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성경 성서 말씀

창세기 제 9 장 1 ~ 29 노아와 계약을 맺으시다

수성구 2022. 9. 20. 05:18

창세기 제 9 장 1 ~ 29 노아와 계약을 맺으시다

 

 

창세기

제 9장

노아와 계약을 맺으시다

1

하느님께서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복을 내리시며 말씀하셨다.

"자식을 많이낳고 번성하여 땅을 가득 채워라.

 

2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땅 바닥을 기어다니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물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고 무서워할 것이다.

이것들이 너희의 손에 주어졌다.

3

살아 움직이는 모든 것이 너희의 양식이 될 것이다

내가 전에 푸른 풀을 주었듯이,

이제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준다.

4

다만 생명 곧 피가 들어 있는 살코기를 먹어서는 안 된다.

5

나는 너희가 각자의 피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

나는 어떤 짐승에게나 그 책임을 물을 것이다.

남의 피를 흘린 사람에게나는 사람의 생명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

6

사람의 피를 흘린자

그자도 사람에 의해서 피를 흘려야 하리라.

하느님께서 당신 모습으로

사람을 만드셨기 때문이다.

7

너희는 자식을 많이 낳고 번성하여라.

땅에 우글거리고 그곳에서 번성하여라."

8

하느님께서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말씀하셨다.

9

"이제 내가 너희와 너희 뒤에 오는 자손들과 내 계약을 세운다.

10

그리고 너희와 함께있는 모든 생물,

곧 방주에서 나와,

너희와 함께 있는 새와 집짐승과 땅의 모든 들 짐승과 내 계약을 세운다.

11

내가 너희와 내 계약을 세우니,

다시는 홍수로 모든 살덩어리들이 멸망하지 않고,

다시는 땅을 파멸시키는 홍수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12

하느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내가 미래의 모든 세대를 위하여,

나와 너희,  그리고 너희와 함께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세우는 계약의 표징은 이것이다.

13

내가 무지개를 구름 사이에 둘 것이니,

이것이 나와 땅 사이에 세우는 계약의 표징이 될 것이다.

14

내가 땅 위로 구름을 모아들일 때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나타나면,

15

나는 나와 너희 생물 사이에 세워진 내 계약을 기억하고,

다시는 물이 홍수가되어 모든 살덩어리들을 파멸시키지 못하게 하겠다.

16

무지개가 구름 사이로 드러나면,

나는 그것을 보고 하느님과 땅 위에 사는,

온갖 몸을 지닌 모든 생물 사이에 세워진 영원한 계약을 기억하겠다."

17

하느님께서 노아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이 나와 땅 위에 사는 모든 살덩어리들 사이에 내가 세운 계약의 표징이다."

 

셈과 함과 야펫

18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은 셈과 함과 야펫이다.

함은 가나안의 조상이다.

19

이 셋이 노아의 아들인데,

이들에게서 온 땅으로 사람들이 퍼져 나갔다.

20

농부인 노아는 포도밭을 가꾸는 첫 사람이 되었다.

21

그가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벌거벗은 채 자기 천막 안에 누워 있었다.

22

그때 가나안의 조상 함이 자기 아버지의 알몸을 보고,

밖에 있는 두 형제에게 알렸다.

23

셈과 야펫은 겉옷을 집어들어서 그것을 어깨에 걸치고 뒷걸음으로 들어가,

아버지의 알몸을 덮어 드렸다

그들은 얼굴을 돌린 채 아버지의 알몸을 보지 않았다.

24

노아는 술에서 깨어나 작은 아들이 한 일을 알고서,

25

이렇게 말하였다.

"가나안은 저주를 받으리라.

그는 제 형제들의 가장 천한 종이 되리라."

26

그는 또 말하였다

"셈의 하느님신 주님께서는 찬미받으소서,

그러나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어라.

27

하느님께서는 야펫에게 자리를 넓게 마련해 주시고

셈의 천막들 안에서 살게 해 주소서.

그러나 가나안은 야펫의 종이 되어라."

28

노아는 홍수가 있은 뒤에 삼백오십년을 살았다.

29

노아는 모두 구백오십년을 살고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