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이수철 신부님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찬미, 기억, 순종, 추종-|………◎

수성구 2018. 8. 26. 14:21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찬미, 기억, 순종, 추종-|………◎ 이수철♡신부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찬미, 기억, 순종, 추종-


  2018.8.26. 연중 제21주일
여호24,1-2ㄱ.15-17.18ㄴㄷ 에페5,21-32 요한6,60ㄴ-69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오늘 강론 제목입니다. 참으로 살아야 보람있고 행복한 삶입니다. 누구나 한 번 뿐인 삶, 참으로 잘 살고 싶은 마음은 인지상정입니다. 어떻게 참으로 살 수 있겠습니까? ‘문제는 리더다’라는 새벽에 읽은 문귀가 생각납니다. 문제도 리더요 답도 리더입니다. 지도자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리더는 걱정안해도 됩니다.


최고, 최상의 리더를 모시고 있는 우리들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이야 말로 우리의 참 리더이자 영원한 삶의 모델입니다. 예수님을 사랑하여 부단히 닮아갈수록 참으로 살게 됩니다. 답은 이것 하나뿐입니다. 마태복음 마지막 구절 예수님 말씀이 생각납니다.


“보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겠다.”


어제도 어느 분에게 말씀 처방전으로 써드린 말씀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늘 우리와 함께 하시는 최고의 리더인 예수님을 모시고 있습니다. 성인 대가들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아십니까? 산책입니다. 걷기를 좋아합니다. 이들에게는 걷는 시간이 주님과 함께 걸으며 기도하는 시간이고, 사색하는 시간이고, 운동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은 연중 제21주일입니다. 연중 제21주일 저녁 성무일도 성모 후렴과 아침 성무일도 후렴이 일치하며 오늘 복음 말씀을 요약합니다. 새삼 예수님이 우리의 영원한 참 리더임을 확인시켜 줍니다.


“주님,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겠나이까? 당신은 영원한 생명의 말씀을 가지고 계시나이다. 당신이 하느님의 거룩한 분이심을 우리는 믿고 또 알고 있나이다.”


열두 제자들은 물론 우리 모두를 대표한 베드로의 신앙고백입니다. 예수님 놔두고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겠습니까? 마침 오늘 방금 전 부른 화답송 후렴은 얼마나 흥겹고 은혜로웠습니까? 제가 참 좋아하는 시편 구절입니다.


“주님이 얼마나 좋으신지 너희는 보고 맛들여라.” 지난 주일도 생명의 빵 주제에 같은 화답송 후렴이었고, 오늘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란 주제에 걸맞은 똑같은 화답송 후렴입니다. 주님이 얼마나 좋으신지 보고 맛들이는 일은 우리 믿는 이들의 평생과제입니다.


참으로 살고 싶습니까? 끊임없이 주님이 얼마나 좋으신지 보고 맛들이면 됩니다. 저는 구체적으로 참으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고 소개해 드립니다. 바로 찬미, 기억, 순종, 추종입니다.


첫째,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찬미하십시오.

주님을 찬미하는 것입니다. 찬미가 답입니다. 우리 그리스도교는 찬미의 종교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찬미의 사람입니다. 찬미의 기쁨, 찬미의 맛으로 살아가는 여기 수도자들입니다. 주님 맛은 바로 찬미의 맛입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한 것이 주님 찬미입니다.


주님을 찬미하기 위해 이 거룩한 주일 미사 잔치에 참석하고 있는 우리들입니다. 주일마다 계속되는 아침 찬미가 하루를 밝게 활짝 열어 줍니다. 바로 오늘 화답송 후렴에 이어지는 시편 구절에서 착안한 찬미입니다.


“내 언제나 주님을 찬미하리니, 내 입에 그 찬미가 항상 있으리라. 내 영혼아, 주님 안에서 자랑해 보라, 없는 이들 듣고서 기뻐들 하라.”


