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오늘의 성인

7월 21일 브린디시의 성 라우렌시오 사제, 학자

수성구 2022. 7. 21. 05:06

7월 21일 브린디시의 성 라우렌시오 사제, 학자

축일: 7월 21일
브린디시의 성 라우렌시오 사제, 학자
San Lorenzo da Brindisi
(St. Laurentius a Brindisi, C, D)
Sacerdote e dottore della Chiesa
22 luglio 1559 - Lisbona, 22 luglio 1619



라우렌시오의 가장 뛰어난 점은 아마도 그의 탁월한 언어 능력일것이다.
그는 자기 조국 이탈리아에 관한 완벽한 지식과 더불어
라틴어,히브리어,그리스어,독일어,보헤미아어,스페인어 그리고 불어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독해력과 회화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그는 1559년 7월 22일에 이탈리아 브린디시에서 태어나 1619년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부모님은 그에게 ’줄리어스 시저’ 혹은 ’이탈리아의 시저’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부모님이 일찍 별세했으므로 그는 삼촌의 도움으로 베니스의 성마르코 대학에서 교육을 받았다.

16 살에 베로나에서 카푸친 프란치스코 수도회에 입회하여 철학과 신학 그리고 외국어에 급속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라우렌시오라는 새로운 이름을 받았다.
그는 파도바 대학에서 철학과 신학,성서, 그리스어, 히브리어 등 여러 외국어를 연구한 뒤 23세에 사제가 되었다. 그는 뛰어난 언어 능력 덕분에 원문으로 된 성서를 연구할 수 있었다.

서품 후 처음에는 국내의 주요 도시, 북 이탈리아를 순회하면서 복음을 선포했다.
그는 수도회의 학생들에게 신학을 가르치는 둥 여러 고위 직책을 맡았으나 유다인 개종을 위해 주로 활동했다.

교황 클레멘스 8세의 의뢰로 그는 이탈리아에서 유대인에게 설교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의 히브리어 실력이 어찌나 뛰어났던지 유대교의 랍비들도 그가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유대인이라고 믿을 정도였다.

카푸친 수도회는 1956년 그의 저서 15권의 편찬을 끝냈다.
15권중 11권은 그의 설교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것은 주로 그의 가르침을 설명하기 위한 성서 인용문으로 되어 있다.


1598 년 라우렌시오는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공동체를 설립하도록 11 명의 동료와 함께 파견되었다.
프라하와 비엔나 그리고 고리지아에 수도원을 세우기도 하여 이 수도원이 후일에는 보헤미아, 오스트리아 그리고 스티리아 관구로 발전케 했다.
제국 내에 있는 동안 그는 황제로부터 투르크인들의 침공에 대비하여 가톨릭 제후들을 조직시키는 임무를 맡아 이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1602년, 이탈리아로 돌아와 보니 수도회 총장으로 선출되어 있었다.

표면적으로 드러난 그의 성격의 특징은-어쩌면 그같이 재능 있는 학자에게서는 기대되지 않는-그가 사람들의 욕구에 민감하다는 점이었다.
그는 31세에 토스카나 대교구의 카푸친 프란치스코회 수도원 원장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총명함과 인간애와 의무 수행에 필요한 행정적 기술 등을 두루 갖춘 사람이었다.
때문에 그는 동료 카푸친 수사들로부터 1602년에 전수도원의 총장으로 선출되었다.
이 총장직에 있으면서 그는 수도원의 지역적 확장과 성장에 큰 공적을 남겼다.

그는 외교적, 정치적 문제가 있을 때마다 황제 혹은 교황의 특사 및 평화 중재자로 임명되어
큰 공을 세우는 등 이름난 설교가로서 유럽을 여행하면서 설교에 많은 수확을 거두었다.
그러는 중에서도 그는 가톨릭 신앙을 해석하는 수많은 저서를 남겼는데, 특히 유명한 것은 창세기와 에제키엘서의 주석서이다.

그의 조국 나폴리 왕국의 평화를 위해 스페인 왕을 방문하려고 리스본으로 여행을 하였는데,그는 리스본에서 1619년 중병으로 일생을 마쳤다.
1881년 시성되었고, 1959년에 요한 23세는 1960 년 라우렌시오를 교회학자로 선포하였다.

인간 욕구에 대한 민감함과 성서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통해 그는 20세기 그리스도교인에게 설득력 있는 하나의 생활 양식을 제시해 준다.
라우렌시오는 봉사해 주기를 요구하는 이들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졌고 또한 자기 훈련을 통해서 생활의 균형을 이룰 수 있었다.

-그리스도의 지상권에 대한 스코더스파 학자의 가르침.
"하느님은 사랑이시며 그분의 모든 행위는 사랑에서 출발한다.
그분은 사랑을 공유함으로써 선을 증명하기를 원하고 계시며, 강생은 바로 그분의 선과 사랑과 영광을 증명해 주는 최고의 것이다.
이렇게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창조물 앞에 그리고 그분 자신을 위하여 나타나신 것이다. 모든 것은 그분을 위하여 창조되었으며, 모든 것은 그분에게 속한다.

