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오늘의 성인

5월 15일 성녀 딤프나

수성구 2022. 5. 15. 06:30

5월 15일 성녀 딤프나

축일: 5월15일
성녀 딤프나 
St. Dymphna
St. Dympna of Gheel
Saint Dympna or Dimpna
Died c. 650 

 

 


성녀 딤프나는 켈트족(Celts)의 어느 족장의 딸인데,

아일랜드계인지 브리턴인지 아니면 아모리켄인지 확실치 않다고 한다.

그러나 아일랜드 사람임이 확실하다고 본다.

그녀는 어머니가 죽자 아버지의 근친상간 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집을 뛰쳐나갔다.

 

이리하여 그녀는 자신의 고해신부이던 성 게레베르누스의 도움으로

벨기에 안트베르펜(Antwerpen)으로 갔는데, 이때 두 명의 동료들이 함께 갔다고 한다.

이들은 암스테르담 근교 게엘에 기도소를 세우고 은수자로 살았다. 


 


그러나 딤프나의 부친이 보낸 자객에 의하여 두 명의 동료와 사제는 살해되고,

딤프나는 부친에 의하여 참수되었다고 전해온다.

딤프나와 게레베르누스의 유해는 13세기에 게엘에서 발굴되어 새로운 무덤에 안장되었는데,

그녀의 무덤에서 기도하면 간질병자와 정신이상자들이 치유된다는 수많은 치유기적들이 기록되어 있다.

그녀는 간질병과 정신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수호성인이다.

(가톨릭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