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오손 도손 나눔

늙은이 행복도 자급자족

수성구 2020. 10. 27. 05:59

늙은이 행복도 자급자족

 


노인이라도 자신의 행복과건강을 남에게 기대고 의지하려는 것은 어리석습니다.자신의 행복과 건강은 남에게 의탁할 수는 없는 성질의 것입니다.

 

행복과 건강은 자신의 것이기에 자신이 만들고 유지 관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확실하고 믿을 수 있습니다.

 

늙은이에게도 행복과 건강에 관하여는 자신의 생리에 적합하도록 자급자족으로 만족하고 감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사람은 나이가 많아지면 가난해 지기 쉽고 아프기 쉬우며 소외되고 외로울 확률이 많아질 수 있기에 삶을 마칠 때까지 이 위기를 슬기롭게 대처해야 불행을 피할 수 있습니다.

 

궁핍을 피하기 위해서는 준비한 경제적 여유가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며 아프지 않고 건강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슬기로운 자기 관리와 고른 영양섭취와 운동이 필수 사항입니다.

 

늙은이 에게 오는 소외와 외로움은 숙명으로 알고 이를 슬기롭게 잘만 다스리면 오히려 행복의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행복은 자신의 마음속에 있으며 스스로 만들고 느끼는 것이기에 노인은 많은 세월 살아온 경험을 살려 행복을 최대한 자급자족할 수 있는 유리한 고지에 있습니다.

 

늙은이는 성공과 실패의 생리를 경험적으로 습득한 역사적 증인입니다. 삶에 익숙하고 불행 회피적 행동으로

 

스스로를 방어하고 관리하는데 아주 능숙합니다. 없으면 없는데 적응하고 있으면 있는 데로 즐기며 행복해할 줄 압니다.

 

불행하고 나쁜 일들은 없든 것처럼 속히 잃어버리고 조금이라도 즐겁고 행복한 것은 오래 오래 기억하며 많이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행복해하는 것입니다.

 

늙어갈수록 뜻대로 되는 것이 점점 줄어들기에 알면서도 모르는 듯이 넘어가는 것이 행복의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되고

 

사랑과 용서와 감사하는 고운 마음으로 행복을 극대화하며 세상을 밝게 보며 긍정적으로 사는 것이

 

행복을 자급자족하는 결정적 행동임을 알고 실천하는 지혜를 살리는 생활이중요합니다.

 

비교와 지나친 욕심은 불행의 씨앗입니다. 이를 현명하게 피하며 부족하고 어렵고 힘든 생활이라도 인내하며 극기훈련하듯 감사하는 것이 행복 자급자족의 방법임을 알고 있습니다.

 

늙은이가 미워하고 원망하면 불행해지고 인내와 절제를 자기것으로 현명하고 멋지게 요리하면 성공적 인생으로 성숙과 완성 그리고 행복과 기쁨으로 가는 지름길이 됩니다.

 

아울러 사랑하고 감사하고 관대하면 즐겁고 행복해지며 성공적 삶을 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책임과 의무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노년기야 말로 삶을 즐기고 행복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임을 늙은이는 자연스럽게 알고 있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단순한 삶을 즐기고 소박하고 간결하게 사는 것이 부담 없이 삶을 즐기는 슬기로운 노인이 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늙을수록 자신을 위한 시간관리 마음 관리와 건강관리는 행복과 직결됨을 아는 것은 지혜며 슬기입니다.

 

늙은이에게 주어진 여유시간은 노후의 삶을 즐기며 하늘이 베풀어준 사랑과기쁨에 감사하면서 지구촌의 평화와 자신의 밝고 아름다운 영혼을 위해

 

진심으로 기도하는 것이 행복의 자급 도를 극적으로 높여 주는 것을 아는것은 하나님이 행복한 늙은이를 위해 주시는 특별한 선물이고 하늘의 축복입니다.

 

<다래골<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