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행복 가득한곳

인생(人生)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인 오늘

수성구 2022. 9. 16. 07:29

[인생(人生)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인 오늘]

 

"매일(每日)을 마치 그것이 네 최초(最初)의 날인 동시에 네 최후(最後)의 날인 것 같이 살아라!" ‘하우프트만’(Gerhart Hauptmann: 1862년~1946년 독일의 극작가/소설가)의 말입니다.

 

그는 1946년 사망(死亡)했습니다. 그의 이 말은 참으로 힘찬 말입니다. 이렇게말하기는 쉽지만 이렇게 살기는 참으로 어렵습니다.

 

매일 매일을 내 생(生)의 최초의 날인 동시(同時)에 최후의 날처럼 산다는 것은 자기(自己)의 인생(人生)을

 

최고도(最高度)의 성실(誠實)과 정열(情熱)과 감격(感激)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것은 말할나위 없이 진지(眞摯)한 인생의 자세(姿勢)입니다. 오늘이 나의 인생의 최초의 날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큰 희망(希望)과 많은 기대(期待)와 진지한 계획(計劃)과 더할 수 없는 충실감(充實感) 속에서 하루의 생활(生活)을 시작(始作)할 것입니다.

 

모든 것이 새롭고 모든 것이 중요(重要)한 의미(意味)를 가질 것입니다. 우리는 실수(失手)하지 않으려고 조심할 것이요, 잘해 보려고 애쓸 것입니다.

 

오늘이 나의 인생의 최후의 날이라고 생각합시다. 우리는 빈틈없는 마음과 절실(切實)한 감정(感情)과 최선(最善)의 노력(努力)을 다해서 나의 하루를 살 것입니다.

 

우리는 인생의 열애자(熱愛者)가 될 것입니다. 모든 일에서 깊은 의미를 찾고 일 분 일 초를 헛되이 낭비(浪費)하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기의 인생이 마치 영원(永遠)히 계속(繼續)할 것 같은 마음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오늘은 다시 오지 않습니다. 오늘은 내 인생에서 처음이자 동시에 마지막인 날입니다.

 

절대(絶對)로 두 번 있을 수 없는 오늘입니다. 내일(來日)은 내일이지 결코, 오늘이 아닙니다.

 

내 인생의 최초의 날이자 최후의 날인 것처럼 성실과 정열을 다해서 살아야 합니다. 세월(歲月)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습니다. 내 인생 남이 살아 줄 수는 없습니다.

 

 

[노인(老人)들의 근심걱정과 소망(所望)은 무엇인가?]

 

늙어가면서 우리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우리 마음이 어떻게 변하는가? 무엇이 달라지는가? 무엇을 찾고 있는가? 무엇이 문제인가? 하는 질문들은 한이 없다.

 

지금 내가 살아가는 방법 내 생각이 옳은 것이지? 무엇이 진실을 그대로 보지 못하게 하는지? 하는 질문들은 이 시대 노인들에게 던지는 화두다.

 

사실, 늙어 가면서 몸이 변하면 마음이 변하게 마련이어서 우리들의 알 수 없는 감정은 밀물과 썰물처럼 오고간다.

 

우리의 생각과 감정은 롤러코스트 같아서 아무리 어른이더라도 생각과 행동에 있어서는 덩치 큰 어린애 같은 모습을 보일 때가 많다.

 

누구나 아는 것이지만 우리는 세월 따라 늙어간다. 그러나 늙어가지만 우리 삶은 미완성이다. 마음의 불안은 늘 계속 된다.

 

눈물도 자주 흘린다. 우리는 작은 일에도 상처를 받기 쉽다. 사소한 일에도 화를 참지 못하는 노년기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래의 노화에 대한 우려 속에 물리적 허약, 질병, 또는 장애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이러한 노인의 심리 문제는 연령대, 성별, 민족, 문화적 배경 성격 등의 농촌/도시, 교육 사회경제적 지위, 종교와 관련돼 나타난다.

 

더구나 다양한 육체적 사회적 손실이 이어지면서 건강한 생활, 물질적 결핍, 고독감에 쌓이는 등 일상적 능력유지가 어렵게 된다.

 

또한, 현대인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몸이 아니라 생각(번뇌)이다. 끊임없는 번뇌는 몸과 마음을 지치게 하고

 

만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특히, 이런 심리적 감정적 노화를 쉽게느끼는 시기는 노년기 사람들이다.