그리고 하느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 때문에 모든 인간을 사랑하신다.
그리스도는 모든 피조물 중에 최초로 태어나신 분이시며, 온 인류는 창조된 세상과 마찬가지로 그분 안에서 그 근거와 의미를 찾게 된다. 더구나 이것은 아담이 죄를 범하지 않았다고 할지라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교회 박사인 라우렌시오의 카푸친 교육에 관한 강연회에서’ 워싱턴 D.C.)

브린디시의 성 라우렌시오 사제의 강론에서 (Sermo Quadragesimalis 2 Opera omnia 5,1, nn. 48.50.52)복음 전파는 사도적 의무입니다.

우리는 하늘의 천사들과 거룩한 영들과 함께 하느님의 모상으로 창조되었습니다.
만일 우리가 천사와 동등한 우리 영적 생명을 영위하려 한다면 그 생명의 양식으로서 성령의 은총과 하느님의 사랑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은총과 사랑은 믿음 없이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믿음 없이는 하느님을 기쁘시게 해드릴 수 없습니다.
그리고 믿음은 하느님 말씀의 전파없이는 우리에게 올 수가 없습니다.
"믿음은 듣는 데서 오고 듣는 것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통해서 옵니다."

우리 육신적 생명을 위해서 씨 뿌림이 필요한 것처럼 우리의 영적 생명을 위해서 하느님 말씀의 전파가 필요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씨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다."고 말씀하십니다. 씨 뿌리러 나간 사람은 정의의 전파자입니다. 정의의 전파자는 어떤 때 하느님 당신 자신이셨습니다. 하느님 친?정의의 전파자가 되셨다는 것을 성서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사막에서 말씀하시는 소리가 내려와 정의의 법을 모든 백성에게 공포하셨을 때 그러했습니다. 또 어떤 때 전파자는 주님의 천사였습니다. 통곡의 처소에서 주님의 천사는 하느님의 법을 깨뜨린 것에 대해 백성들을 꾸짖었고, 이스라엘 자손들은 그의 말을 들었을 때 마음이 찢기어 목소리 드높여 통곡하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신명기에서 읽을 수 있는 바와 같이 모세도 모압의 벌판에서 모든 백성에게 하느님의 법을 전파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느님이시고 사람이신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의 말씀을 전파하러 오셨고 그분은 이전에 예언자들을 보내신 것처럼 이 일을 계속하도록 사도들을 파견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복음전파는 사도의, 천사의, 그리스도의, 그리고 하느님의 직무입니다.
하느님의 말씀은 여러 가지 선으로 너무도 충만하여 마치 온갖 좋은 사물의 보고와도 같습니다.
이 말씀에서 믿음, 희망, 사랑, 모든 덕, 성령의 모든 은혜,복음의 모든 지복 직관, 모든 선업, 이승에서의 모든 공로 그리고 천국의 모든 영광이 옵니다.

"여러분은 하느님께서 여러분의 마음속에 심으신 말씀을 공손히 받아들이십시오."
하느님의 말씀은 지성의 빛이요 의지의 불로서 인간이 하느님을 알고 사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느님의 영의 은총으로 살아가는 내적 인간에게 있어 그 말씀은 빵이요 음료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밀봉의 꿀보다 더 달콤한 빵이고 우유나 포도주보다 더 나은 음료입니다.
영혼에게 있어 그것은 공로의 영적 보고이며 따라서 황금 또는 보석이라고 부릅니다.
말씀은 악으로 인해 완고하게 굳어진 마음을 두드리는 망치이고, 육신과 세상과 마귀에 대항하여 온갖 죄를 죽여 버리는 칼입니다.

카푸친 작은 형제회(ofmcap)의 뿌리는
교회의 역사 안에서 그리스도를 가장 닮아 "제2의 그리스도" 라고 불리 우는 아씨시의 작고 가난한 성 프란치스코에게로 거슬러 올라 갑니다.

성 프란치스코는 예수님의 발자취를 철저하게 따랐으며 그의 형제적 사랑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모든 창조물에게까지 이르는 보편적인 것이었습니다.

1209년에 성 프란치스코는"작은 형제회" 또는 "더욱 작은 형제들"이라 불리우는 수도회를 시작하였습니다.
"카푸친 작은 형제회"는 이"작은 형제회"안의 개혁 운동으로 시작 되었는데
1528년 7월 3일 교황 클레멘스7세의 대칙서’Religionis Zelus’에 이어,1619년 교황 바오로3세에 의해
"작은 형제회" 세 개의 가지- OFM(작은형제회),OFMConv(꼰벤뚜알작은형제회),OFMCap(카푸친작은형제회)-중의 하나로 인가되었습니다.

카푸친 형제들은
관상기도,고행,엄격한 가난,가난한 이들에 대한 봉사에 헌신하였으며 복음에 대한 열렬한 설교자들이었습니다.
형제들은 단순한 전례 성서에 기반을 둔 설교,가난하고 소박한 생활 양식때문에 보통 사람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카푸친이라는 이름도 긴 세모꼴 두건(capuce)이 달린 갈색 수도복을 입었던 형제들에게 대중들이 붙여준 카푸치니(capucini)라는 별명에서 비롯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