임명했다.

이것은 그 당시 황제 대리라 할만한 격식을 갖춘 현직(顯職)이었던 것이다.

프란치스코에게는 이미 조금도 현세의 영달을 원하는 마음이 없었다.

그러나 충신이던 그는 황제의 은혜와 호의를 무시할 수 없어 할 수 없이 이를 받들게 되었던 것이다.

 

카탈로니아 주에는 당시 해적의 습격을 빈번히 받아 양민 중 생명이나 재산을 빼앗기는 이가 적지 않았다.

그래서 프란치스코는 총독이 되자 경계를 엄중히 하고,

해적들을 체포하면 중형에 처했으므로 얼마 안 되어 그 피해도 아주 자취를 감추게 되어

백성들은 평화를 즐길 수가 있게 되었고, 따라서 그의 은덕을 칭찬하는 소리는 사방 곳곳에서 들리게 되었다.

 

프란치스코는 공인(公人)으로서는 황제 대리의 자격으로서 종종 성대하고 호화로운 잔치를 베풀고

많은 빈객을 초청하여 그 권위와 세력을 표시하지 않으면 안 되었으나,

개인적으로는 마치 수도자처럼 검소하고 가난한 생활을 택했다.

그는 그러던 중에도 하루 속히 이 같은 높은 지위를 떠나려는 마음이 간절하여,

총독으로 6년을 지낸 후 황제에게 사직시켜 줄 것을 청했으나 허락되지 않았고,

간신히 그 소망이 이루어진 것은, 다시 그때부터 2년이 지난 후로써,

돌아가신 아버지의 뒤를 이어 간디아 영주가 되는 허락을 황제로부터 얻은 1543년에 이르러서였다.

 

 

1546년에는 사랑하는 아내 엘레아놀도 세상을 하직하게 되었다.

이렇게 되자, 황후의 서거 후 마음먹었던 맹세를 수행할 기회를 얻게 된 프란치스코는,

즉시 예수회의 창립자 이냐시오 데 로욜라에게 입회하고 싶다는 뜻을 전하자 허락을 내렸다.

그래도 8명의 자녀가 있고

게다가 광대한 영토와 백성을 소유하고 있던 몸으로서 온갖 사무를 처리하는데도 상당한 시일이 요구되었다.

그래서 그는 교황의 특별한 허가를 얻어

우선 순명과 정결의 서원만을 발하고 청빈 서원은 일체의 사무 처리 후까지 연기받았다.

프란치스코는 장남에게 자기의 뒤를 상속시키고, 다른 자녀들에게도 각기 뒤처리를 해 준 다음,

1550년 드디어 로마에 가서 이냐시오의 지도하에 수도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정식으로 예수회에 입회하여 숨은 생활을 동경하며

지상의 온갖 영예에 대해서는 언제나 아랑곳없이 지냈다.

또 그는 엄한 고신 극기의 생활을 했고,

게다가 또 지극히 겸손하여 자기 이름에 늘 ‘가난한 죄인’이라는 명칭을 붙였다고 한다.

 

그 후 교황 율리오 3세가 그를 추기경에 승진시킨다는 소문을 듣자,

겸손한 그는 도리어 이를 두려워한 나머지 피하여 고국인 스페인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1551년 가롤로 황제의 승인을 얻어 신품 성사를 받아 사제의 자격을 얻었다.

본래 황제 대리의 요직에 있었고 명성을 천하에 떨친 바 있는

프란치스코의 서품은 사람들 사이에 커다란 충격을 주지 않을 수 없었다.

 

그의 강론을 들으려는 군중은 사방에서 큰 파도처럼 모여들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의 첫미사에 참여한 자는 1만 2천명이었고,

그때 그의 손으로 영성체 한 사람은 1240명에 달했다고 한다.

 

 

곧 그는 스페인에 있는 예수회의 관구장에 임명되었다.

예수회는 종래의 수도회와 다소간 다른 점이 있었던 관계로, 이를 오해하고 비난 공격하는 이도 없지 않았다.

아니 어떤 때는 가롤로 황제까지도 모함의 말을 듣고 그 수도회에 대해서 의아심을 품은 적도 있었다.

이를 안 프란치스코는 황제를 알현하고 일일이 설명하여 그 오해를 깨끗이 풀어 주었다고 한다.

 

그는 그 후 2대 예수회 총장 레이네즈의 초청에 응해

로마로 가서 그를 보좌하며 수도회의 발전에 전력하고 있었는데,

레이네즈가 서거하자 그 뒤를 이어 3대 총장에 추대 선출되었다.

 

프란치스코는 평소 고행에 열심하고 자신을 다스리는데 극히 준엄했으므로,

총장이 되어서도 회원들에 대해서 반드시 엄격했으리라 생각했으나,

의외로 매우 관대하고 아버지와 같은 온정을 베풀고 그 뿐 아니라

각 수도원의 원장들에게도 늘 온순한 태도로 사람을 대하라고 가르칠 정도였다.

 

 

 

그가 총장직에 재임한 7년 동안,

그는 예수회를 가톨릭 개혁 운동의 기수로 만들었으며, 외국 선교 사업에 예수회의 참가를 독려하고,

그레고리안 대학교 설립의 책임자 중의 한 사람이 됨은 물론,

폴란드 관구 설정, 프랑스의 대학 설립, 아메리카 선교 개시 등등 수많은 업적을 남겼다.

 

1567년, 그는 예수회의 회칙을 개정했고,

1572년에 비오 5세 교황은 스페인에 보넬리 추기경을 특사로 파견하게 되었을 때, 프란치스코를 그의 수행원으로 결정했다.

그리하여 스페인 전역을 선교 여행하다가,

도중에 병을 얻어 로마로 돌아온 이틀만에 곧 중태에 빠져 영원한 행복을 받기 위해 세상을 떠났다.

때는 1572년 10월 1일, 그의 나이 62세였다. 그의 축일은 교회의 결정대로 10월 10일에 지내게 된다.

 

예수회를 그토록 왕성하고 생기있는 수도회로 만든 이유들 때문에 그는 흔히 제2의 창설자로 불린다.

그의 유해는 처음 로마에 안장되었으나,

1617년 이래 스페인의 마드리드에 있는 예수회원들의 서원소에 옮겨져 안치되었다. 그는 1670년에 시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