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행복 가득한곳

노인(老人)의 행복연습(幸福練習)

수성구 2020. 8. 19. 01:46

노인(老人)의 행복연습(幸福練習)

 

[노인(老人)의 행복연습(幸福練習)]


 


행복한 노인이 되려면 철저한 자기관리와 연습이 필요합니다. 어느 분야 에서나 잘하려면,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듯이 노인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꾸준한 행복 훈련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행복도 습관이고 노력이고 훈련이고 연습의 결과입니다.자기관리의 노력과 연습도 없이

 

행복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심지도 않고 열매 맺기를 기다리는 어리석음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행복에도 상당한 대가를 지불한 노인만이 진정 행복할 수 있습니다. 자기 절제라는 인고를 슬기롭게 투자하고 건강을 위한 적절한 섭생과 운동을 즐겁게 받아드리며,

 

오래전부터 노후의 궁핍을 피할 경제활동을잘하고 낭비를 멀리하는 현명한 소비생활에 익숙해야 합니다.

 

노인에게는 모든것에 감사하는 마음과 체념과 포기를 시기적절이 구사하는 지혜가 행복의 지름길입니다.

 

노인이라는 변화에 현명하게 적응하고 새 환경에 도전해야 합니다. 슬기로운 적응과 도전은

 

만족할 줄 아는 것이고 비교하지 않는 것이며, 감사하는 것이고 족(足)한 것을 아는 것이며,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친절하게 사랑의 마음으로 대(對)하는 습관이 되도록 연습하는 것입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남는 여유시간을 영적건강과 정신적 안정을 위해 심오한 기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기도는 기쁨이고 기도는 축복이고 은혜입니다. 기도는 행복으로 가는 길이기도 합니다.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고운 감성과 사랑하는 마음을 인간을 넘어 동물과 식물, 자연에까지 넓히며 노인의 삶이 이만하면 되지! 하고,

 

낙관적인 생각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에도 감사하고 만족할 수 있는 마음을 기르는 연습과 훈련이 행복한 노년이 되는

 

지름길입니다. 일상적으로 평범하고 아주 보잘것없고 작은 것에도 감사하는 것은 행복 연습에 기본입니다.

 

남을 미워하거나 불평과 불만 가득 현실 비판만을 즐기는 습관은 행복과 거리가 점점 멀어집니다.

 

어떤 환경에 자신이 처(處)해 있어도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며 이만하면 행복하다고 말하면 어느덧 진정으로 행복해 집니다.

 

노인의 행복도 주관적일 수밖에 없음으로 객관적으로는 조금 아닐 수도 있으나 자신이 행복하다고

 

믿는 만큼 행복하며 감사와 만족에 익숙할수록 진정 행복한 노인이 될 수 있습니다.

 

행복한 노인이 되는 길은 남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자신의 마음가짐과 노력으로 자신이 행복 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하늘의 축복이고 큰 은혜입니다.

 

노년의 행복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준비해주신 선물임을 확실히 알 수 있다면 진정 행복한 노인입니다.<다래골 著>

 

[90歲 노인(老人)이 쓴 인생칼럼(人生column)]

 

01. 인생은 공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여전히 인생은 좋습니다.
02. 의심이 들 때는 그저 약간만 앞으로 전진 하십시오.
03. 인생은 매우 짧습니다. 인생을 즐기십시오.
04. 당신이 아플 때 당신의 직업은 당신을 지켜주지 않습니다. 오직 당신의친구와 가족만이 당신 곁을 지켜줄 것입니다.
05. 카드빚은 매달마다 정산하십시오.

 

06. 당신이 모든 논쟁에서 반드시 이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당신 스스로 진실 되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하십시오.
07. 누군가와 함께 우십시오. 혼자 우는 것보다 훨씬 더 당신을 치유해 줄 것입니다.
08. 신에게 화를 내도 괜찮습니다. 신은 그것을 받아줄 수 있습니다.
09. 첫 월급을 탈 때부터 은퇴할 때를 대비하여 저축을 시작하십시오.
10. 굳이 초콜릿을 먹지 않으려고 애쓰는 것은 참 쓸데없는 짓입니다.