사랑의 찬미입니다. 억지로 마지못해 찬미가 아니라 사랑하기에 저절로 흘러나오는 노래가 마음의 찬미, 사랑의 찬미입니다. ‘그래서’ 찬미가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주님 찬미가 운명을 바꿉니다. 파스카의 삶을 실현시켜 줍니다. 절망을 희망으로, 어둠을 빛으로, 죽음을 생명으로, 슬픔을 기쁨으로 바꿔줍니다. 그러니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주님을 찬미하십시오.


둘째,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기억하십시오.

주님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주님이 이루신 업적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새벽에 읽은 글귀가 생각납니다. ‘가치는 역사에서 배우고 방법은 현실에서 배우라는 말이었다. 이쪽 끝에서 저쪽 끝으로 오가는 불성실하고 불철저한 근본주의자보다는 성실하고 철저한 개량주의자가 사회의 진보에 훨씬 더 기여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공감이 가는 말마디입니다.


균형잡힌 시각에 올바른 분별의 지혜에 과거를 기억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래서 역사공부, 성경공부입니다. 신앙의 역사를 내 삶의 역사를 기억하는 것이 바로 렉시오 디비나입니다. 주님을 기억하십시오. 바로 오늘 1독서에서 찾아낸 답입니다. 여호수아는 스켐 집회에서 이스라엘의 원로들과 우두머리들과 판관들과 관리들을 불러내어 하느님 앞에 세우고 단도직입적으로 묻습니다.


“만일 주님을 섬기는 것이 너희 눈에 거슬리면, 너희 조상들이 강 건너편에서 섬기던 신들이든, 아니면 너희가 살고 있는 이 땅 아모리족의 신들이든 누구를 섬길 것인지 오늘 선택하여라. 나와 내 집안은 주님을 섬기겠다.”


선택의 기로에 선 이스라엘 사람들입니다. 둘다 선택할 수 없고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데 이들이 옳게 선택할 수 있었던 것이 바로 기억입니다. 들어 보십시오.


“다른 신들을 섬기려고 주님을 저버리는 일은 결코 우리에게 없을 것입니다. 우리와 우리 조상들을 이집트 땅에서, 종살이하던 집에서 데리고 올라오셨으며, 우리 눈앞에서 이 큰 표징들을 일으키신 분이 바로 우리 주 하느님이십니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걸어온 모든 길에서, 또 우리가 지나온 그 모든 민족들 사이에서 우리를 지켜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주님을 섬기겠습니다. 그분만이 우리의 하느님이십니다.”


사랑의 기억입니다. 사랑의 역사입니다. 기억의 구원입니다. 기억의 분별입니다. 바로 구원의 역사를 렉시오 디비나하며 구원의 하느님을 기억하고 선택한 이스라엘 사람들입니다. 오늘 제1독서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로 렉시오 디비나의 모범입니다.


영성생활에 망각보다 더 큰 손실은 없습니다. 끊임없이 주님을 기억하기위해, 주님의 온갖 은혜 하나도 잊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말씀공부와 기도에 전념하는 우리들입니다.


그러니 우리 또한 세례받기전부터 세례받은 이후, 우리가 걸어온 모든 길에서 우리를 지켜 주신 주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내 삶의 성경을 렉시오 디비나 하는 것입니다. 우연은 없습니다. 모두가 하느님의 구원섭리입니다. 오늘 지금 여기까지 인도하신 주님을 기억할 때 올바른 선택의 분별이요 탈선도 없습니다.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주님을 기억하십시오.


셋째,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순종하십시오.

주님께 순종하는 것입니다. 주님께 순종할 때 주님도 우리에게 순종하십니다. 제2독서 에페소서에서 착안한 순종입니다. 서두 말씀이 너무 좋습니다. “형제 여러분, 그리스도를 경외하는 마음으로 서로 순종하십시오.” 그리스도를 경외하는 마음이 전제가 되어 있을 때 제대로의 올바른 순종입니다. 좋아서, 마음에 들어서 순종이 아니라 주님을 사랑하기에, 주님 때문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삶은 순종입니다. 영적성숙의 잣대가 순중입니다. 순종의 길은 구원의 길입니다. 순종의 길을 통해 하느님께 갑니다. 일상의 크고 작은 순종을 통해 마지막 순종의 죽음도 잘 맞이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제2독서는 순종과 사랑이 부부일치의 비결임을 일깨웁니다.


