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어본 이들의 느낌표]
젊은이가 보는 노인은 어떤 것이며 노인이 보는 젊은이는 어떠한가? 노인! 그거 참 괜찮은 거다.
야망의 덫에 걸렸던 젊은 시절, 가족 생계의 무거운 부담을 안고 살았던 중년시절, 그 모든 짐 벗어 던지고 삶의 자유로움을 감사 할 수 있는 세대가 노인이다.
몸이 건강만 하다면 당신은 이미 많은 것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마음만 먹으면 무슨 일이든 즐겁게 시작 할 수 있는 세대, 그것은 노인이다.
늙어보지 않은 사람이 노인을 이야기 하는 것을 감안을 해도 젊은이의 시각으로 노인을 말 하는 것이다. 연구와 통계는 경험이 아니며 애정이 들어 있지않다. 그저 과학일 뿐이다.
젊은이가 노인을 보는 것은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이 보는 예측과 편견이요, 노인이 젊은이를 보는 눈은 경험한 사람이 보는 확인과 결론이다.
노인이 되면 고집이 세어진다고 하나, 사람의 성격은 변하지않는다. 이성과 인내심으로 통제력을 훈련할 뿐이다.
사람은 나이가 들어 갈수록 개성이 뚜렷해질 뿐이다. 이것을 짐짓 노인에게서는 완고함이라고 표현하고, 고집이 세어진다고도 말한다. 개성이 지나쳐서 완고하다는 말을 듣지 않도록 노인은 조심해야 한다.
젊음이가 보는 노년은 쇠약, 무능, 추(醜)함, 완고함, 고집, 망령, 죽음, 질병, 장례, 빈곤, 흰머리, 후회, 석양, 황혼, 낙조, 가을, 겨울, 낙엽 이런것, 좀 부정적(否定的)인 것들이다. 반면에 경험, 경륜, 원숙, 노련미, 지혜, 여유, 원만, 타협, 너그러움등 긍정적(肯定的)인 것이 없는 것은 아니다.
노년이 보는 젊음은 정확히 꿈과 도전이며 패기와 추진력이다. 무지와 당돌함이며 인내와 활력이다. 이것이 아니면 젊음은 노년보다 나을 것이 없다. 또 좋을 것이 없다. <마음을 여는 대화법 10가지>
01)잘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02)눈을 맞추며 대화를 한다. 03)늘 긍정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04)자존심을 건드리지 않는다. 05)독선적이고 단정적인 화법을 피한다. 06)어르신의 속도에 맞춘다. 07)중요한 것은 꼭 다시 묻고 확인한다. 08)나눈 이야기를 요약 정리한다. 09)솔직하고 성의 있게 대답한다. 10)웃음은 마음을 여는 가장 휼륭한 열쇠이다.
[혈전(血栓) 심해지기 전에 나타나는 증상(症狀) 7가지] 혈전(피떡)은 혈관이나 심장 속에서 혈액 성분이 국소적으로 응고해서 생기는 응어리를 말한다. 건강한 사람의 혈액은 혈관 속에서 응고하는 일이 없다.
하지만 혈관 내피의 손상이나 염증, 동맥경화 등에 의한 이상, 혈액의 정체, 응고성이 높아진 경우에 그 국소에서 혈전이 생긴다.
혈전이 생기면 그 부분의 혈관을 좁히거나 또는 막아 혈류를 가로막거나 아주 멈추게 하거나 한다.
때로는 벽에서 벗겨져 하류의 혈관을 막아 그 부분의 장애를 일으킨다. 최근 나온 연구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치명적 혈전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 동맥에 혈전이 생기면 심근경색, 뇌에 생기면 뇌 혈전이다. 혈전이 몸속을 떠돌다 폐에 자리 잡으면 폐색전증을 일으켜 사망 위험을 높인다. 이런 혈전이 심각해지기 전에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와 관련해 '액티브비트닷컴'이 소개한 혈전의 일반적 증상 7가지를 알아본다.
1.극도의 피로
설명할 수 없는 극도의 피로감이나 탈진 증상이 갑자기 발생했다면 건강 이상 신호로 볼 수 있다. 팔이나 다리, 뇌, 복부, 가슴 등에 혈전이 생기면 이런 증상이 일어난다.
2.종아리 통증
혈전이 다리에 생겼을 때는 종아리 통증이 발생한다. 마치 쥐가 난 것처럼 느껴져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쉽다. 하지만 심부정맥 혈전증 때문일 가능성도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근육경련은 갑자기 나타나 몇 분간만 지속되지만 혈전으로 인한 종아리 통증은 서서히 일어나 수일 혹은 수 주 동안 계속될 수 있다.
3.호흡 곤란 혈전이 폐로 이동을 하면 숨이 가빠지며 호흡이 곤란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기침이 계속되면서 숨쉬기 힘든 증상은 폐색전증의 가장 일반적인 초기 경고 징후일수 있다. 폐색전증이 의심되면 당장 병원으로 가야 한다.
4.가슴 통증
폐색전증은 다리에 위치한 깊은 부위의 정맥(심부 정맥)에 혈전이 생기고 이것이 우심방, 우심실을 경유하여 폐의 혈관으로 이동하여
폐의 혈관을 막은 상태를 말한다. 폐색전증 증상 중 하나는 가슴 통증과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것이다.
가슴 통증 때문에 깊게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이런 증상은 폐색전증 위험을 알리는 것일 뿐만 아니라 심장 주변에도 혈전이 있다는 신호로서 심장마비 위험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5.발열, 식은땀
신장(콩팥)에 혈전이 생기면 몸에서 열이 나고 식은땀이 흐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혈전 등으로 인해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신체가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어 고혈압이나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다.
6. 현기증
가슴 통증과 숨 가쁨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면 머리가 어질어질해지면서 현기증을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증상은 혈전의 신호 중 하나다. 7. 심장박동 증가
폐색전증의 또 다른 경고 신호는 맥박이 빨라지는 것이다. 가슴통증, 숨 가쁨, 계속되는 기침 증상과 함께 심장박동 수가 갑자기 올라가면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출처: 코메디닷컴 권순일 기자>
- 좋은 글 중에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