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노후(老後)를 위한 권고(勸告)]
1.내가 할 수 있을 때에 인생(人生)을 즐겨라.
01)걷지도 못할 때까지 기다리다가 인생을 슬퍼하지 말고, 후회하지 말고, 몸이 허락하는 한, 가보고 싶은 곳에 여행을 하라. 02)기회 있을 때마다 옛 동창들, 옛 동료들, 옛 친구들과 회동하라. 그 회동의 관심은 단지 모여서 먹는데 있는 게 아니라, 인생의 남은 날이 얼마되지 않다는데 있다. 03)돈! 은행에 있는 돈은 실제로는 나의 것이 아닐 수 있다. 돈은 써야할 때에 바로 쓰라. 04)늙어가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자신을 잘 대접하는 것이다. 05)사고 싶은 것 있으면 꼭 사고 즐거워하라. 즐거운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06)질병은 기쁨으로 대하라. 가난하거나 부(富)하거나, 권력이 있거나 없거나,모든 사람은 생로병사의 길을 갈수 밖에 없다. 어느 누구도 예외가 없다. 그것이 인생이니까!
07)병(病)이 들면 겁을 먹거나 걱정하지 마라. 08)장례식 문제를 포함하여 해결하지 못한 문제들은 건강할 때 미리 손을 보라. 그래야 언제든지 후회 없이 이 세상을 떠날 수 있다. 09)몸은 의사에게 맡기고, 목숨은 하늘에 맡기고, 마음은 스스로 책임져야한다. 10)만일 걱정이 병(病)을 고칠 수 있다면 미리 걱정하고, 만일 걱정이 생명을 연장할 수 있다면 미리 그렇게 하고,
만일 걱정이 행복과 바꿀 수 있다면 미리 걱정하라. 결코 아니다. 걱정해서 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11)우리 자녀들은 다 그들의 분복이 있다. 자식들이나 손자들에 관한 일들에 대해서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기만 하고,
입은 다무시고 배후에서 조용히 기도만 하라. "자식들과 손자들이 스스로 독립할수 있도록"그것이 나에게 있어서 가장 큰 행운이다.
2.보살펴야 할 오래된 보물(寶物)
01)늙은 몸: 건강관리에 관한 정보에 관심을 가져라. 나 자신의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나 자신이 힘써야 한다. 02)은퇴금(隱退金): 내가 번 돈을 내가 스스로 간직하는 것이 상책이다. 03)오랜 배우자(配偶者): 나의 다른 반쪽이다. 매순간 마다 소중히 여겨라. 언제 둘 중의 하나가 먼저 떠날지 모른다. 04)옛 친구(親舊)들: 친구들을 만나는 기회마다 놓치지 마라. 그와 같은 기회는 시간이 갈수록 줄어든다. 3.매일(每日) 실천(實踐)하라.
01)웃어라(Laugh). 미소 (Smile)지어라.한껏 웃어라(Laugh loudly and to your hearts content). 02)매일 적당한 양(量)의 운동을 하고 잠을 충분히 자라. 03)삶은 언제나 멋진 이유를 가지고 있다. 나중에 웃을 수있는 사람이 가장 감미로운 웃음을 가진 사람이다.
[장(腸) 건강(健康)에 좋은 식품(食品)] 위장부터 대장까지 장 건강을 위해서는 소화기관에 살고 있는 각종 세균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건강 향상의 여부가 신체 내부에 있는 좋은 세균 대 나쁜 세균의 문제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좋은 세균의 성장을 자극해 인체에 유리한 영향을주는 물질인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나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인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가 풍부한 식품을 잘 고르는 게 중요하다.
이런 음식들은 면역계와 소화기관을 개선시켜 여러 가지 질환을 예방한다. 이와 관련해 '치트시트닷컴' 등이 소개한 장 건강을 튼튼하게 유지시켜주는 식품 8가지를 알아본다.
1. 요구르트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요구르트는 장내 좋은 세균들의 생산과 활동성을 증강시킨다. 이 때문에 소화 작용에도 큰 도움이 된다.
단 당분 함량이 많은 제품은 피해야 하며,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이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2. 양파 장내에 살고 있는 좋은 세균, 즉 유익 균을 더 번성시키려면 양파를 먹는 게 좋다. 양파에는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풍부해 소화기관의 균형을 잡는 데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3.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프리바이오틱스는 나쁜 세균을 억제하는 좋은 세균의 성장을촉진하는 작용을 한다. 마늘을 빻거나 자른 뒤 약 15분 정도 기다린뒤 먹으면 알리신을 형성시키는데 좋다.
마늘의 독특한 냄새를 내는 물질인 알리신은 강한 살균, 항균 작용이 특징이며, 탄수화물, 단백질 등과 결합하여
그 약효를 한층 높이는 작용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도 알리신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한다.
또 인슐린의 분비를 도와 당뇨병에도 효과를 나타낸다. 최근에는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마늘을 익히면 냄새가 없어지면서 알리신도 파괴돼 위와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4. 브로콜리 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브로콜리는 좋은식품이다. 브로콜리에는 글루코시놀레이츠로 알려진 대사산물이 포함돼 있다. 이 성분은 염증을 일으키지 않고 음식을 분쇄시킴으로써 소화 과정을 돕는다.
5. 블루베리 음식을 편안하게 소화시키는데 문제가 있다면 블루베리를 먹는 게 좋다. 블루베리에는 위장과 장에 있는 장내 미생물을 수정할 수 있는 화합물을 갖고 있다. 블루베리는 소화 작용을 도울 뿐만 아니라 면역체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감염을 피하게 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6. 바나나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누구나 잘 먹는 바나나는 장내 미생물의 활동을 증강시켜 소화 과정을 돕는 효능이 있다.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체내염증을 감소시킨다.
7. 사과식초 소화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산성식품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저온 살균을 하지 않은 천연 발효의 사과식초는 산도 균형과 장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
사과식초는 신체가 염산을 만들어내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다량영양소를 좀더 효과적으로 소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지방을 소화시키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8. 콩 콩류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음식이 소화기관을 통해 천천히 움직이게 한다. 여기에 건강에 좋은 세균의 활동을 증강시켜 면역체계 기능을 개선시킨다. 콩류에는 단백질이 풍부해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서도 좋다.<출처: 코메디닷컴 권순일 기자>
*그 밖에 샐러리,미역,참깨,고구마,우엉,사과,양배추,당근,피망/파프리카,올리브오일,김치 등이 있습니다.
- 좋은 글 중에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