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노년을 위해 - 늙은이의 거부권(拒否權)◈─……행복가득한곳
[멋진 노년을 위해 - 늙은이의 거부권(拒否權)] 오늘까지 살아온 경험(經驗)에 미루어 보아 나이 많을수록 자신(自身)을 잘 다스리고 성실( 誠實) 하게 살아야 할 책임(責任)이 더욱 커짐을 알게 됩니다.
늙음으로 사회적(社會的) 책임(責任)과 의무(義務)에서는 가벼워지고 자유(自由)로울 수 있 으나 인생(人生)의 황금기(黃金期)인 노년(老年)이 멋지고,
행복(幸福)한 삶을위해서는 특별(特別)히 슬기롭고 지혜(智慧)롭게 당당(堂堂)히 거부권(拒 否權)을 행사(行事)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인생(人生)의 모든 슬픔과 기쁨, 행복(幸福)과 불행(不幸)은 무엇을 어떻게 선택(選擇)하고 거부(拒否)하는 가에 따라서 결정(決定)된다고 합니다.
어느 나이에도 그러하지만 특별(特別)히 노인(老人)에게 가장 현명(賢明)한 선택(選擇)은불 행(不幸)할 수 있는 원인(原因)을 슬기롭고 용감(勇敢)하게 거부(拒否)하고, 행복(幸福)할수 있은 길을 선택(選擇)하는 현명(賢明)함입니다.
행복(幸福)한 노년(老年)이 되기 위해서는 구체적(具體的)으로 거부(拒否)해야할 기본적(基 本的)인 것이라면 남과 나를 비교(比較)하는 것을 근본적(根本的)으로 거부(拒否)하는 것입 니다.
근심과 걱정도 마음속으로 확실(確實)히 거부(拒否)해야 됩니다. 남을 시기(猜忌) 하고 미워 하는 마음을 의도적(意圖的)으로 거부(拒否)하고 그 찌꺼기 까지도 남기지 말아야 합니다.
불평(不平)과 불만(不滿)과 부정적(否定的)인 마음도 둥지를 틀지 못하게 거부(拒否)하는것 이 현명(賢明)합니다. 후회(後悔)와 원망(怨望)도 거부(拒否)해야 할 필수항목(必須項目)에 하나입니다.
지나친 욕심(慾心)과 낙심(落心)도 꼭 거부(拒否) 할 항목(項目)에 속(屬)합니다. 젊음의 환 상(幻想)과 나이 많아지는 것에 두려움도 미련(未練) 없이 거부(拒否)해야 합니다.
열거(列擧)한 여러 가지를 노인(老人)의 마음에서 의도적(意圖的)으로 과감(果敢)하게 거부 (拒否)하고 나면 남아있는 마음 공간(空間)에
행복(幸福)과 평화(平和)와 여유(餘裕)와 유유자적(悠悠自適)과 사랑과 감사(感謝)를 선택( 選擇)한 슬기로운 결과(結果)가 됩니다.
노인(老人)은 어떤 경우(境遇)에도 행복(幸福)하게 꼭 살아야됩니다. 하나님이 베풀어 주신 노년(老年)이라는 축제(祝祭)의 기회(機會)를 감사하며 즐겁게 살지 못하는 것은 하나의죄 악(罪惡)입니다.