“교회가 그리스도께 순종하듯이, 아내도 모든 일에서 남편에게 순종해야 합니다. 남편 여러분,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교회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바치신 것처럼, 아내를 사랑하십시오.”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가 전제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의 표현이 이런 부부상호간의 순종과 사랑입니다. 결코 일방적 순종이, 사랑이 아닙니다. 사랑의 순종입니다. 억지로 마지못해 순종이 아니라 사랑의 순종입니다.


비단 부부관계뿐 아니라 함께의 공동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덕목이 순종입니다. 하여 우리 분도수도자들의 셋째 서원이 순종입니다. 하느님께 순종하고, 진리 말씀에 순종하고 서로 순종하는 것입니다. 십자가에 달려서 죽기까지 아버지께 순종한 예수님이 순종의 모범입니다.


순종의 완성은 없습니다. 죽기까지 순종을 배워가야 하는 순종의 여정, 순종의 학교인 우리 인생입니다. 겸손의 표현이, 섬김의 표현이 바로 사랑의 순종입니다.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주님께, 또 서로 순종하십시오.


넷째,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까? 추종하십시오.


주님을 따르십시오. 추종하십시오. 일편단심, 시종일관, 시종여일, 우리의 영원한 도반이신 주님을 추종하는 것입니다. 생명의 주님을 선택하여 주님을 항구히 충실히 따르는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 삶의 목표, 삶의 방향, 삶의 중심, 삶의 의미입니다. 이런 주님을 잊어 방황이요 복잡 혼란한 삶입니다. 두려움과 불안한 삶입니다. 반면 주님과 함께 할 때 단순 투명하고 안정 평화의 삶입니다.


주님 중심의 삶인가? 혹은 내 중심의 삶인가? 선택해야 합니다. 주님 중심의 삶인가? 세상 우상들 중심의 삶인가? 선택해야 합니다. 주님과 재물을, 두 주인을 섬길 수는 없습니다. 양자택일 문제이기보다는 우선순위의 문제입니다. 주님을 가장 윗자리에 모시고 주님의 눈으로, 주님의 마음으로 분별하는 것입니다.


영은 생명을 줍니다. 그러나 육은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육적 삶이 아니라 영적 삶을 살라는 말씀입니다. 바로 예수님 마음으로 살라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은 영이며 생명이십니다. 바로 이런 주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는 물론 우리 모두에게 묻습니다.


“너희도 떠나고 싶으냐?”


베드로가 열두 제자는 물론 우리를 대변하여 정답을 말합니다. 시공을 총월한 ‘에버 오울드ever old, 에버 니유ever new’, 늘 새롭게 공감되는 믿음의 고백, 사랑의 고백입니다.


“주님,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스승님께서는 하느님의 거룩하신 분이라고 저희는 믿어 왔고 또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이런 영원한 생명의 말씀을 지니고 계신 주님을 놔두고 누구를 찾아 가겠습니까? 살아갈수록 찾아갈 분은 이런 예수님 한 분뿐이요 찾아갈 곳은 주님의 집, 한 곳뿐임을 깨닫습니다.


바로 여러분은 이런 주님을 만나기 위해 주님의 집, 요셉수도원 성전에서 이 거룩한 미사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연중 제21주일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은’ 우리 모두에게 참 답을 주셨습니다.


1.주님을 찬미하십시오. 사랑의 찬미입니다.
2.주님을 기억하십시오. 사랑의 기억입니다.
3.주님께, 또 서로 순종하십시오. 사랑의 순종입니다.
4.주님을 추종하십시오. 사랑의 추종입니다.


주님 찬미가, 기억이, 순종이, 추종이 우리를 구원합니다. 참으로 우리를 행복하게 살게 합니다. 주님은 이 거룩한 미사은총으로 참으로 행복하게 살고 싶은 우리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십니다.


“주님께 감사하라. 그 좋으신 분을, 영원도 하시어라. 그 사랑이여.”(시편118,1). 아멘. 



- 이수철 신부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