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튼튼해야 오래산다 . 불로장생(不老長生) 곧 늙지 않고 오래 사는 것은 옛날부터 제왕(帝王)과 장상(將相)과 부호(富豪)들의 간절한 꿈이었다. . 임금과 귀족, 재상(宰相)과 장수(將帥)들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하여 선단(仙丹)과 선약(仙藥)을 열심히 먹었지만 헛되이 재물만 낭비했을 뿐이다.
불로장생은 권력으로 빼앗을 수도 없고 돈으로 살수도 없다. 중국 역사에 나오는 거의 모든 황제들의 가장, 큰 소망은 불로장생이었다. . 삼황오제(三皇五帝) 시대 황제 때부터 1911년 청나라 왕조가 멸망할 때까지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하여 558명의 제왕(帝王)이 있었는데 그 중에 396명은 황제(皇帝)라고 불렀고 162명은 왕이라고 불렀다.
진시황(秦始皇) 때부터 1911년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 부의(溥儀) 때까지 2,100여 년 동안 335명의 황제가 있었는데 그들의 평균수명은 고작 41살에 지나지 않았다. . 우리나라의 임금들도 중국의 황제들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 이씨 조선 27명의 임금들은 평균 수명이 37살이었고 고려의 임금 34명의 평균 수명은 42살이었으며 고려 귀족들의 평균 수명은 39살이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병 없이 오래 살 수 있는가? 불로장생의 비결은 선단(仙丹)과 선약(仙藥), 산삼이나 웅담, 녹용 같은 값비싼 보약에 있는 것이 아니다. . 예로부터 민간에 전해 오는 속담에 다리가 튼튼해야 장수한다는 말이 있다. 사람은 다리가 튼튼하면 병 없이 오래 살 수 있다. . 사람의 다리는 기계의 엔진과 같다. 엔진이 망가지면 자동차가 굴러갈 수 없다.
사람이 늙으면서 가장 걱정해야 하는 것은 머리카락이, 희어지는 것도 아니고 피부가 늘어져서, 쭈글 쭈글해지는 것도 아니다. . 다리와, ~ 무릎이 불편하여 ~ 거동이 어려워지는 것을 제일 걱정해야 한다. 미국에서 발행하는 《예방(Prevention)》 이라는 잡지에 장수하는 사람의 전체적인 특징에 대해 다리 근육에 힘이 있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 장수하는 노인들은 걸음걸이가 바르고 바람처럼, 가볍게 걷는 것이 특징이다.
두 다리가, ~ 튼튼하면 천수를 다할 수 있다. . 두 다리는 몸무게를 지탱하는데 고층건물의 기둥이나 벽체와 같다. 사람의 전체 골격과 근육의 절반은 두 다리에 있으며 일생 동안 소모하는 에너지의 70퍼센트를 두 다리에서 소모한다. . 사람의 몸에서 가장 큰 관절과 뼈는 다리에 모여 있다. 젊은 사람의 대퇴골은 승용차 한 대의 무게를 지탱할수있는 힘이 있으며 슬개골 (膝蓋骨) 은 자기 몸무게의 9배를 지탱할수있는 힘이 있다.
대퇴부와 종아리의 근육은 땅의 인력과 맞서 싸우고 있으며 늘 긴장상태에 있으므로 견실한 골격과 강인한 근육, 부드럽고 매끄러운 관절은 인체의 ‘철(鐵)의 삼각(三角)’을 형성하여 중량을 지탱하고 있다. . 두 다리는 ~ 사람의 교통수단이다. 다리에는, 온 몸에 있는 신경과 혈관의 절반이 모여 있으며 온 몸에 있는, ~ 혈액의 절반이 흐르고 있다.
그러므로, 두 정강이가 튼튼하면 경락이 잘 통하여 뇌와 심장과 소화계통등을 비롯하여 각 기관에 기와 혈이 잘 통한다. . 특별히 넓적다리의 근육이 강한 사람은 틀림없이 심장이 튼튼하고 뇌기능이 명석한 사람이다. 미국의 학자들은 걷는모습을 보면 그 사람의 건강상태를 가늠 할 수 있다고 했다. . 70살이 넘은 노인들이 한 번에 쉬지 않고 400미터를 걸을수있으면 그렇지 못한 또래의 노인들보다 6년 이상 더 오래 살수있다고 발표했다.
노인들이 멀리걷고 걷는 속도가 빠르며 바람과 같이 가볍게 걸으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 노쇠는 다리에서부터 시작한다. . 옛말에, 수노근선고(树老根先枯)이고 인노퇴선쇠(人老腿先衰)라는 말이 있다. 나무는 뿌리가 먼저 늙고 사람은 다리가 먼저 늙는다는 뜻이다. . 사람이 늙어가면서 대뇌에서 다리로 내려 보내는 명령이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고 전달속도도 현저하게 낮아진다.
미국 정부의 노년문제 전문 연구학자 사치(Schach) 박사는 20살이 넘어서 운동을 하지 않으면 10년마다 근육이 5퍼센트씩 사라지며 뼈 속의 철근이라고 부르는 칼슘이 차츰 빠져나가고 고관관절과 무릎관절에 탈이 나기 시작한다고 하였다. . 그로 인해 부딪히거나 넘어지면 뼈가 잘 부러진다. 노인들의 뼈가 잘 부러지는 가장 큰 이유는 고골두(股骨頭)가 괴사하는 것이다. . 통계에 따르면 고관절이 골절된 뒤에 15퍼센트의 환자가 1년 안에 죽는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다리를 튼튼하게 할 수 있는가?
쇠는, 단련 (鍛鍊)해야 강해진다. 쇠붙이를 불에 달구어 망치로 두들겨서 단단하게 하는 것을 단련이라고 한다. 연철(軟鐵)은 단련하지 않으면 강철(鋼鐵)이 되지 않는다. . 칼을 만드는 장인이 무른 쇳덩어리를 불에 달구어 수십 만 번을 망치로 두들겨야 명검(名劍)을 만들 수 있다. ◆사람의 다리도 마찬가지다. 단련(鍛鍊)해야 한다. . ◆다리를 단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걷는 것이다. ◆다리는, 걷는 것이 임무다. ◆다리를 힘들게 하고 피곤하게 하고 열심히 일하게 하는 것이 단련이다.
◆다리를 강하게 하려면 걸어라. 걷고, 또 걸어라. ◆50대에는 하루에 1시간이상 걷고 ◆60대에는 하루에 40분 이상씩 걸으며 ◆70대부터는 하루에 한 시간 정도 무리하지않는 범위에서 걸어라. . ◆채질량에 따라서 맞도록 걷기를 하여야한다. ◆걷는 것은 아무리 강조하드래도 부족하다. ◆당뇨증상은 허벅지 근육이 튼튼하면 저절로 없어진다고 한다.
-카톡으로 받은 글입니다.- 옛시절의 꿈
|
|