노년기(老年期)는 그동안 간결(簡潔)하고 소박(疏薄)하고 검소(儉素)하게 살아온 성실(誠實 )한 노년(老年)에게 허락(許諾)해 주시는 귀(貴)한 선물(膳物)이기에
적극적(積極的)으로 감사(感謝)하며 행복(幸福)하게 사는 것이 하늘의 뜻이고 자연(自然)의 섭리(攝理)입니다. <다래골 著> [봄철 건강관리(健康管理)]
1.춘곤증(春困症)
봄! 하면 떠오르는 질병 중 하나는 춘곤증이죠. 정확히 말하자면 춘곤증은 질병으로 취급하 진 않고, 겨울에 맞추어졌던 신진대사량이 봄이 되면서 활발해지게 되고 그로인해 급격한피 로감과 수면욕구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춘곤증에는 봄철건강음식과 스트레칭으로 풀어줄 수 있습니다. 봄철야채나 잡곡, 과일 등으 로 영양소를 보충해주고, 스트레칭으로 겨울 내내 긴장되어 있던 근육들을 풀어줌으로써 피 로회복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2.꽃가루 알레르기
봄은 꽃으로 화사하게 물들어지는 계절이지만,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고통 스러운 계절이 아닐까 싶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콧물, 재채기, 눈물, 기침, 가래 등의 증 상을 보이는데요,
평소에 비염이나 천식과 같이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에 따라그 정도는 가지각색이지만,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에게는 매우 고통스러운 질병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꽃가루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꽃가루는 미세먼지와 같이 매우 작은 입자로,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시기에는
외출을 가능한 자제하도록 하고 외출을 하게 된다면 마스크와 눈을 보호해줄 안경을 쓰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의 공기는 공기정화기를 가동하는 것을 권장하며, 외출 후에는 실내에 들어오기전 꼭옷 을 털어주고 바로 손과 발을 씻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수인성 전염병(水因性 傳染病)
수인성 전염병이라고, 물을 통해 질병이 생기는 경우로 많은 사람들과 함께 쓰는 물을 통해 병원성 미생물이 체내에 들어와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시키는데요,
이 때 체내에 들어오는 병원성 미생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미생물마다 잠복기간도 다르 며, 2차감염의 여부도 다릅니다. 하지만, 치사율은 낮기 때문에 예방과 치료만 잘 하면 건강 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식수로 사용할 물은 끓여준 후에 마시는 것이 좋고, 물을 보관할 때에도 오염되지 않 도록 조심하며, 음식을 할 때에도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꼭 물을 통해서만 미생물이 증식하는 것이 아니라 손이나 여러가지 요소에서 증식할수 있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어주고 조리도구의 관리에도 깨끗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감기(感氣)
지금처럼 날씨가 바뀌어가는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크고 옷을 얇게 입는 경우가 많아 자칫방 심으로 인해 감기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환절기 감기라고 가볍게 여기고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감기가 지속될 수 있 으며 그로인해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봄철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손과 발을 청결히 하는 것은 기본! 또한 제철과일과 각종 야채들로 비타민과 각종 영양소를 보충해주고, 무엇보다 체내의 보온을 유지해주는 것 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5.황사(黃砂)로 인한 기관지(氣管支) 질병예방(疾病豫防)
항상 봄이 되면 중국 발 황사로 인해 미세먼지의 습격을 받게 되는데요, 남녀노소 가리지 않 고 미세먼지는 체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며,건강한 사람이어도 자칫 기관지질병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평소에 기관지가 약하거나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은 황사가 심한 날에는 가능한 외출을 자제 하시고 창문을 통한 공기정화는 금지. 공기정화기를 사용하시거나,실내에 참숯이나 굵은 소 금, 공기정화용 식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외출을 할 때에는 꼭 황사의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라며, 외출후에는 먼지를 털고 들어가시고, 들어가셔도 신체를 청결히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봄철 건강(健康)에 좋은 음식(飮食)]
1. 냉이
간을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해주는 냉이는 봄철 나른함이 없어지며 봄을 타는 증상을 예 방해 준다합니다. 봄철 입맛이 떨어진 식욕을 살아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간을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위를 튼튼하게 하며 소화가 잘되고 소변도 잘 나오게 하며 출 혈을 멎게 하는 효력을 지닌 약초랍니다.
냉이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어느 채소보다 더욱 풍부하고 비타민A, B2, C도 많습니다. 몸이 허약하고 피로를 느낄 때 매우 좋습니다.
2.쑥
봄이 되면 일교차가 심해 감기에 걸리는 사람이 많은데요, 감기 예방 및 치료에 효과 좋은쑥 은 무기질과 비타민A와 C가 많아 인체의 저항력 증감과
감기로 인한 오한, 발열 등 감기예방과 치료에 매우 효과가 좋은 식물이랍니다. 여성의 건강 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해독작용이 있어 몸에 나쁜 독을 빼주는 효능이 있는 식물입니다. 쑥은 수족냉증이나 대하증을 없애는 데 효과가 있어 겨우내 얼어붙은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 다. 연한 쑥잎으로 국이나 찌개를 끓이거나 잘 말린 쑥으로 차를 끊여 마시면 좋습니다. 3.달래
달래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소화를 도와 봄철에 제격인 식품입니다. 스트레스 완화 및 춘 곤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달래는 비타민C와 캄슘이 풍부해 날카로워진 신경을 안정 시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며 봄철 햇살에 생기는 기미, 주근깨 생기는것을 예방해줌 으로써 피부의 노화를 막아준다 네요. 또한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빈혈예방,기침감기에 도 무척 좋다고 합니다.
4.부추
부추는 비타민A, B1, B2, C등이 풍부해 '비타민 보고'라 불릴 정도라지요.다른 채소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으며 칼륨과 칼슘 등의 무기질도 풍부하답니다.
