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기와 지기의 중간 사람의 자리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유는 인중 위쪽으로는 구멍이 2개씩이다.
콧구멍도 2개, 눈도 2개, 귓구멍도 2개이다.
2라는숫자는동양의 상수학(象數 學)에서음(陰) 을상징한다.
그런데 인중 밑으로는 구멍이 한 개 씩 이다.
입 도 1 개, 배꼽도 1 개, ,항문도 1개,
요도(尿道 )도 1개, 산도(産道 )도 1개 다.
1 이라는숫자는양(陽) 을상징한다.
2개로 표현되는 음(陰)은 많이 쓰라는 것이다.
냄새 잘 맡아보고 열심히 살펴보고
잘 귀담아 들어야 하고 1개는 아껴 쓰고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중을 중 심으로
위로 는 음이 아래로는 양이 배치되어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입의 위치를 다시 살펴보면
인중 아래는 양(陽)이시작되는지점이다.
인체의 양(陽) 은 입에서부터 비롯 된다.
달리 표현하면 인간 만사가 입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의미다.
입에서 먹을 것과,
복도 들어오지만 화(禍) 도 들락거리는 문(門 )이다.
말을 잘못하면 재앙이 들어온다.
그래서 구시화문(口是禍門) 이라는 말이 있다.
입은 화(禍)가 들어오 는 문(門) 이라는의미이다.
고금의 역사를 보면 말로 인해서
재앙이 초래된 경우가 많다.
심 심창해수 (心深滄海水) 구중곤륜산 (口重崑崙山)
이라는말이있다.
"마음 씀씀이는 창해수 처럼 깊어야 하고
입은 곤륜산 처럼 무거워야 한다" 라는 말이다.
“口是禍之門(구시화지문) ”이란?
“입은재앙을불러들이는문이다.”라는뜻으로
전당서(全唐書 ) 설시편(舌 詩篇)에나오는한구절입니다.
당나라가 망한 뒤 후당(後唐)때 입신하여 재상을지낸
풍도(馮道)라는 정치 가가 있었습니다.
그는 五朝八姓十 一君(오조팔성십 일군)을 섬겼는데
다섯 왕조에 걸쳐, 여덟 개의 성 을 가진,
열 한 명의 임금을 섬겼다는 말이니
그야말로 처세에 능한 달인이었습니다.
풍도(馮道)는 자기의 처세관(處世觀)을
아래와 같이 후세인들에게 남겼습니다.
口是禍之門 (구시 화지문) : 입은재앙을불러들이는 문이요.
舌是斬身刀 (설시참신도) : 혀는몸을자르는칼이로다.
閉口深藏舌 (폐구심장설) : 입을닫고혀를 깊이감추면.
安身處處宇(안신처처우) : 가는곳마다몸이편안하리라.
풍도(馮道)는인생살이가입이화근(禍根)임을깨닫고
73세 까지 장수를 누리는동안
입 조심 하고 혀를 감추고
말조심을 처세의 근본으로 삼았기에
난세에서도 영달을 거듭한 것입니다.
고사성어중에
守口如甁 (수구여병) : 입을병마개처럼지킨다.!
禍生於口 (화생어구) : 화는입에서생긴다.
駟不及舌(사불급설) : 네 마리의 말이 끄는 수레의 힘도
혀에는미치지못한다! .
禍從口出 (화종구출) : 화는입으로부터 나오고
病從口入 (병종구입) : 병은 입으로부터 들어간다.
등 등 동서고금을 통하여 헤아릴 수가 없을 겁니다.
말 한마디로
이 세상은 남이 되고 이혼하고 원수가 되고
전쟁을 합니다.
입을조심하고 혀를 조심하고
말을 삼가 하라는 것은
인간 세상이 존재하는 한 유구한 진 리일 겁니다
입 조심이 얼마나 어려우면
이렇게 오랜 세월동안 계속 이어질까요
심신 (心身)이 편안한 삶은 말을 삼가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