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합/사제와 수도자

오늘의 묵상 - (김준철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7.27|☆...

수성구 2017. 7. 28. 01:26

오늘의 묵상 - (김준철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7.27|☆...사제와 수도자 °♡。

       

                      오늘의 묵상

< 너희에게는 하늘 나라의 신비를 아는 것이 허락되었지만, 저 사람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3,10-17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왜 저 사람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 나라의 신비를 아는 것이 허락되었지만, 저 사람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다. 사실 가진 자는 더 받아 넉넉해지고, 가진 것이 없는 자는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내가 저 사람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이유는 저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여 이사야의 예언이 저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너희는 듣고 또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보고 또 보아도 알아보지 못하리라. 저 백성이 마음은 무디고, 귀로는 제대로 듣지 못하며, 눈은 감았기 때문이다. 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서는 돌아와, 내가 그들을 고쳐 주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너희의 눈은 볼 수 있으니 행복하고, 너희의 귀는 들을 수 있으니 행복하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많은 예언자와 의인이 너희가 보는 것을 보고자 갈망하였지만 보지 못하였고, 너희가 듣는 것을 듣고자 갈망하였지만 듣지 못하였다.”

< 묵상 >

오늘 제1독서를 보면 이스라엘 백성은 드디어 시나이 광야에 다다릅니다. 그동안 겪은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지요. 그들에게 주님께서 다가오십니다. 곧 주님께서 먼저 시나이 산 위로, 그 산봉우리로 내려오신 다음, 모세를 그리로 부르신 것입니다. 모세는 오늘 산봉우리로 부르심을 받기까지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이끌었으며, 그동안 얼마나 많은 오해와 모략을 받았습니까? 또한, 우리가 생각할 점은 항상 주님께서 인간을 부르신다는 것입니다. 인간이 하느님을 먼저 찾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인간을 찾아오시는 것이지요. 그러기에 우리는 늘 그분의 도구가 되어야만 하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을 통하여 예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가진 자는 더 받아 넉넉해지고, 가진 것이 없는 자는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이 말씀은 인간은 자신의 능력에 만족하지 말고, 그 능력을 더욱 개발해야 한다는 뜻이지요. 또한, 세상은 점점 빠르게 변화되어 가는데 이에 적응하지 않고 과거의 모습에만 연연한다면, 이 역시 올바른 자세는 아닐 것입니다.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이지요. 자신의 앞에 주어지는 시련을 하나둘 극복해 나가면, 마침내 튼튼한 신앙인이 되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영광을 얻게 되지만, 눈앞의 시련에 좌절하고 만다면 그 결과는 어떠하겠습니까? 따라서 우리는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미래를 향해 실천적인 행동을 해야만 합니다.


[ 매일미사 - 오늘의묵상 ]

(김준철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