세포손상을 막아 암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해주며, 피를 맑게 하여 허약체질 개선, 미용,성 인병에 예방효과에 좋다합니다.
5.씀바귀
우리 선조들은 타박상이나 염증에 씀바귀를 찧어 환부에 발랐다고 합니다. 염증과열을 풀어 주며 식욕 증진 및 심신을 안정시키며 잠을 몰아내는 효과가 있어 춘곤증에 고민하는분에게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항암효과 및 노화억제에도 좋다고 합니다.
6.검은 콩
신장은 겨울에 기운을 저장하느라 봄이 올 때가 되면 지친 상태가 된답니다. 이를 위해 검은 콩과 돼지고기 같은 검은 음식을 먹으면 신장에 도움이 됩니다.
7.조기
대표적인 봄철 생선인 조기는 맛도 좋을 뿐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해서 우리 몸의 기운을 북 돋워주는데 좋다고 해요. 겨우내 쌓였던 체내 불순물을 배출하게 해주는 효과도 뛰어나답니 다.
8.상추
상추는 입맛을 잃기 쉬운 봄과 여름에 식욕을 돋워주는 좋은음식이죠. 비타민과 무기질이풍 부하며 다른 야채와 곁들여먹으면 더 풍부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답니다.
9.도라지
도라지는 섬유질과 칼슘, 철분,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또한 사포닌이 풍부하여 기관지의 분비 기능을 항진시켜 폐렴, 천식, 결핵, 급성,기관지염에 매우 좋습니다.
10.키워
키위에는 하루 섭취 비타민C의 70%가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콜라겐을 강화하고 기미, 주근깨를 억제하며 스트레스 경감과 함께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11.쑥갓
쑥갓은 120g만 먹어도 1일 비타민A가 충족됩니다. 그 외에도 알라닌, 글루타민, 바린 등을 함유하고 있고 가래나 담즙을 없애줘 호흡기 질환에 좋으며 변비, 불면증, 위장질환을 가라 앉히는 데 좋습니다.
[봄철 건강관리(健康管理) 습관(習慣)]
1.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봄철 피로를 푸는 데 가장 좋은 것은 숙면입니다. 밤잠을 설치셨다면 낮에 짧게라도 눈을 붙 이셔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답니다. 단, 숙면을 위해선 카페인 음료나 알코올 등을 피해야 겠죠!
2.아침저녁으로 스트레칭
맨손체조나 가벼운 스트레칭, 산책 정도의 가벼운 운동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세요.특히 아침에 일어나 가볍게 몸을 풀면, 하루를 더욱 활기 있게 보내실 수 있을 있습니다.
잠자기 전에도 가벼운 체조를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되니 춘곤증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3.햇볕을 충분히 쬔다.
봄에는 일조량이 늘어나면서 따뜻한 햇볕을 맞이할 수 있는데요.우리 몸의 원활한 대사를위 해 이 햇볕을 충분히 직접 쬐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또한 몸에 죄는 옷보다 다소 느슨하게 옷을 입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4.청결유지 봄철에는 황사와 건조한 공기로 눈과 호흡기 질환이 생기기 쉽죠. 평소 손으로 눈을 만지지 말고, 외출 후엔 꼭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세요. 5.충분히 물을 섭취한다. 봄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건조하기 때문에 평소 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및 미세먼지 등으로 호흡기 질환 예방을 위해서라도 물을 많이 섭취해 주세요. 물은 몸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고 건조한 봄철에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 니다. 6.따뜻하게 옷을 입는다.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는 계절이기 때문에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큽니다. 따뜻한 햇살에 너무 얇은 옷을 입고 외출할 경우 저녁에 갑자기 싸늘해진 날씨에 감기 걸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낮에 조금 덥더라도 옷을 따뜻하게 입어주는 게 체온을 유지시켜 줘서 감기를 예방할 수 있 습니다. - 모셔온글 - |
'백합 > 행복 가득한곳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후 문제에 답을 준비 하셨습니까?|◈─…… (0) | 2018.03.05 |
---|---|
정월대보름의 정의(定義), 의미(意味), 유래(由來), 놀이, 음식(飮食)|◈─…… (0) | 2018.03.02 |
사랑한단 말 이럴 때 하는 거래요 |◈─…… (0) | 2018.02.28 |
사랑을 표현하세요 |◈─…… (0) | 2018.02.27 |
살면서 배울 인생의 지혜|◈─…… (0) | 2018.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