 

노인들이 한평생 살아오면서 경험한 성공과 실패, 고난의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하는 불행과 고통이 쌓여가는 시기가

 

노년 후기다. 질긴 생명을 원망하면서 똥, 오줌을 벽에 바르는 노망귀신이 언제 올지 두려워하는 것이다.

 

모두가 경험한 것이지만 노인들은 건강문제와 장애는 물론, 노화와 관련된 신체적 변화 그리고 삶을 통합 해가면서 개인의 포부 성취와 실패의 인생을 살아왔다.

 

젊어서는 잘 먹고, 잘 놀고, 술 먹고 담배피우고 여자를 쫏아 다녔지만 이제는 침대의 비극만 남은 듯하다.

 

필자는 이와 관련해 노년심리학자(georpsychologist)는 아니지만 현대를 살아가는 노인들이 공통적으로 의식, 무의식속에서 느끼고 바라는 10가지만을 사회심리학적 측면에서 찾아 기술하고자 한다.

 

01. 늙으면 늘 ‘몸의 불안감’을 느낀다.
02. 물질적 결핍감 속에 살아간다.
03. 아내에게 더 의존하게 된다.
04. 사랑의 결핍감에 쌓인다.
05. 외롭다는 마음에서 누군가를 기다리는 삶이다.
06. 고집스러워 지며 보수화 된다.
07. 허구적 감정 속에 남을 이기려고 한다.
08. 일하고 싶고, 돈 벌고 싶고, 소비하고 싶은 마음이다.
09. 산 좋고 물 좋은 곳으로의 귀향을 꿈꾼다.
10. 생명에 대한 욕구가 강해진다.<우 정 著>

 

[9월에 먹으면 좋은 대표적인 해산물 4가지]

 

 

1. 굴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린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음식이다. 아연과 인, 철분, 칼슘, 아미노산, 비타민, 단백질 등 우리 몸에 좋은 유익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아연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철분과 구리 성분은 빈혈 예방에도 좋다. 그리고 굴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며,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생성된 독성물질과

 

알코올 등을 해독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간 기능 회복과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서 동맥경화 예방과 혈액순환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새우(대하)

 

새우는 고소한 맛과 탱글탱글한 식감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음식이다. 몸집이 큰 새우라는 뜻의 대하(大蝦)는 9월 제철에 먹으면 통통한 살과 쫀득한 식감을 맛볼 수 있다.

 

제철 대하에는 ‘키토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분의 흡수를 조절해 인슐린 세포의 정상적인 활동을 돕고, 저혈당과 고혈당을 방지해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그리고 고지혈증과 지방간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또한 대하는 필수아미노산과 단백질 함량도 높으며 대표적인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다.

 

칼슘과 무기질 성분이 많아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에 좋고 칼륨이 풍부해 몸속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그리고 대하에 함유된 철분은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고 섬유질도 많아서 변비 증상을 개선해 준다. 타우린 성분도 풍부해 간의 해독기능을 도와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3. 전어

 

가을 전어는 시집살이가 힘들어서 집을 나갔던 며느리도 돌아오게 만든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청어과에 속하는 전어는 가을철 지방질이 다른 때보다 최고 3배까지 높아서 고소한 맛을 즐기려면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이 제철이다.

 

전어의 고소한 맛을 내는 기름 성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몸 안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고 혈전의 생성을 막아 성인병이나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어의 뼈에는 유유보다 두 배 이상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까지 씹어 먹으면 성장기 청소년의 골격 발달과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전어는 등 푸른 생선으로 DHA와 EPA가 풍부해 두뇌 발달에 좋고 성장호르몬을 강화시켜 주는 ‘시트틴’과 ‘아르기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이 외에도 몸속에서 생성되지 않는 필수아미노산이 8가지나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도 풍부해서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4. 게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게도 9월 제철 음식 중에 하나다.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소화가 잘 되고,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으며,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춰주고 체내 면역 기능을 높여 준다.

 

꽃게는 일반적으로 100g당 74칼로리 정도의 아주 낮은 열량을 가지 저칼로리 식품인데 필수아미노산과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꽃게는 또한 칼슘, 인,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다량의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효과적으로 낮춰주며 혈압 상승을 낮춰줘서 당뇨병 예방에도 아주 탁월한 식품이라 한다.

 

-   좋은 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