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행복 가득한곳

입추(立秋)의 정의(定義), 유래(由來), 내용(內容), 음식(飮食)

수성구 2020. 8. 8. 04:27

입추(立秋)의 정의(定義), 유래(由來), 내용(內容), 음식(飮食)

 

[입추(立秋)의 정의(定義), 유래(由來), 내용(內容), 음식(飮食)]


 


1.정의(定義)


태양의 황도(黃道)상의 위치로 정한 24절기 중 13 번째 절기. 양력으로는 8월 8일(금년은 8월 7일) 무렵이고 음력으로는 7월인데, 태양의 황경(黃經)이 135도에 있을 때이다.

 

대서(大暑)와 처서(處暑)의 사이에 들어 있으며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들었음을 알리는 절후이다. 이날부터 입동(立冬) 전까지를 가을이라고 한다.

 

2.유래(由來)

 

고려사(高麗史) 권50 지(志)4 역(曆) 선명력(宣明曆) 상(上)에 입추는 7월의절기이다. 괘(卦)는 리(離) 구사(九四)이다. 초후(初候)에는 서늘한 바람이 불어온다.

 

차후(次候)에 흰 이슬이 내린다. 말후(末候)에 쓰르라미[寒蟬]가 운다.”라고 하였다. 이것은 입추가 지난 후의 계절의 변화를 잘 나타내는 말이다.

 

고려사 권6 세가(世家) 6 정종(正宗), 병자(丙子) 2년(1036)에는 “입하(立夏)부터 입추까지

 

백성들이 조정에 얼음을 진상하면 이를 대궐에서 쓰고 조정대신들에게도 나눠주었다.”라는 기록이 있다.

 

이것은 입추까지는 날씨가 무척 더웠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고려사권8 지(志) 38에 “입추에는 관리에게 하루 휴가를 준다.”라고 하였다.

 

3.내용(內容)

 

입추 무렵은 벼가 한창 익어가는 때여서 맑은 날씨가 계속되어야 한다. 조선시대에는 입추가 지나서

 

비가 닷새 이상 계속되면 조정이나 각 고을에서는 비를 멎게 해달라는 기청제(祈晴祭)를 올렸다 한다.

 

입추는 곡식이 여무는 시기이므로 이날 날씨를 보고 점친다. 입추에 하늘이 청명하면,

 

만곡(萬穀)이 풍년이라고 여기고 이날 비가 조금만 내리면 길하고 많이 내리면 벼가 상한다고 여긴다.

 

또한 천둥이치면 벼의 수확량이 적고 지진이 있으면 다음해 봄에 소와 염소가 죽는다고 점친다.

 

입추가 지난 뒤에는 어쩌다 늦더위가 있기도 하지만, 밤에는 서늘한 바람이 불기시작한다. 따라서 이때부터 가을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특히 이때에 김장용 무와 배추를 심어 김장에 대비한다. 이무렵에는 김매기도 끝나가고 농촌도 한가해지기 시작한다.

 

그래서 “어정 7월, 건들 8월”이라는 말이 거의 전국적으로 전해진다. 이말은 5월이 모내기와 보리수확으로 매우 바쁜 달임을 표현하는

 

“발등에 오줌 싼다.”와 좋은 대조를 이루는 말이다.<출처: 국립민속박물관의 한국세시풍속사전 최윤식著>

 

4.입추(立秋)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飮食)

 

예로부터 가을 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절기였던 입추! 입추에는 가시지 않은 여름 더위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제철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해요. 입추에 먹으면 좋은 제철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01. 전어

 

전어는 산란 후 충분한 먹이를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고 난 다음인 가을에 몸에영양분을 많이 비축하며 봄, 여름에 비해 가을에 지방질 함량이 3배 이상 높아져요.

 

DHA, 불포화지방산,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라서 입추에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이에요.

 

02. 옥수수

 

노란 알갱이가 입안에서 톡톡 터져 씹는 맛이 있는 옥수수는 대표 여름간식으로 유명하며 7~9월이 제철로 입추 음식 중 하나로 꼽히고는 해요.

 

또 옥수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은 물론 이뇨 작용도 활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몸속에 쌓여있던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이에요.

 

03. 블루베리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블루베리는 입추를 전후한 8~9월이 제철로 다양한 효능을 가졌는데요.

 

항산화 능력과 피부세포 노화를 막아주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며 식이섬유소가 많아 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 특히 좋은 과일이에요.

 

04. 복숭아

 

6~8월이 제철인 복숭아는 풍부한 과즙과 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과일이에요. 한여름에 자주 먹게 되는 대표 과일인 복숭아에는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만성 피로회복, 고혈압에 좋으며 펙틴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줘요.

 

05. 복분자

 

기력 보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복분자는 6~8월이 제철인 과일이에요.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제철에 먹으면,

 

당도가 높아 달콤하고 상큼한 복분자를 즐길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시력 보호와 안구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성인병 예방에도 좋아요.

 

- 좋은 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