 

11. 당신의 과거와 화해하십시오. 그러면 당신의 과거가 현재를 망가뜨리지 않습니다.
12. 당신의 자녀들이 당신이 우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해도 괜찮습니다.
13. 당신의 삶을 다른 사람들의 삶과 비교하지 마십시오.당신은 다른사람들의 삶이 실제로 어떠한지 결코 알 수 없습니다.
14. 만일 어떤 인간관계가 비밀에 부쳐져야 한다면 그런 인간관계는 맺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15. 모든 것은 눈 깜짝할 사이에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신은 결코 눈을 깜빡거리지 않습니다.

 

16. 숨을 깊이 들이쉬십시오. 그럼 당신의 마음에 평화가 찾아옵니다.
17. 쓸모없는 것들을 제거하십시오. 잡동사니들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당신을 무겁게 짓누릅니다.
18. 어떤 고통이든지간에 그것이 실제로 당신을 죽이지 못한다면 항상 당신을 강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19. 행복해지는 것은 언제라도 결코 늦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오직 당신 자신만이 할수 있는 일입니다.
20. 당신이 인생에서 정말 사랑하는 것을 추구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대답을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21. 촛불을 켜십시오. 좋은 침대시트를 쓰십시오. 근사한 속옷을 입으십시오. 그런것들을 특별한 날을 위해 아껴두지 마십시오. 오늘이 바로 가장 특별한 날입니다.
22. 준비는 항상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하고, 실전에서는 흐름에 따르십시오.
23. 괴짜가 되십시오. 자주색 옷을 입기 위해서 나이가 먹을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24. 섹스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신체 기관은 뇌입니다.
25. 당신 외에는 아무도 당신의 행복을 책임지지 않습니다.

 

26. 소위 재앙이라고 말하는 모든 일들을 다음 질문의 틀 속에서 판단하십시오. ‘5년 후에도 이 일이 정말로 내게 중요할까?’
27. 항상 삶을 선택하십시오.
28. 용서하십시오.
29.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당신이 신경 쓸 일이 아닙니다.
30. 시간은 모든 것을 치유합니다. 시간에게 시간을 주십시오.

 

31. 상황이 좋건 나쁘건, 상황은 반드시 변하게 됩니다.
32. 당신 스스로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당신 자신말고 다른누구도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33. 기적을 믿으십시오.
34. 신은 그저 신이기 때문에 당신을 사랑합니다. 당신이 하거나 하지않는 것들 때문에 당신을 사랑하는 것은 아닙니다.
35. 인생을 청강하지 마십시오. 지금 당당히 앞으로 나와인생을 최대한 활용하십시오.

 

36. 성장해가는 노인이 죽어가는 젊은이보다 낫습니다.
37. 당신 자녀에게 있어서 어린 시절은 인생에서 오직 한번 뿐입니다.
38. 결국 마지막에 정말로 중요한 것은 당신이 사랑했다는 것입니다.
39. 매일 밖으로 나가십시오. 기적이 모든 곳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40. 만일 우리가 우리 자신의 문제들을 쌓아 올린 후에 다른 모든 사람들의 문제들을 보게 된다면, 우리 자신의 문제는 나중에 처리하게 될 것입니다.

 

41. 질투는 시간낭비입니다. 당신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을 받아들이십시오.
42. 가장 좋은 순간은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43. 당신의 기분이 어떻든 간에, 아침에 일어나 옷을 잘 차려입고 당당하게 나오십시오.
44. 양보하십시오.
45. 인생에 나비넥타이가 묶여있지 않더라도, 인생은 여전히 선물입니다.


- 좋은 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