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좋은글

싼 게 비지떡이다'의 유래(由來).

수성구 2022. 5. 27. 05:58

싼 게 비지떡이다'의 유래(由來).

◎  싼 게 비지떡이다'의  유래(由來).  ◎

싼 게 비지떡이다'의 유래

 

값싼 물건이나 보잘 것 없는

음식을 일컫는 옛 속담에

'싼 게 비지떡이다'란 말이 있다.

 

그러나 이 속담의 어원을 보면

'싼 게 비지떡'이란 말에는

전혀 다른 의미가 담겨져 있다

 

충북 제천 '봉양면'과 '백운면' 사이

고개인 '박달재'는

지방에서 한양으로 올라가려면

꼭 거쳐야 하는 교통의 요지다.

 

'박달재' 근처 산골 마을엔

주로 과거를 보러가던 선비들이

들렀던 작은 주막이 있었다,


'박달재' 고개 주막의 주모는

하룻밤 묵고 길 떠나는 선비들에게

늘 보자기에 싼 무엇인가를 봉송으로 주었다.

 

✔봉송(封送) : 물건을 선사하려고

싸서 보냄. 선사하려고 싸서 보내는 물건.

봉송을 받아든 선비들이 "싼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주모는 "싼 것은 비지떡입니다.

가시다가 배가 출출할 때 드세요" 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 말인즉, '보자기에 싼 것이

콩비지로 만든 떡입니다"란

의미(意味)가 담긴 대답(對答)이었다.

 

여기서 비지떡은 두부를 만들 때

나오는 비지(찌꺼기)에 쌀가루 넣고

 

소금 간을 해서 빈대떡 처럼 만들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 속담에서 배려와 정을 느낄 수 있다.

 

사람들에게 비지떡을 보자기에 싸서

전했던 산골마을의 주모가

"다들 과거급제 해서 꼭 성공 하시게나!"

하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이런 바람을 봉송에 담지 않았을까?


'싼 게 비지떡', 지금은 하찮은 물건을 이르는 말이지만,

오래 전엔 '값이 싸다'는 의미(意味)보다는 '보자기에 싸다',

 

즉 가진 건 없지만 상대를 배려하고 나눠주는

따뜻한 정이 담긴 뜻으로 쓰여졌던 말이었다.

/ 남을 위한 배려.. 이것이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

마음인 속담의 의미를 사랑으로 함게 공유하자/

 

< 메일에서 옮겨옴 >


'백합 >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남은 하늘의 인연, 관계는 땅의 인연  (0) 2022.05.27
초가에 남은 자  (0) 2022.05.27
사랑은 행복을 수놓는 이야기입니다.  (0) 2022.05.26
노랑무늬붓꽃  (0) 2022.05.26
나무 그늘  (0) 2022.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